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인보사, 중입자가속기, 황우석 줄기세포 관련주

Grandpassion 2019. 4. 1. 18:51
반응형




2019. 04. 01. 월요일. Today's briefing


■ 인보사 관련주 - 인보사 유통·판매 중지에 관련주 급락.


국내 29호 신약으로 허가받은 인보사의 판매 중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인보사 주성분 중 1개 성분(2액)이 정부 허가 당시 제출 자료에 기재된 세포와 다른 것으로 확인하고 코오롱생명과학에 제조·판매 중지를 요청했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이를 받아들였다.


코오롱티슈진도 판매 중치 조치에 따라 현재 미국서 진행 중인 인보사 임상3상을 중지하고 환자모집도 잠정 보류한다고 밝혔다.


인보사는 사람의 연골세포(HC)와 성장인자 유전자(TGF-β1)를 도입한 형질전환세포(TC)를 3대 1로 섞어 무릎 관절강에 주사하는 세포유전자치료제다. 성장인자 유전자는 세포 분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이에 코오롱생명과학, 코오롱티슈진, 코오롱이 동반 급락했다.







■ 중입자가속기 관련주 - 꿈의 암치료기 중입자가속기 유치사업 재추진 소식에 상승.

부산시와 기장군은 지난 29일 동일 사업 참여 기관인 서울대학교 병원 이사회에서 중입자가속기 구축 지원사업 추진 안건이 통과돼 중입자가속기 사업이 가시화됐다고 밝혔다.

중입자가속기는 방사선 치료기계 가운데 가장 부작용이 적은 기계로 알려졌다. 방사선 치료는 암을 치료하는 중요한 과정 중 하나지만 정상 조직에도 영향을 미쳐 부작용이 발생한다. 뇌와 안구 등의 민감한 부위는 치료가 어려웠다. 중입자가속기는 탄소 이온을 이용해 방사선 치료를 해 주변 정상 세포 손상을 막는다. 탄소를 수천 도로 가열해 음이온을 분리한 뒤, 그 과정에서 생기는 탄소 이온을 빛의 속도로 올려 발생한 탄소입자에너지로 암세포를 죽이는 원리다.

한편, 중입자가속기 사업은 과거 주관기관인 한국원자력의학원이 분담금을 마련하지 못해 일시 중단된 바 있다.

이에 모비스, 스맥, 다원시스 등 중압자가속기 관련 사업 업체가 상승했다.

. 모비스지난 2012년 9월 국제입찰을 통해 국제핵융합실험로(ITER)의 중앙제어시스템을 수주했다. 국내기업이 기초과학 관련 소프트웨어를 수출한 첫번째 사례다. 

. 스맥한국원자력의학원 중입자임상연구부의 지원을 바탕으로 전남대학교 로봇연구소와 약 5년간 의료용 로봇치료대 기술을 개발한 바 있다. 지난해 말 성공적으로 개발해 중국 SINAP 입찰에도 성공했다.

. 다원시스과거 의료용중입자가속기 공동개발 및 기술 사업화 투자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 황우석 / 줄기세포 관련주 줄기세포 전문가 황우석 박사 국내 사업 복귀 가능성에 급등.

양성우 한류AI센터 대표가 황우석 박사, 검사장을 역임한 한류타임즈 고문과 회동 자리를 가졌다는 소식에 한류AI센터가 급등했다. 양성우 대표는 한 언론에 "황우석 박사와 만난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까지 구제적으로 밝힐만큼 확정된 내용은 없다"고 답했다. 

한류AI센터, 한류타임즈, 홈캐스트, 스킨앤스킨.



■ 데일리블록체인 
케어랩스 지분인수에 상한가.

데일리블록체인은 지난 3월29일 장 마감 후 사업영역 확장 및 경영 참여의 목적으로 헬스케어 플랫폼 업체 주식회사 
케어랩스 지분 24.98%(1,546,627주)를 438.31억원에 양수키로 결정했다. 이는 자기자본대비 144.71% 규모이며, 양수일자는 2019년3월29일이다.



■ 디젠스 - 특징 뉴스 없이 상한가.



■ 이디 
50억원 규모 유상증자 결정에 상한가.



■ 아스트 -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

1012억5000만원 규모의 운영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신주의 예정발행가는 1만
1250원이며, 1차 발행가의 할인율은 15%다. 오는 5월27∼28일 구주주 청약, 같은 달 
30∼31일 일반공모 청약을 진행하며 신주 상장 예정일은 6월18일이다.



■ 싸이맥스 PLP 시장 확대 수혜 분석에 급등.


하이투자증권은, "삼성전기의 PLP(Panel Level Package) 사업이 새로운 구조적 변화를 맞게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그 어느 때보다 PLP 시장의 확대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며 "싸이맥스는 PLP용 EFEM을 제조하고 있기 때문에 PLP 시장 확대의 최대 수혜가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 아모그린텍 전기차, 5세대(5G) 이동통신 등 4차산업 성장 수혜 기대에 급등.


아모그린텍은 아모그룹의 소재 전문 관계사로 나노 소재를 활용한 전기차, 5G, 에너지저장장치(ESS), 차세대 IT 분야의 부품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나노 기술력을 토대로 1100여건의 국내외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 제미니투자 - 
자동차용 조명부품
업체 금호에이치티 지분 취득.

주식 2.39%(51만9천480주)를 약 20억원에 취득
회사 측은 "투자수익 창출을 위한 유상증자 참여"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