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희토류 희귀금속 테마주 미중 무역전쟁에 상승

Grandpassion 2019. 5. 23. 16:27
반응형




2019. 05. 23. 목요일. Today's briefing


■ 희토류 희귀금속 테마주 - 미국이 중국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여가면서 중국은 미국에 대한 희토류 수출 중단이라는 카드를 고려할 수 있다는 소식에 국내 희토류 희귀금속 기업들의 반사이익 전망에 강세를 보이고 있다.


유진투자증권은 중국은 2010년 일본과 영토 분쟁 당시 희토류 수출을 중단했다며 지난해 기준 세계 생산량의 71%가 중국으로부터 공급됐다고 말했다. 미국은 2015년 말 조업을 중단했던 마운틴 패스 광구에 대한 채굴을 지난해 재개했다며 최근 호주 광산업체 리나스와 미국 화학업체 블루라인이 합작으로 미국에 희토류 분리정제 공장 건설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강조했다.


미국은 희토류에 대한 중국 의존도 줄이기를 이미 시작했다. 마운틴 패스 광산의 생산량만 처리하게 돼도 미국의 연간 수입량 상당 부분을 소화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소요 시간을 얼마나 줄일지가 관건이라고 봤다.


※ 희토류는 독특한 자기적 성질이 있어 영구자석이나 기억소자 등을 만드는 데 필요하다. 세계적으로 매장량이 풍부하나 경제성 있는 경우가 드물어 희토류란 이름을 얻었다.


이에 하나니켈2호, 유니온머티리얼이 상한가를 기록했고, 유니온, 하나니켈1호, 삼화전자가 급등했다.


. 유니온머티리얼 페라이트 마그네트(자동차용 및 가전용 모터의 소재(자석) 등) 및 세라믹(절삭공구, 마그네트론스템, 수도밸브용디스크 등) 사업을 하고 있다. 최대주주는 유니온이다.


. 삼화전자삼화콘덴서그룹 계열. TV, 모니터, 통신기기 등 각종 전자기기 핵심 부품 페라이트 코어(FERRITE CORE) 생산.
. 네패스신소재희토류 공정화 기술을 보유한 지알이엘 지분 51% 취득을 결정. 






■ 인콘 - 미국 자회사, 염증치료제 기술 취득에 상한가.

인콘의 미국 자회사인 자이버사테라퓨틱스가 염증조절복합체 억제제인 "IC플랫폼"의 글로벌 개발·상용화 권한에 대한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 컴퍼니케이 -  상장 첫날 상한가. 공모가 4,500원.

2006년에 설립한 컴퍼니케이파트너스는 벤처캐피탈(VC)로 초기 및 스타트업 중심의 투자와 기업 성장단계별 투자를 운용하고 있다. 회사는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정보통신기술(ICT)서비스와 바이오·의료, ICT 제조 등 3가지 분야 기업에 90% 이상 집중 투자했다.



■ 앤디포스 단백질 합성효소 항암 작용 규명 네이처지 논문 게재 소식에 급등.

자회사 큐어바이오 설립 연구진 중 김성훈 서울대 교수가 단장으로 있는 의약 바이오컨버전스연구단이 단백질 합성효소 항암 작용과 관련된 내용을 "네이처리뷰 드럭 디스커버리" 5월호에 게재했다.

이번 논문에는 질환 특이적인 기능과 발현 조절을 통해 새로운 신약을 개발할 수 있다는 내용을 골자로 단백질 합성효소에 대한 각종 질병 치료 가능성 등이 언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 인탑스 신규 사업부문 수익성 개선 전망에 급등.


이베스트투자증권은 동사에 대해 주력 사업인 Mobile 부문이 전방 고객사의 플라스틱 채용 비중확대로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 가전 사업부문의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되며 사업다각화에 성공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자가격표시기 등 신규사업에서도 올해 하반기 의미있는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 나노메딕스 - 400억 규모 전환사채(CB) 발행에 급등.



■ 화이브라더스 자회사인 메리크리스마스 99억9999만원 규모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급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