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핀테크 관련주 은행 핀테크 기업 보유 허용 추진 기대 상승

Grandpassion 2018. 11. 19. 18:01
반응형




2018. 11. 19. 월요일. Today's briefing


■ 한진그룹주 KCGI 경영장악 의도 없다 발표에 동반 하락.


KCGI가 오늘 낸 입장문에서 한진칼 지분 취득이 경영권 장악 의도는 아니라고 발표하자 하락세로 돌아섰다. KCGI가 만든 KCGI제1호사모투자 합자회사가 최대주주인 투자목적회사 그레이스홀딩스는 한진칼 주식 532만2천666주를 취득해 지분 9%를 보유했다. 단숨에 한진칼 2대 주주로 올라선 KCGI 측은 지분 공시에서 경영 참여 목적을 밝혀, 이들이 경영권 장악을 시도할지 이목이 쏠렸다.


그러나 KCGI는 입장문에서 "일각에서 지분 취득을 경영권 장악 의도로 해석하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며 "한진칼 경영권에 대한 위협보다는 한진칼 주요 주주로서 경영활동 감시와 견제 역할을 충실히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진칼의 지분 현황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17.84%를 포함한 오너 일가 28.95%, 그레이스홀딩스 9.00%, 국민연금 8.35%, 크레디트스위스 5.03%, 한국투자신탁운용 3.81% 등이다.


이 같은 소식에 한진칼이 지분을 보유한 대한항공 대한항공우, 진에어, 한진이 하락 마감했다. 그러나 우선주 한진칼우는 이틀째 상한가를 기록했다.







■ 게임주 - G-star 2018 역대 최대 규모에 상승.

신한금융투자는 G-star 2018(부산 벡스코, 11/15~18)에 36개국 689개 업체가 참여했으며, 총 부스 수는 전년대비 3.8% 증가한 2,966개를 기록, 관람객 수는 23.5만명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을 냈다고 밝혔다.

아울러 개인 방송 플랫폼 아프리카TV는 처음으로 지스타에 참가해 스타크래프트, LoL 등 다양한 e스포츠 대회를 개최했으며, e스포츠가 유저 이탈을 막고 라이프사이클을 늘리는 마케팅 수단 중 하나로 자리를 잡았다고 밝혔다.

이에 액션스퀘어, 네오위즈, 게임빌, 컴투스 등 게임주들이 상승했다.



■ 핀테크 - 핀테크(FinTech) 금융기관의 핀테크 기업 보유 허용 추진 기대에 상승.


이낙연 총리는 16일 은행장들과 가진 간담회 자리에서 "핀테크 활성화를 위해 금융기관의 핀테크기업 보유를 허용해달라"는 은행장의 요구에 대해 "핀테크 활성화를 위해 금융기관의 핀테크 기업 보유 필요성에 원칙적으로 동의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총리는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에 해당 사안에 대해 검토할 것을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시큐브, 브리지텍, 한국전자인증, 서울전자통신, 라온시큐어 등 핀테크 관련주들이 동반 상승했다.




■ 대북관련주 - 한미 북핵 수석대표 회담 및 금강산 관광 20주년 행사에 상승했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19일부터 21일까지 미국을 방문해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만나 한미 북핵 수석대표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회담에서는 남북이 추진하는 북한 철도 공동조사 및 착공식 관련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현대그룹과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가 18일 금강산 관광 20주년 행사를 금강산 현지에서 공동으로 개최한 가운데, 금강산관광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다.


이 같은 소식에 금일 국영지앤엠, 국보, 우리넷, 에코마이스터, 한일현대시멘트, 현대엘리베이, 부산산업, 대아티아이, 푸른기술, 에스트래픽, 아난티, 남광토건, 재영솔루텍, 인디에프, 제룡전기, 선도전기, 좋은사람들, 제이에스티나 등 대북관련주가 동반 상승했다.



■ 제로투세븐 제로투세븐의 궁중비책이 롯데인터넷면세점에서 월간 베스트 1위에 올랐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궁중비책의 보습크림 4개 묶음과 단품이 롯데인터넷면세점에서 월간베스트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 코오롱생명과학 코오롱생명과학은 일본 "먼디파마"에 골관절염 세포유전자 치료제인 인보사 케이주(INVOSSA-K)기술 수출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총 기술수출금액은 6677억원으로 계약금은 300억원이다. 계약기간은 일본 내 제품 런칭 이후 15년까지다.  총 기술수출금액은 코오롱생명과학의 최근 사업년도 매출액 대비 565%에 해당된다. 

코오롱생명과학의 계열회사인 코오롱티슈진은 "코오롱생명과학과의 계약에 따라 총 기술수출금액의 50%를 수취할 예정"이라고 공시했다.



■ 코오롱글로벌 
코오롱글로벌이 913억 규모 "태백 가덕산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 공
사를 수주 소식에 급등했다.



■ 네오위즈 네오위즈가 지난 8일 게임 에픽게임즈와 함께 포트나이트 PC방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는 소식에 급등했다.




■ 현진소재 현진소재가 자본확충과 재무구조 개선 등의 목적으로 영구 전환사채(CB)를 발행한다는 소식에 상승했다.


현진소재는 지난 16일 공시를 통해 주식회사 위플러스 외 2인을 대상으로 270억원 규모의 영구 CB 발행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현진소재는 지난 사업연도 중 법인세 비용차감전 계속사업 손실률이 50%를 초과하면서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바 있다. 이번 CB 발행을 통해 현진소재는 대규모 자본을 확충하게 돼 이번 사업연도의 감사보고서를 제출하는 내년 3월경에는 관리종목에서 벗어날 것으로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