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기본 STUDY

매물대 5 - 매물대 평균가

Grandpassion 2018. 10. 14. 22:30
반응형

 

 

매물대 평균가

 

 

전 고점 매물대 평균가 구간은 매물대로 작용한다.

 

1번 구간, 최고점과 첫 조정 파동 최저점의 평균가 구간에서 2번 구간의 고점이 형성됐다. 이것이 전 고점 매물대 평균가다.

 

 

1번 구간 확대

 

 

1번 구간의 최고점과 첫 조정 파동의 최저점을 연결한 모습이다.

 

매물대 평균가 계산은, "고점 + 저점 / 2 = 평균가"다. 

차트 가격을 그대로 기록하면, "고가 35,000 + 저가 24,050 = 59,050 / 2 = 29,525"다.

 

 

매물대 평균가 그리기

 

 

이해를 돕기 위해서 "사용자툴바"의 "피보나치-수평조정대" 툴을 이용해서 그려 넣었다. 

 

"사등분선" 툴도 가능하다. "고점은 0.000이고 평균가는 0.500이고 저점은 1.000"이다. 

 

툴에서 세부적으로 시작과 종료를 선택할 수 있는데, 저점과 고점을 선택하면 된다. 이 툴을 이용해서 그려 넣어도 되고, "수평구간" 툴을 이용해서 마킹해도 된다.

 

 

1번 구간 세부 매물대 분석

 

 

이번에는 1번 구간에서 매물대를 설정한 위치가 다르다. 2번 구간에서 1번 매물대 하단이 고점으로 작용했다.

 

위의 설명에서는 2번 구간을 현재라고 가정하고 1번의 전 고점 매물대를 분석한 것이고, 이번에는 1번 구간이 현재 매매하는 구간이라는 가정하에 분석해 본다.

 

 

상승 파동 후 1번 최고점을 찍은 캔들의 위꼬리 중심에서 저항을 받는다. 매도 구간이다.

 

이후 추가 하락하면서 "사등분선" 툴로 그려 넣은 매물대 평균가에서 그리고 하단에서 저항받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매도 구간이다. 

 

하락한 후 지지한 구간은 2번의 대량거래 캔들의 중심이고, 이 매물대 상단에 종가가 위치할 때 "종가 매수" 포인트다.

 

 

1번 구간으로부터 대하락 후 지지한 구간은 1번 일 첫 상한가의 저점이다.

 

 

※ 고점의 형태는 다양하다. 그리고 트레이더의 포지션에 따라서 매물대의 사용도 다양하다. 어쨌든 종목의 전체 구간부터 매물대를 분석하여 최근 매물대 그리고 현재 구간의 단기 매물대를 전부 분석하고 매매해야 한다.

 

※ 이 포스팅에서 사용된 종목은 "내츄럴엔도텍"입니다. 차트를 열고 매물대 분석을 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