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일본 2차전지 새도마스크 추가 수출 규제 수혜주 / 최저임금 관련주

Grandpassion 2019. 7. 12. 16:16
반응형




2019. 07. 12. 금요일. Today's briefing


■ 2차전지 관련주 - LG화학, 미국 내 배터리 제2공장 건설 검토 소식 등에 상승.


전일 외신에 따르면, LG화학이 미국에 두 번째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건설을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보도에 따르면, LG화학은 2022년 생산을 목표로 켄터키주 또는 테네시주에 약 2조원(약 17억 달러) 규모 제2공장 건설을 투자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달 말까지 결정을 내릴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일본 정부가 2차전지 소재와 관련해 추가적으로 수출 규제 조치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다. 이에 삼성증권은 전일 리포트를 통해 일본의 2차전지 재료 공급 우려는 기우라며, 일부 전해액 첨가제와 양극/음극재향 바인더 그리고 대형 알루미늄 파우치 부문이 리스크로 거론되고 있지만, 공급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은 낮다고 밝혔다.


또한, 미국의 6월 전기차 판매량이 전년동월대비 51% 급증했고, 중국 공신부가 NEV 크레딧 제도에 대한 개정안을 발표하는 등 미중발 투자심리 회복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코스모신소재, 명성티엔에스, 디아이티, 디에이테크놀로지, 엘앤에프, 에코프로비엠, 신흥에스이씨, 엠플러스, 상신이디피, 피엔티, 브이원텍, 에코프로, 천보, 코스모화학, 세방전지, 대보마그네틱, 이노메트리 등 2차전지 관련주가 상승했다.


. 디에이테크놀로지2차전지 설비 전문 업체로 노칭, 폴딩, 스태킹 시스템을 LG화학 2차전지 생산라인에 설치해오고 있다. 중국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인 장성기차에도 스태킹 설비를 공급하며 사업을 넓히고 있다. 







■ 섀도마스크 관련주 섀도마스크, 일본 수출 규제 확장 가능성.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이 독점적으로 생산하고 있는 섀도마스크(Shadow Mask,화소형성 소재) 수출까지 제한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 섀도마스크는 소형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증착 공정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소재다. 


일본이 섀도마스크 수출을 막는다면 세계 시장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한국 OLED 산업에 치명적인 타격을 줄 수 있다. 한 매체에 따르면 지난 4일 수출을 제한한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3종 외에도 일본이 독점적으로 생산하고 있는 섀도마스크까지 수출을 제한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 필옵틱스2015년부터 자회사 필머트리얼즈를 세워 섀도마스크 개발에 착수했으며 지난해 개발을 완료한 바 있다. 

. 디바이스이엔지국내 최대 중소형 OLED 제조사와 반도체 기업에 세정장비 공급.



■ 최저임금 관련주 내년 최저임금이 2.9% 인상에 그칠 것.


최저임금위원회는 내년도 최저임금을 올해 대비 240원(2.87%) 인상한 8,590원으로 결정함. 이번 인상률은 역대 세 번째로 낮은 수준임.


NH투자증권은 3% 이내의 인상률은 최저임금 상승의 부담을 받던 대부분의 유통업체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올해 최저임금이 10.9% 오르면서 CJ대한통운의 연간 인건비가 300억원 늘어날 것으로 추정되는데, 내년에는 인상폭이 5% 이하로 줄어든다면 100억원 내외 증가에 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2020년부터는 택배운임 인상효과가 최저임금 부담을 상회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최저임금위원회가 내년도 최저임금은 당초 예상과 달리 상승률 폭이 낮은 2%대로 결정하면서 편의점업계에 대한 투자심리가 살아날 것이라는 증권가 분석이다. 유안타증권은 "내년도 최저임금 상승률이 2%대로 결정됨에 따라 내년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인건비 부담은 상당부분 낮아질 수 있을 것이라며 또 편의점은 가맹점주의 출점 여력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CJ대한통운, 한진 등 종합물류관련주와 BGF리테일, GS리테일 등 편의점 관련주가 움직였다.



■ 대북주 - 미국 정부, 대북제재 유예 검토설 부인에 하락.


미 국무부는 북한이 영변 핵시설 폐기 및 핵동결에 동의할 경우, 북한에 대한 일부 제재를 한시적으로 완화해 주는 방안을 미 행정부가 검토중이란 보도 내용에 대해 부인했다.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은 11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은 한국 언론의 보도에 대해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논의했다"며 "비건 대표는 보도 내용을 확고하게 부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좋은사람들, 인디에프, 대호에이엘, 신원 등 전일 상승했던 대북주들이 갭하락 시작했다.



■ 미스터블루 자회사 모바일 게임 '에오스 레드' 사전예약자 50만명 돌파 소식에 단기과열 중 상한가.



■ SKC코오롱PI 최대주주 지분 매각 추진설에 상승.


전날 한 매체는 SKC코오롱PI의 최대주주인 SKC와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지분 매각을 결정하고 국내외 대형 사모펀드들로부터 인수의향서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매각 대상은 SKC코오롱PI의 경영권을 포함한 지분 54%, 거래금액은 7000억 원 이상일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SKC코오롱PI는 최대주주 지분 매각 추진 보도에 관한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의 조회공시 요구에 대해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결정되거나 확정된 사항이 없다"고 답변했다.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 또 한 주가 멀어져 갑니다. 내뿜은 담배연기처럼요. 한 주 또 수고 많으셨습니다!!!

장마철 안전사고 유의하시면서 초복을 맞이하여 보양식 챙겨 드시고 나름 알차고 재미있는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