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아시아나항공 매각 관련주, 방탄소년단 신곡 유튜브 1억뷰 돌파 관련주 급등

Grandpassion 2019. 4. 15. 17:00
반응형




2019. 04. 15. 월요일. Today's briefing


■ 금호아시아나그룹, 아시아나항공 매각 결정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을 전격 매각하기로 결정하면서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사와 인수 후보 기업의 계열사 종목들이 동반 급등했다.


유력 인수 후보에 자금력이 풍부한 SK그룹 한화그룹, CJ그룹, 애경그룹, 롯데그룹, 신세계그룹이 거론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할 경우 금호산업이 보유한 지분 33.47%를 사들이는 동시에 연내 1조2700억원의 차입금 규모도 해결해야 한다. 업계에서는 인수대금을 1조~1조5000억원 수준으로 추정하고 있다. 막대한 인수비용과 향후 운영자금 등으로 인해 인수 후보 그룹은 대규모 자금을 동원할 수 있는 대기업이 오르 내리고 있다. 그러나 해당 인수 후보 기업들은 "검토한 바 없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SK그룹 지난해부터 아시아나항공 인수 유력 후보로 거론된다. 지난해 최규남 전 제주항공 대표를 수펙스추구협의회 글로벌사업개발담당 총괄 부사장에 영입하면서 항공산업 진출설이 돌기도 했다. 하지만 SK그룹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유지중이다. SK그룹 관계자는 "인수에 대해 전혀 검토한 적 없다"고 말했다. 지난 12일 故 조양호 회장 빈소를 찾은 최태원 회장도 인수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입을 닫았다.


한화그룹도 또 다른 유력한 후보로 꼽히고 있다. 한화그룹은 항공기 엔진사업을 담당하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항공운송사업에도 진출할 가능성이 높다. 한화는 한화테크윈과 한화인베스트먼트 등을 통해 신규 저비용항공사(LCC)인 에어로케이에 160억원을 투자하기도 했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그러나 "정해진 바 없다"며 인수설을 부인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또한 최근 고 조양호 회장 빈소에서 인수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입을 다물었다. 


국내 1위 LCC 사업자인 제주항공을 보유하고 있는 애경그룹, 물류사업을 확장 중인 CJ그룹도 잠재적 인수 후보로 언급되고 있다. 


CJ그룹은 아시아나항공 인수설에 "의아하다"는 입장이다. CJ그룹 관계자는 "최근 경영 행보 자체가 글로벌 쪽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항공은 기존 사업과 연관된 부분이 전혀 없다며 내부에서는 어디서 그런 얘기가 나오고 있는지 의아해 하고 있다"고 말했다.


면세점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에 대한 기대 때문에 롯데, 신세계, 호텔신라 등도 인수 후보군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마일리지 사업, 단체 관광객 유치 등에서 효과를 볼 수 있다. 롯데그룹도 최근 물류산업을 강화하고 있는데다가 면세점 사업과의 시너지를 위해 인수전에 뛰어들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신세계그룹도 항공 산업 진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신세계는 지난 2017년 티웨이항공 인수를 검토했다가 무산됐으며, 면세점 사업을 담당하는 신세계디에프는 신규LCC 플라이강원에 투자를 진행하기도 했다. 




■ 한익스프레스 - 한화그룹 회장 김승현의 누나 김영혜씨가 최대주주.




■ 큐캐피탈 - 아시아나항공 전환사채 400억원 보유에 상한가.




■ 케이프 케이프투자증권이 투자한 아시아나항공 채권에 대한 손실 우려 완화에 급등.

케이프투자증권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한 영구채와 
전환사채(CB) 등을 보유하고 있다. 
케이프투자증권은 최근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850억원어치의 영구체 발행에 주관사로 참여했다. 또 지난해 4월 아시아나항공이 1000억원 규모로 발행한 CB 550억원어치를 3자 배정 방식으로 인수했다.




■ 하이즈항공 - 국내 최초 중국 COMAC 공급사로 등록에 급등.

COMAC은 세계 항공기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에어버스, 보잉과 함께 전세계에서 항공
기 완제기를 제작할 수 있는 몇 안되는 기업이다. COMAC는 중국 최초로 소형 여객기 
ARJ21과 중대형 여객기 C919 제작에 성공했으며 중국 정부의 항공 산업 육성 기조
에 따른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하이즈항공 관계자는 "COMAC와 하이즈항공은 지난 2015년부터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확고히 했으며 이번 Supplier 등록을 통해 해외 고객사 다변
화 및 수출 확대를 통한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 방탄소년단 관련주 그룹 방탄소년단의 신곡이 유튜브 뮤직비디오 사상 최단 시간 1억뷰 기록에 상승.


방탄소년단의 신곡 "작은 것들을 위한 시"는 출시 후 37시간 만인 14일 오전 7시 37분께 유튜브 조회수 1억 건을 넘겨 세계 신기록을 기록했다.


. 키이스트 - 일본 자회사 디지털 어드벤처는 2017년 방탄소년단과 일본 매니지먼트 전속 계약을 맺은 바 있다.

. 넷마블넷마블은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2대주주.

. 디피씨자회사 스틱인베스트먼트가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주요 주주.

. 엘비세미콘 - 관계사 LB인베스트먼트가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지분을 보유 중.




■ 국내 상장 중국기업 - 미중 무역협상 타협 막바지 소식에 상승.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미국과 중국이 무역협상을 계속 진전시키고 있으며, 이슈를 마무리하는 마지막 국면에 근접하고 있다. 이어 양국에 충분한 인력을 갖춘 합의사항 이행사무소를 설치하는 등 미중이 실질적 이행 체계를 갖추는 방안에도 의견일치를 이뤘다"고 밝혔다.

이에 차이나그레이트, 씨케이에이치, 크리스탈신소재 등이 상승했다.



■ 폴더블폰 갤럭시폴드, 미국 예약판매 매진 소식에 일부 관련주 상승.


삼성전자는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갤럭시폴드의 예약판매 초기 물량이 모두 소진됐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오는 4월26일부터 글로벌 시장에 갤럭시폴드를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며, 미국 내 LTE 모델 가격은 1,980달러(약 224만원)에 책정됐다.

이에 폴더블폰 흥행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며 금일 KH바텍, 파인텍, SKC코오롱PI 등 일부 폴더블폰 관련주들이 움직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