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대북관련주 하노이 2차 북미 정상회담 기대감 상승

Grandpassion 2019. 2. 26. 16:15
반응형




2019. 02. 26. 화요일. Today's briefing


■ 대북 관련주 - 2차 북미 정상회담 기대감에 상승.


27일부터 28일까지 베트남 하노이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이 개최.


미래에셋대우는 정상회담에서 비핵화와 경제제재 해제를 위한 가시적 성과가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특히, 비핵화 조치가 이행되면 대북 경제제재 완화도 본격화될 전망이며, 북한 제재 해제가 이행되면 남북경제 협력 본격화될 것으로 분석했다.


아울러 비핵화 이행이 시작되면서 가장 빠르게 진전될 남북경협은 개성공단 정상화와 금강산 관광이며, 다음으로 동, 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부터 시작하여 환경협력, 산림분야 협력, 보건과 의료 분야 협력이 주요 분야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중기적으로 남북 경제협력에서 북한 내 철도, 도로 투자 및 발전, 광물 에너지 개발 그리고 산업단지와 지역 개발 사업도 중요한 의미를 가질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일신석재, 유신, 도화엔지니어링, 아난티, 신원, 조비, 남해화학, 남화토건, KCTC, 국보, SG  등 대북 관련주들이 움직였다.







■ 저가항공사(LCC) - 운수권 배분결과 발표에 상승.

국토교통부는 전일 항공교통심의위원회를 열고 지난 1년간 항공회담을 통해 확보한 인천-울란바타르, 부산-창이(싱가포르) 등 증대 운수권과 기타 정부보유 운수권을 8개 국적 항공사에 배분(16개 노선)했다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이 인천-울란바토르 노선의 추가 운수권을 따냈고, 에어부산은 부산-울란바토르 노선의 주 1회 추가 운수권을 배정받았다. 부산-싱가포르(창이) 노선의 운수권은 제주항공이스타항공에 각각 7회씩 배정됐다.

이와 관련 메리츠종금증권은 대한항공>제주항공>아시아나항공 순으로 긍정적 결과라고 분석했다. 대한항공의 경우 장거리노선을 대부분 독식해 향후 차별적인 장거리노선에서 경쟁력을 지속 보일것이며, 제주항공은 경쟁이 치열했던 싱가포르 운수권을 확보해 새로운 시장(중거리노선) 진출에 성공했다고 분석했다. 

이에 제주항공, AK홀딩스, 한진칼, 티웨이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주, 저가항공사(LCC) 관련주가 움직였다.



■ 핀테크 FinTech -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 방안 발표에 강세.


전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금융지주 회장 간담회에서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에는 핀테크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기존에 은행권만 이용할 수 있던 폐쇄적인 금융결제망을 단계적으로 전면 개방하며, 공동 결제시스템을 구축해 핀테크 기업이 현행 API 이용 수수료보다 90% 이상 낮은 비용으로 금융결제망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계획이 포함됐다.

이에 시큐브, SBI핀테크솔루션, NHN한국사이버결제 등 핀테크(FinTech) 관련주가 움직였다. 




■ 코디엠 금 나노입자 기반 바이오센서 개발 소식에 상한가.


동사가 지원한 고려대 연구팀이 암세포 유전자의 변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출할 수 있는 바이오 융합 금 나노입자 기반의 바이오센서를 개발했다.

이와 관련 고려대 연구팀은 "단일 나노입자의 독특한 형태를 통해 빛에 대한 민감도를 대폭 향상시킨 광학 플랫폼 기술로 극소량의 시료만으로도 다양한 유전적 질환을 쉽고 빠르게 실시간으로 진단할 수 있다"고 밝혔다.



■ 엔에스엔 - 특징 뉴스 없이 급등 / 
오세훈. 자전거. 전시사업, 콘텐츠. 유통사업 및 기업금융사업.




■ 헝셩그룹 - 미중 무역협상 타결 가능성에 국내상장 중국기업 수혜 기대에 급등.



■ 휴네시온 삼성전자 갤럭시S10 블록체인 지갑 탑재 모멘텀 지속에 급등 / 정보보안 솔루션 전문 업체. 



■ 유신 -
 남북 철도사업 첫 수주 기대감. 남북철도 연결 공동조사 투입 부각에 급등.



■ 에이치엔티 
최대주주 변경 수반 266.26억원 규모 보유주식 전량 주식양수도 계약 체결에 급등. 

기존 최대주주인 (주)코아시아가 에이치엔티엠앤에이펀드에게 보유주식 전량(4,437,740주)을 양도하는 최대주주 변경 수반 주식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 양수도 대금은 266.26억원 규모이며, 변경예정 최대주주 에이치엔티엠앤에이펀드의 예정 소유비율은 32.02%이다. 최대주주 변경 예정일자는 2019년3월27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