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기본 STUDY

매물대 3 - 실전 매매 매물대 그리기

Grandpassion 2018. 10. 13. 21:37
반응형



전체 차트



당 종목은 현재 구간에서 초대량거래가 터진 종목이다.


오른쪽 마크한 구간에서부터 대량거래가 발생했고, 이 구간에서 원형바닥을 형성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구간의 바닥권부터 매물대를 그려 보면서 매물대가 지나가는 구간에서 어떻게 지지와 저항이 이루어지는지 알아본다.



구간 차트



각각의 1, 2, 3, 4번 구간을 나누어서 매물대를 그려보고 분석해 본다.



1번 구간에서 2번 구간까지



1번 구간에서 대량거래가 발생했다. 


이 구간은 전체 차트에서, 대 상승 파동의 중심 구간으로 원형바닥을 그리면서 1번의 대량거래가 터졌다. 이 당시에는 1번이 초대량거래가 터진 곳이다. 1번의 대량거래 매물대를 지나가는 모습, 지지하면서 2번 구간까지 상승한 상황을 볼 수 있다.



1번 구간을 확대해서 긴 위꼬리 장대음봉의 저점에서 고점까지 "수평구간" 툴로 매물대를 그려 넣는다. 


1번 캔들 위꼬리가 유난히 길다. 캔들의 길이도 길고, 거래량도 초대량거래량이다. 

위꼬리 구간은, 전 고점 보유자들의 물량 뺏기거나 달라붙는 불나방들에게 물량을 팔았거나, 뭔가 심하게 일이 벌어진 날의 캔들이다. 그 캔들 한 개가 특정 매물대다. 


1번 캔들 발생 후 추가 하락한다. 1번 캔들의 매물대 하단을 여러 번 위꼬리로 도전하면서 마침내 뚫고 올라가는 모습. 그리고 1번 캔들 매물대의 고점, 중심, 저점에서의 저항과 지지와 이탈 모습. 매물대 안에서의 매수·매도 포인트가 보이십니까?



1번 구간의 매물대를 지지하는 모습



A 장대음봉 - 종가를 -13.35%로 하한가 근처까지 내려간 장대음봉이다. 이 장대음봉의 저점을 지지한다. 그리고 이 구간은 1번 구간 매물대의 상단이다. 


B 장대양봉 - 종가를 +7.07%로 장대양봉이 발생했다. 장대음봉 후 처음 나온 장대양봉이다. 그리고 2번 구간까지 급등했다. 


※ 이 당시에는 상하한가 제도가 +-15%였다.



급등 구간, 지지와 저항과 돌파



B - 원형바닥 형성 중 첫 장대양봉 발생 후 조정을 한다. 기간조정 구간이 매수 포인트다. 

C - B 캔들의 고가에서 시가를 시작한 "시가·저가형 장대양봉"으로 B 구간을 돌파하면서 한 계단 상승했다. 그리고 C 캔들의 중심을 지지한다. 이 구간이 매수 구간이며, 갭 상승 도지 출현 일이 종가 매수 캔들이다.


D - C 캔들의 고가를 넘어서 시가를 시작한다. 시가 돌파, 시가 지지 매수다. D번 일 대량거래가 발생했기 때문에 기준은 다시 D 캔들의 저가와 중심, 고가로 변한다. 


E - 시가를 갭 하락 시작한다. 시가, 시가 지지 매수다. 이 구간은 세 번째 계단 상승 구간으로 시가가 과도하게 높게 시작하면 시가 매수는 하지 않고, 높은 시가 형성 후 장 시작 또는 장 초반 급락하면 매매를 해야 하는 세 번째 파동이다. 그러나 시가부터 갭 하락 시작하여 조정을 미리 했기 때문에 시가 매수할 수 있다.


이후 E 캔들의 저가를 지지하는 구간, 이탈하는 구간, 저항받는 구간이 있다. 그렇게 조정을 하면서, 대량거래가 터진 D 캔들의 저가까지 깨고 내려간다. 보통 이렇게 비중 있는 구간을 깨고 내려가면 투매가 발생하는데, 위 경우에서는 이탈 후에도 변동성을 보이지 않고 조금씩 D 캔들의 저가를 회복한다. D 캔들의 저가를 종가로 완전히 넘어섰을 때 종가 매수다.



F - 고점의 E 캔들 저가를 넘어서 종가를 마감했다. 이런 구간에서 나오는 캔들도 종가 매수 캔들이 될 수 있다. 다음 날 전 고점을 시가 갭으로 돌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양봉의 종가 매수 시, 위꼬리가 없는 경우보다 위꼬리가 있는 경우가 더 좋다. 그리고 장 중 위꼬리에서 머문 시간이 짧으면 더 좋다.


G - 시가를 강보합에서 시작한다. 시가, 아래꼬리 꼬리가 매수 포인트다. 종가를 전 고점을 넘어서 또 계단 상승했다.

H - 시가를 그리 높게 시작하지 않는다. 시가, 시가 지지 매수다. 시가를 과도하게 높게 시작하면 시가 매수는 하지 않는다.

I - 이 구간부터는 밑에서 잡은 보유자의 영역으로 보유자의 매도 구간이다. 초대량거래가 터졌다.


2번 구간 최고점 - 보유자는 매도 구간이고, 고공 트레이더는 세력의 고점 털기 변동성을 이용해서 스캘핑 할 수 있다.


※ 이렇게 대량거래가 터진 캔들의 저가, 중심, 고가가 또는 캔들의 전체가 또는 몇 개 캔들의 합이, 매물대로 작용하게 된다. 그로 인해서 기준이 바뀌게 되며, 그로 인해서 매수와 매도의 포인트가 결정된다.



2번 구간에서 3번 구간까지



2번 구간 상승 파동의 저점 구간에서 A, B, C 바닥을 지지하는 모습을 볼 수 있고, 2번 구간의 고점 구간에서 저항받는 모습을 볼 수 있다. 



2번 구간에서 대량거래가 터진 A 캔들의 저가부터 B 캔들의 고점까지 매물대를 그려 넣었다. 


C - 가격조정 구간까지 내려와서 C 도지 캔들 날 대량거래가 터진다. 쏟아지는 매물의 위꼬리, 특정 가격대를 지키려는 아래꼬리로 해석할 수 있다. 왜 지키려고 노력했을까? 마지막 설거지를 위해서 한 번 더 올리려고 하나?


D - C 캔들 안에 숨어있다. 거래량도 반으로 줄었다. 매수 캔들이다.

E - 장대양봉이 발생했다. 종가에 전량 매도. 또는 분할 매도한다. 2번 구간 매물대의 중심이고, 대량거래가 터졌다. 

F - 보유자는 시가, 시가 이탈, 시가 저항 시 전량 매도한다. 이후 F 캔들의 저가가 저항으로 작용한다.



2번 구간 고점 형성 후 하락하여 지지한 구간은 2번 구간 상승 파동의 저점이다. 


1번 일 - 지지하는 구간에서 장대양봉이 출현했다. 매매 신호다.

D번 일 - 초대량거래가 터진 2번 구간 매물대의 중심 구간을 찌른다. 매도 구간이다.



D번 일부터 3번 구간까지의 흐름이다. 3번 구간의 고점이 D번 일 매물대 중심까지 올라왔다.



2번 구간의 고점을 3번 구간에서 돌파하고 지지한 후 4번 구간까지 상승한 모습이다.



3번 구간에서 4번 구간까지 



3번 구간에서 A 캔들의 종가가 +19.64%의 장대양봉으로, 상하한가 제도가 +-30%로 바뀐 구간이다. 


A 캔들의 저가를 지지하고 상승하는 모습이며, B 상한가 캔들로 A의 고점을 넘어갔다. B 캔들의 중심을 지지하며 고점까지 약 +390% 상승했다. 상승 중 C번 일에 전체 차트의 초대량거래가 터졌다. 


※ 당 종목은 "삼일제약"입니다. 포스팅을 참고해서 매물대 분석과 지지와 저항, 매수와 매도, 보유의 관점들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장에서 초대량거래가 터진 구간을 자세하게 포스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