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5G, 로봇, 희토류, 돼지열병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19. 6. 7. 16:19
반응형




2019. 06. 07. 금요일. Today's briefing


■ 5G 관련주 - 5G 100만 가입자 앞두고 기지국 투자 본격화 전망에 상승.


하나금융투자는 5G 가입자가 4월 27만명, 5월 70만명 추정, 6월 중순 10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했다. 5G 트래픽 증가는 통신사 매출액 증가와 더불어 네트워크 장비 투자를 증가시킬 수 있어 관련주에 큰 호재가 될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5G 커버리지 확대를 위한 2분기 기지국 투자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이다.


이에 알프알텍, CS, 이노와이어리스, 케이엠더블유, 삼지전자, 다산네트웍스, 오이솔루션, 기산텔레콤, 텔레필드, 서진시스템, 쏠리드, 우리넷 등 5G 통신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에프알텍한국전자통신연구원 5G 무선접속 기반 개방형 기지국 분산 장치 개발 착수. KT와 5G 중계기 시연 성공 부각에 상한가.







■ 돼지열병 관련주 -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북한 등을 통해 국내에 유입될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정부는 지난 5일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한 특별관리지역을 기존 10곳에서 14곳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특별관리지역에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상황실과 통제초소, 거점소독시설 등을 설치·운영한다. 


정부는 이달 중 전국 6300개 양돈농가를 일제히 점검·소독하하기로 했다. 최고 100% 치사율인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백신이 개발되지 않아 국내 유입 시 양돈 산업에 큰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유입 방지를 위해 양돈농가가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석회석을 고온으로 연소시켜 만드는 산화칼슘인 생석회는 농장 방역에 효과적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백광소재, 고려시멘트, 체시스, 디피씨 등 돼지열병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디피씨 - 메디안디노스틱, 돼지열병 진단키트 정부 납품 소식에 상승. 디피씨의 자회사인 스틱인베스트먼트가 메디안디노스틱의 지분을 71.73%를 보유하고 있다.

메디안디노스틱은 지난 2 월 고려대학교 약학대학 송대섭 교수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정대균 박사 등 연구팀의 베트남 북부지방에서 돼지열병을 최초로 발견, 진단한연구에 참여하기도 했다.

메디안디노스틱은 현재 ASFV 진단 키트를 정부에 독점 공급하고 있다. 해당키트의 개당 단가는 1만5000원 수준이며 96개 한 세트 가격이 150 만 원가량 된다. 돼지 한 마리당 진단키트 1개 또는 2개를 사용하는 만큼 국내 돼지사육두수 1100만 마리 중 10% 진단시 1650억 원가량의 매출 규모다.



■ 희토류 관련주 - 미국 희토류 공급방안 다변화.
 
지난 5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미국 국방부는 말라위의 "음캉고 자원", 부룬디의 "레인보 희토류" 등과 희토류 공급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아프리카 외에 다른 지역 광물업체와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에서는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는 중국이 희토류 수출 제한 가능성을 시사하자 미국이 공급처 다변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에 DSR, DSR제강, 유니온머티리얼, 삼화전자, 유니온 등 희토류 관련주들이 움직였다.



■ 로봇 관련주 - 민관 합동 5G 커넥티드 로봇 육성.

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G+(플러스) 전략의 핵심산업 활성화를 위한 민·관 간담회"를 개최하고 커넥티드 로봇, 미래형 드론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핵심 기술개발 및 실증 지원, 테스트베드 구축 등을 추진하고, 초기 시장 창출을 위해 공공·산업 분야 대상 시범 서비스를 병행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로보로보, 휴림로봇, 유진로봇 등 로봇 관련주들이 움직였다.



■ 퓨쳐스트림네트웍스 틱톡 광고 대행 소식에 상승.


퓨쳐스트림네트웍스는 전날 자회사인 비헤이브글로벌이 틱톡과 광고 대행 계약 체결해 중국과 글로벌 인터내셔널 광고 대행 권한을 취득하게 됐다고 밝혔다.

틱톡은 150여개국에서 서비스 중인 앱이다.김세중 비헤이브글로벌 공동대표는 "전 세계 쇼트클립 동영상 열풍을 일으킨 틱톡은 최근에도 사용자가 지속 늘어나는 추세"라며 "글로벌마케팅을 목표로 하는 다양한 광고주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제안에 나설 수 있는 매력적인 광고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 KH바텍 올해 2분기 흑자 전환에 급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