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통신주 5G 신규 통신사업자 진입 완화 법안 심사 통과 및 5G시대 돌입

Grandpassion 2018. 11. 28. 16:22
반응형




2018. 11. 28. 수요일. Today's briefing


■ 제4이동통신 - 신규 통신사업자 진입 완화 법안, 소위 심사 통과에 상승.


전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법안심사소위원회를 개최해 기간통신사업 진입규제를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새로운 통신사업자가 진출하는데 장벽이 낮아질 것이란 기대감으로 세종텔레콤, 콤텍시스템, 쏠리드, CS, 에이스테크, 바른전자 등 제4이동통신 관련주가 상승했다. 


■ 통신주. 5G - 통신주. 5G(5세대 이동통신) 관련주 통신장비 관련주, 5G시대 도래에 따른 수혜 기대감에 상승.

하나금융투자는 통신업종에 대해 5G가 2G에 버금가는 혁신적인 네트워크라며, 이는 IoT를 구현하기 위해 도입하는 네트워크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에 3G/4G 도입 당시보다 높은 Multiple 형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5G를 통해 4차 산업을 완성해 나갈 것이라며, 2021년 통신산업 영업이익은 2021년 대비 76% 성장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에 2020년 통신사 시가총액은 현 수준 대비 2배 이상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LG유플러스, KT, SK텔레콤 등 통신주와, 기산텔레콤, 텔레필드, 오이솔루션, 전파기지국, 삼지전자, 유비쿼스, 이노와이어리스, LG유플러스, 이노인스트루먼트, 케이엠더블유,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에프알텍, 기가레인, 이루온, 쏠리드, 에치에프알, 서진시스템, 텔코웨어, 에이스테크, 우리넷, 우리로, 코위버, 이수페타시스, 알엔투테크놀로지, 파이오링크, 다산네트웍스, 컨버즈, AP위성,  CS, KT, RFHIC, SK텔레콤 등 5G 관련주 및 통신장비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원자력발전 관련주 - 문재인 대통령, 체코 원전 세일즈 소식.

 

문재인 대통령은 아르헨티나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 참석에 앞서 중간 기착지인 체코에 들러 28일(현지시간) 안드레이 바비시 체코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질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원전 추가 건설을 계획 중인 체코에게 원전 기술에 대한 우리의 강점을 어필함으로써 원전 세일즈에 나설 것이라고 알려졌다.

체코는 국가에너지 계획에 따라 2040년까지 두코바니 및 테믈린 지역에 각각 1~2기의 원전을 건설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원자력발전 관련주 비에이치아이, 보성파워텍 등.



■ 조선주 유가 하락에 따른 탱커 수요 급증.


하나금융투자는 유가가 하락하면서 최근 3개월 사이 VL탱커 운임은 5배, 수에즈막스 탱커 운임은 4배, 아프라막스 탱커 운임은 2배 이상 상승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국 조선업의 합계 수주잔고 445척 중 탱커는 196척으로 절반에 가까운 수준이라며, 탱커와 같은 종류라 할 수 있는 가스 운반선(LNG 및 LPG)까지 포함하면 전체 수주잔고에서 탱커가 차지하는 비중은 67%에 달한다고 분석. 이에 유가 하락 시 한국 조선업 주력선박인 탱커 발주량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금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11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에서 조선·기타운수업은 선박 수주와 건조 물량이 증가함에 따라 전월대비 18포인트 상승했다. 

조선주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한진중공업 등.



■ SK바이오랜드 SK바이오랜드가 의료 소재 사업 본격화 기대감에 급등했다.


SK바이오랜드는 전일 글로벌 의료기기 업체인 비브라운 코리아와 향균 골시멘트 판매계약을 체결했다. 동사의 주력제품인 향균 골시멘트는 인공보철물을 뼈에 고정할 때 혹은 부러지거나 깨진 뼈를 치료할 때 쓰이는 제품으로, 동사는 이번 계약으로 비브라운 코리아의 유통 네트워크를 통해 제품을 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 캐스텍코리아 캐스텍코리아가 대규모 납품 계약 체결 소식에 급등했다.


스텍코리아는 "보그워너 터보 시스템즈"와 239억원 규모의 자동차 터보차저 부품 계약을, "허니웰 테크놀로지스"와는 419억원 규모의 자동차 터보차저 부품 납품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