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결론. 주식 거래 정지.

Grandpassion 2018. 11. 14. 18:21
반응형




2018. 11. 14. 수요일. Today's briefing


■ 삼성바이오로직스 - 증권선물위원회, 삼성바이오로직스의 2015년 지배력 관련 회계처리 변경을 고의 분식회계로 결론. 분식 규모는 4조5천억원 정도로 규정. 또한 2014년 회계처리는 "중과실", 2012~2013년 회계처리는"과실"로 판단.


이에 따라 삼성바이오로직스 법인 검찰 고발과 대표이사 해임 권고, 과징금 부과 등의 제재를 의결했다. 


검찰 고발 조치로 삼성바이오로직스 주식 거래는 즉시 정지됐고 향후 한국거래소의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에 오르게 된다.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겸 증권선물위원장은 1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증선위는 제시된 증거자료와 당시 회사 정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5년 지배력 변경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회계원칙에 맞지 않게 회계처리기준을 자의적으로 해석, 적용하면서 이를 고의로 위반했다고 결론 내렸다"고 밝혔다.


또한 "2014년에는 회사가 콜옵션(주식매수청구권) 내용을 처음으로 공시하는 등 콜옵션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였던 점을 고려해 위반 동기를 "중과실"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증선위는 2012년과 2013년 회계처리에 대해서는 "과실"로 판단했다.


증선위는 이에 따라 회사에는 대표이사 해임 권고, 과징금 80억원 부과와 함께 회계처리기준 위반 내용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아울러 외부감사인인 삼정회계법인에 중과실 위반으로 과징금 1억7천만원을 부과하고 해당 회사의 감사업무를 5년간 제한하며 회계사 4명에 대한 직무 정지를 건의하기로 했다. 안진회계법인은 과실에 의한 위반으로 당해 회사에 대한 감사업무를 3년간 제한하기로 했다.


회사에 대한 과징금 부과(5억원 초과) 및 공인회계사 직무 정지는 금융위원회 정례회의에서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증선위의 이날 조치로 삼성바이오로직스 주식은 유가증권시장에서 매매가 당분간 정지되며 거래소의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이 된다. 거래소는 상장규정에 따라 현시점에서의 기업의 계속성, 경영 투명성, 그밖에 공익 실현과 투자자 보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심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앞서 금감원은 감리를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5년 말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종속회사에서 관계회사로 회계처리기준을 변경하는 데 있어 고의 분식회계가 있었다고 보고 증선위에 중징계를 요구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5년 지배력 판단을 바꿀만한 요인이 없는데도 갑자기 자회사를 종속회사에서 관계회사로 바꿔 4조5천억원의 평가이익을 계상한 것은 회계처리기준 위반이라는 것이다. 반면에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15년 회계처리 변경이 삼성바이오에피스 합작회사인 미국 바이오젠사의 콜옵션 행사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으로 적법한 회계처리라고 주장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12년 삼성바이오에피스 설립 당시 바이오젠이 삼성바이오에피스 주식 "50%-1"주를 살 수 있는 콜옵션 계약을 맺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바이오시밀러(바이오 복제약) 개발 등으로 기업가치가 커졌고 이로 인해 바이오젠이 콜옵션을 행사할 가능성이 커진 만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를 더는 종속회사로 둘 수 없다고 주장한 것이다.


증선위는 앞서 지난 7월에는 금감원 감리의 또 다른 지적 사항인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콜옵션 관련 공시누락에 대해서도 고의성이 있었다고 보고 검찰 고발 조치했고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에 반발해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 출처 연합뉴스







■ 항공사 국제유가 급락에 따른 수혜 기대에 상승.


미국 뉴욕상업거래소에서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12월 인도분 가격이 전거래일보다 4.24달러(-7.07%) 급락한 55.69달러에 거래를 마감하면서 12거래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이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OPEC의 원유 감산에 대해 반대한다는 의견을 밝힌 가운데 초과공급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표적인 유가 하락 수혜주인 한진칼, 티웨이홀딩스, 제주항공, 대한항공 등 항공주들이 상승하는 현상을 보였다.

반면, 대표적인 유가 상승 수혜주인 S-Oil, GS 등 정유주들은 하락했다.



■ 수소차, 전기차, 2차전지 관련주 - 내년 친환경차 의무판매제도 도입 가능성 제기.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부처에 따르면, 내년부터 친환경차 의무판매제도를 도입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유진투자증권은 지난 12일 친환경차는 전기차와 수소전기차가 주력이 될 것이기 때문에 이 제도는 전기차 의무판매제도라고 지칭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의무판매제도가 도입될 경우 배터리관련업체들의 성장 안전판이 확보된다며, 테슬라와 같은 전기차 전문업체가 국내에 생기는 것과 동일한 정책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폭스바겐그룹은 MEB(Moudlar Electric Drive) 플랫폼 기반의 전기차 생산을 위한 전략적 공급자로 SK이노베이션, LG화학, 삼성SDI 등 국내 배터리 제조 3사를 선정했다.


우리산업, 에스모, 유니크, 제이엔케이히터, 명성티엔에스, 상신이디피 등 일부 전기차, 수소차, 2차전지 관련주들이 움직였다.




■ 치매 관련주 국가 치매연구개발 중장기 추진전략 심의ㆍ의결.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1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국가 치매연구개발 중장기 추진전략" 안건이 심의ㆍ의결됐다. 이에 2020년부터 10년간 총 5,826억원을 투입해 "국가 치매극복 연구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를 추진하고, 규제기관이 R&D단계부터 참여해 기업이 조기에 인허가를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국가 치매연구개발 중장기 추진전략으로 과기정통부ㆍ복지부는 공동으로 치매극복 대형사업을 기획해 부처 칸막이를 제거하고, 권역별 치매연구개발센터 지정 및 치매연구개발통합 DB구축 등을 통해 연구성과 및 정보 공유를 활성화할 예정이다.


이에 씨트리, 신신제약, 퓨쳐켐 등 치매 관련주들이 움직였다.




■ 패션플랫폼 3분기 실적 호조에 급등.



■ 한솔로지스틱스 3분기 호실적 모멘텀 지속 급등.



■ 파버나인 최대주주 변경 수반 주식담보 계약 체결. 채무금액 43억9500만원이며 담보설정 총액은 82억3000만원.



■ 우리이앤엘 3분기 영업이익 호조에 급등.



■ 핸디소프트 클라우드 그룹웨어 사업 기대감 지속에 급등.



■ 미래생명자원 트럼프 "북한 미사일기지 가짜 뉴스" 발언 등에 일부 대북관련주 상승 속 급등.



■ 씨트리 - 이낙연 총리 국가치매그복 연구개발사업 시동. 치매 치료제 2종 식약처 인증 진행 중.



■ 선데이토즈 - 모바일게임 관련주 상승 속 급등.



■ 큐브엔터 - 분기 사상 최대 매출, 아티스트 비투비, 펜타곤, (여자)아이들, CLC, 라이관린, 유선호, 이휘재, 허경환, 라인업.



■ 팜스웰바이오 - 제약 바이오 관련주 상승 속 급등.



■ KG모빌리언스 - 3분기 호실적에 급등.



■ 한진칼 - 국제유가 급락에 따른 수혜 기대감에 항공 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상승 속 급등.



■ 대유에이텍 - 일부 대북관련주 상승 및. LPG차 사용제한 폐지 기대감 지속 급등.



■ 네패스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에 적합한 프로세서를 출시, 
스마트폰 등에 장착한다.

삼성전자는 인공지능 연산 속도를 7배 향상시킨 AP(Application Processor) "엑시
노스 9(9820)"를 공개하고 연내 출시한다.엑시노스 9(9820)는 삼성
전자가 자체 개발한 4세대 CPU 코어를 적용하고 설계를 최적화해 성능과 전력효율을
높였다. 또한, 영상·음성 인식 등에 활용되는 신경망처리장치(NPU)를 탑재해 인공
지능 연산 능력이 기존 제품(9810) 대비 약 7배 향상됐다.

삼성전자는 엑시노스 9(9820)를 내년 출시될 폴더블 스마트폰과 갤럭시S10 등에 우
선 적용한다. 향후에는 자율주행차의 핵심 부품으로 개발될 전망이다. 스마트폰의 
두뇌 역할을 하는 모바일 AP에 NPU를 접목하면, 서버없이도 디바이스 자체에서 고도
의 AI 연산이 가능한 "내장형 AI(On-Device AI)"를 구현할 수 있다.

네패스는 지난해 뉴로모픽 칩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다. 뇌 신경망 구조인 뉴로모
픽 칩을 스마트폰 AP에 탑재하면, 머신러닝을 통해 영상, 이미지, 음석인식 등에 있
어 그 성능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