매물대는?


매물대는 매매가 일어난 곳을 말한다. 매수와 매도의 거래가 발생하지 않으면 매물대가 형성이 안 된다. 



거래량이 하루하루 발생하는 거래의 높이를 표현하는 반면, 매물대는 특정 기간 동안 발생한 거래의 가격대를 길이로 표현한다. 위 차트를 보면 가로로 표현되어 있는 그래프가 매물대다. 매매가 이루어진 가격의 높이와 그 가격대의 길이이다.


HTS의 매물대 차트를 설정하면, 차트를 보는 구간에 따라서 매물대의 두께와 길이는 변한다. 위 차트를 보면 고점에서 횡보한 구간의 매물대는 길이가 긴 반면, 저점에서의 매물대는 짧은 것을 볼 수 있다. 매물대 설정을 20개의 그래프로 본 것이다.


저점 구간의 경우 매물대가 두꺼운 반면 길이가 짧은데, 거래의 가격폭은 높고 그 가격대에서의 거래 기간은 짧다는 것이다.

고점 구간의 경우 매물대가 얇은 반면 길이가 긴데, 거래의 가격폭은 낮고 그 가격대에서의 거래 기간은 길다는 것이다.



매물대 차트를 이용한 매물대 그리기


HTS에서 차트 환경 설정을 이용해서 기본으로 매물대 차트를 설정할 수 있다. 


차트의 차트 환경 설정 > 차트유형 > 매물대차트 > 매물 색상 > 매물대 표시수 순으로 설정할 수 있다. 


매물대 차트를 설정하고 차트를 보면서 주가와 매물대의 상관관계를 한 번씩 확인해본다. 


그리고 다시 매물대 차트를 지우고자 할 때는 차트 환경 설정에서 캔들차트를 클릭하면 된다.


종목의 상장 일부터 지금까지 전체 구간의 매물대, 차트의 저점과 고점에서의 매물대의 변화, 주가가 길게 횡보한 구간에서 만들어진 매물대에서 지지와 저항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특정 구간에서의 매물대 분포, 현재 구간은 매물대가 어떻게 되는지 등등을 매물대 차트를 통해서 그려본다. 



차트 1



매물대에서 조금 진한 선은 현재의 매물대다. 또한 횡보의 기간이 긴 구간의 매물대가 가장 긴 것을 볼 수 있다.



위의 차트를 상장 일부터 전체 차트로 본 매물대 모습이다. 최하단의 매물대를 보면, 그 가격대 사이에서 거래의 기간이 제일 길었다는 표현이다.



차트 2



위 차트를 보면, 바닥권 두꺼운 매물대를 넘어가는 모습과 긴 매물대에서의 저항과 돌파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매물대 차트를 설정해서 매물대와 주가의 관계를 한 번씩 분석해 보시길 바랍니다.



  1. 진공 2019.03.15 00:29

    두꺼운 매물대는 강한 기준봉으로 뚫어주면 아주 이쁜 그림이 완성되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 사진 상한가로 매물 뚫어내고 가격조정 기간조정 받아주고 상승
    아 이쁘다 !

    본 글은 댓글이 비어있네요 제가 한칸 채워넣고 뒤로 오시는 분들의 댓글이 하나씩 쌓여서 강한 매물이 될 것입니다
    댓글이 많이 달린글은 생각해볼거리가 많기 때문에 매물이 많아지면 생각해야될 시간도 많아지고..
    매물대를 단기간에 강하게든 장기간에 약하게든 잘 소화하고 넘어가야 겠습니다.

    • Grandpassion 2019.03.15 12:52 신고

      매물대는 매수와 매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구간이 되겠습니다.

  2. amen77 2020.09.13 03:06

    아~ 매물대 가로선을 어떠한 기준으로 그을지를 고민 하다가 그랜드패션 님의 블로그를 우연찮게... 설명을 심도있게 공부 해봐야겠습니다. 요즘 매매 하면서 타 보조지표 보다 매물대에 꽂혀서말이죠. 지우지 말아주셔요.감사합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