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아프리카돼지열병 생석회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19. 6. 4. 16:49
반응형




2019. 06. 04. 화요일. Today's briefing


■ ASF 관련주 - 정부,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강화에 상승.


북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에 따라 우리나라 정부의 방역 태세가 강화된 가운데, 농림축산식품부는 남북 접경지역 10개 시군을 특별관리지역으로 확산방지를 위한 생석회 차단방역 벨트를 만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농협은 접경지역 축협 5개소를 통해 생석회를 농가에 공급하고 농가 진입로 등에 도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농식품부는 바이러스 사멸 효과가 큰 생석회를 발생지역 인근 시군에 집중적으로 배포해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겠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태세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는 중이다. 해당 질병은 예방백신이나 치료 약이 없고 치사율이 100%에 가까운 것으로 전해지며, 앞서 북한은 지난달 30일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자강도 우시군 북상협동농장에서 ASF가 발병한 사실을 통보했다. 


이에 생석회 생산 관련 기업들과 소독제, 백신 등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백광소재 - 석회석을 가공해 수산화칼슘 등 각종 석회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로, 계열사 태경산업태경화학이다.

. 고려시멘트자체적 석회 광산 개발. 석회석 사용량의 93%이상을 자체적으로 조달 부각.

. 성신양회 / 한일현대시멘트- 석회와 시멘트 생산 부각.

. 유니온 - 석회석, 납석, 형석 등 기타 광물의 판매업 및 동광석 개발 부각.

. 한일네트웍스 - 자회사 충무화학, 석회석, 생석회, 소석회, 탄산칼슘, 아스콘 생산 부각.

. 경동인베스트관계사 원진, 생석회 제조업 부각. 강화군, 옹진군 등에 돼지농가별 생석회 공급을 실시한 바 있다.


. 진바이오텍 - 100% 자회사 다원케미칼, 농림축산검역본부의 ASF 소독 가능 권고 소독제 종류에 소속된 소독제 중 스피드 킬, 스톱파, 퍼펙트 존, 옵티시드 액, 다원올킬 등 최다 5개 품목의 ASF 소독제가 선정.


. 코미팜 - 아프리카돼지열병 시험백신 개발 성공 소식에 급등. 코미팜은 몇년 전부터 아프리카돼지열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유전정보 조사 분석을 통한 유전자 재조합 단백질백신 개발에 착수해 최근 시험백신을 완성했다고 4일 밝혔다. 코미팜 관계자는 "중국 정부에 돼지 임상시험을 신청하기 위해 문성철 사장이 어제 중국에 갔다"며 "중국 정부가 임상 승인을 거부할 경우 아프리카의 케냐와 우간다에서 실시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 우정바이오사육시설 장비 분야와 멸균장비 제조 판매. 영국 감염시스템 기업과 독점판매권을 계약한 바 있다.




■ 2차전지 관련주 - 2차전지 장기 성장성 기대감 등에 상승.


NH투자증권은 자동차 동력원의 전기화, 재생에너지의 확산 등이 2차전지 섹터 전반의 성장 잠재력을 강화시킬 것이라고 분석. 수요 부문에서는 2020년 이후 3세대 전기차 출시 본격화, ESS 경제성 입증 시그널 등이 2차전지 수요 성장 눈높이를 상향시킬 것으로 전망되며, 공급 부문에서는 2차전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생산능력이 확대되고 다양한 보완적 협력 수단(자본/기술/조달 제휴)이 지속 전개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국내 2차전지 업체들의 경우 선행투자에 성공함으로써 생산능력 측면에서 계속 우위를 점할 것으로 전망되며, 신규시장 개척과 고객기반 강화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코스모화학, 코스모신소재, 대주전자재료, 상신이디피, 엘앤에프 등 2차전지 관련주가 움직였다.



■ 아시아나IDT - 아시아나IDT, 중국법인 청산 진행 소식에 상승.

아시아나항공의 정보기술(IT) 서비스 자회사인 아시아나IDT가 최근 중국법인 금호연건유한공사에 대한 청산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금호연건이 지속적인 실적 악화를 겪자 청산을 통해 아시아나항공 매각 시 자산가치 하락을 미연에 방지하고, 이를 통해 구주 가치 하락을 막겠다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 나무기술 자회사 아콘소프트, 싱가포르 증시 상장 준비에 급등.

자회사 아콘소프트가 싱가포르에서 싱가포르 증권거래소(SGX) 출자한 캡브릿지(CapBridge)와 1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 유치를 위한 협약(FRA)을 맺었다는 소식이 주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아콘소프트는 싱가포르 증시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