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기본 STUDY

매물대 2 - 실전 매매 매물대 그리기

Grandpassion 2018. 10. 12. 17:21
반응형



"매물대 - 1" 포스팅에서 "HTS의 매물대차트로 매물대 설정"하는 기본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매물대 - 2" 포스팅에서는 "실전 매매에서 활용할 매물대 그리기"에 대해서 기술하겠습니다. 


HTS의 매물대차트는, 실전에서는 크게 유용하지 않습니다. HTS 매물대차트는, HTS의 보는 위치 구간에 따라서 매물대가 달라지고, 종목의 전체 구간을 펼치고 매물대를 보면 현재의 주가 진행에 있어서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그래서 실전에서의 매물대 적용은, 특정 매물대 구간을 직접 표기해야 합니다.  그 특정한 매물대를 찾는 것입니다.


매물대 - 1 포스팅에서 설정한 매물대를 다 지우시길 바랍니다차트 환경 설정 > 차트유형 > 캔들차트를 클릭하면 지워집니다.



매물대의 개념


賣(팔 매) 買(살 매) 物(물건 물) 帶(띠 대).

매매 賣買 - 물건을 팔고 사는 일.

매물 賣物 - 팔려고 내놓은 물건.

매물대 賣物帶 - 팔려고 내놓은 매물이 몰려 있는 가격의 구간.


매수세와 매도세의 전투가 벌어지고, 매도세가 매수세를 이기고 떠난 자리. 그래서 매수세가 갇혀있는 곳, 그곳이 매물대다. 


매물대에서도 많은 매매자들이 참여한 치열한 전투 구간, 특정 매물대. 그 특정 매물대를 찾는 방법이다.



실전 매매에 활용할 실전 매물대 그리기



먼저 매매할 종목의 차트를 띄운다. 차트 상단에서 "연속조회" 버튼을 계속 클릭해서 전체 구간 차트를 만든다. 차트 오른쪽 "사용자툴바"에 있는 "수평구간" 그리기 툴을 이용해서 매물대를 그릴 것이다.



차트를 보면 1번에 가장 큰 초대량거래가 있다. 이 거래량이 발생한 캔들을 기준으로 매물대를 그릴 것이다. 


차트에서 1번 초대량거래가 터진 구간을 확대한다.



1번의 초대량거래가 터진 캔들의 구간대다. 구간의 저점과 고점을 "수평구간" "사용자툴"을 이용해서 위와 같이 가로 띠가 생기게 그려 넣고, 다시 전체 차트로 돌아간다.



1번 초대량거래가 터진 고점 구간의 매물대가 그려졌다. 


1번 고점 형성 후 하락하여 주가가 최저점을 찍고 올라오면서 1번의 초대량거래가 발생한 매물대 구간을 맞고 떨어지는 모습, 또한 돌파 후 지지하고 추가 상승한 모습을 볼 수 있다.


※ "수평구간" 툴로 그려 넣은 가로 띠는, 날짜가 지나도 계속 연장하여 표현된다. 또한 차트를 구간 확대해도 매물대 위치는 변하지 않는다. 



1번 초대량거래가 발생한 고점 구간의 매물대 띠가 지나가는 저항과 지지의 구간을 확대한 모습이다.


이 매물대로부터 저항받는 구간이 현재 위치라면 매도 구간이 되는 것이며, 지지하는 구간이면 매수 구간이 되는 것이다.



이번에는 "두 번째로 거래량이 많이 터진 대량거래 캔들 구간"의 매물대다. 


2번 구간을 확대해서 거래가 많이 터진 캔들의 저점과 구간의 고점을 "수평구간" 툴로 매물대를 그려 넣는다. 물론 이 구간의 저점과 고점을 연결해도 된다. 


※ 실전에 임하다 보면 특정 캔들의 폭 만을 설정할지, 저점과 고점 구간의 폭을 다 설정할지, 두세 개의 특정 캔들 만을 설정할지 종목의 성격과 속성에 따라서 매물대 그리는 방법은 약간 달라질 수 있는데, 위의 방법이 기본이므로 매매할 종목을 선택하면 초대량거래와 두 번째 대량거래 자리에 이런 식으로 매물대 띠를 만들어 넣는다. 



2번의 대량거래가 발생한 고점 구간에 그려진 매물대에서 저항과 돌파 지지의 모습을 볼 수 있다.


2번 매물대의 중심, 고점, 저점 등에서 저항과 지지가 보이는가? 

그렇게 저항받는 구간에서는 매도, 매물대를 뚫고 지지하는 구간에서는 매수 포인트가 되는 것이다.



※ 어떤 종목을 선택했다면, 제일 먼저 위와 같이 전체 차트에서 초대량거래가 터진 구간과 두 번째 대량거래가 발생한 구간에 "수평구간" 그리기 툴을 이용해서 매물대를 그려 넣는다.


그리고 각각의 대량거래가 터진 구간에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매물대를 그려 넣고 그 구간을 분석해 보면서 어떻게 대량거래가 실린 구간에서 매물대가 작용하는지 시뮬레이션한다. 현재 구간에서 초대량거래가 터졌다면 초대량거래가 터진 캔들의 저가와 고가에 그려 넣으면 된다.


종목에 매물대를 그려 넣으면서, 그 종목이 대형주인가 중형주인가 소형주인가, 코스피 종목인가 코스닥 종목인가, 평소 거래대금은 얼마나 되나, 초대량거래 또는 대량거래가 터진 날 어떤 뉴스가 발생했나, 상한가가 많이 나오는 종목인가, 소리 없이 추세 상승하는 종목인가 등등, 종목의 속성에 따라서 대량거래가 어떤 작용을 하는지, 대량거래가 바닥에서 많이 나왔는지 고점에서 많이 나오는지 등등을 분석하고, 매물대 그리기를 통해서 그 종목의 습성을 연구·분석한다.



※ 이렇게 종목의 전체 차트에서 가장 비중 있는 매물대 구간을 그려 넣고, 현재 구간이 그 매물대 머리 위에 있는가, 넘어 선 위치인가를 인지하면서 다시 세부적으로 매물대를 그려 넣는데... 그 세부적 매물대와 기준선 설정 방법은 다음 장으로 넘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