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일제 불매운동 장기화 애국테마주 / 수산주 상승

Grandpassion 2019. 8. 6. 16:09
반응형




2019. 08. 06. 화요일. Today's briefing


■ 일제 불매운동 애국테마주 - 일제 불매운동 장기화에 애국테마주 상승.


최근 일본 불매운동으로 유니클로의 매출이 급감하면서 '에어리즘'의 대체품으로 국내 속옷 브랜드들의 반사 이익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불매 운동이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실제로 유니클로는 가격인하를 단행했지만 소비자들의 반응은 냉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자사 임원의 발언이 문제화되면서 유니클로의 제품은 30% 가량 판매가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신성통상, 모나리자, 아가방컴퍼니, 깨끗한나라, 코데즈컴바인, 그리티, TBH글로벌, 보령메디앙스, BYC우 등 의류·유아 관련주와 크라운제과우 등 제과류 관련주 등 일제 불매운동 애국테마주들이 상승했다.


. 신성통상 - 국내 SPA 브랜드 "탑텐" 운영. 일본 유니클로 불매 운동이 확산되면서 애국 테마주로 부각.

. 모나리자화장지, 티슈, 기저귀 등 위생용품 제조 및 판매.

. 아가방컴퍼니유아의류 및 유아용품, 아가방(AGABANG), 디어베이비(DEARBABY), 에뜨와(ETTOI) 등의 브랜드 보유. 

. 깨끗한나라대표 제품인 "보솜이"와 "하기스", 일본 ‘마미포코 기저귀’의 대체품으로 언급.

TBH글로벌 - 日 유니클로 불매운동 대체품 '쿨에센셜' 라인 매출 증가. "베이직하우스" 기능성 속옷 매출 증가.

. 한세엠케이토종 브랜드 TBJ, 버커루, 앤듀와 함께 글로벌 브랜드 NBA, LPGA, PGA투어 등의 국내 라이선스사업 부각.







■ 수산주 국내 수산물 내수판매 확산 기대감에 상승.


일본과의 무역 갈등이 격화되면서 일본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가 이뤄질 경우 국내산 수산물 수요가 늘어날 것이란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제주도는 전일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한국 배제에 따른 대책으로 수협과 국내 수산물 바이어를 통해 일본 주요 수출품인 광어와 활소라의 내수 판매 물량을 늘려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정부는 여기에 일본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지난 2일 정부 대응방안을 밝히며 "국민의 안전과 관련한 사항은 관광, 식품, 폐기물 등 분야부터 안전 조치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CJ씨푸드, CJ씨푸드1우, 신라에스지, 한성기업, 사조오양, 사조씨푸드, 동원산업, 사조산업, 신라교역 등 수산주가 상승했다.




■ 코스모화학 -일본 수출 추가 규제 수혜 기대감에 급등.

지난 2일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국가 목록에서 배제하는 내용의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한 가운데, 향후 이산화티타늄을 한국 수출 규제 품목에 포함시킬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국내 유일의 이산화티타늄 양산 업체인 동사가 금일 시장에서 부각됐다.



■ 키위미디어그룹 -일본 석탄수입 규제 검토 속 반사이익 기대감.

정부는 석탄화력발전 폐기물인 일본산 석탄재를 수입할 때 안전 검사를 대폭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현재 샘플링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는 일본산 석탄재에 대한 방사능 및 중금속 검사를 전수조사로 바꿔 통관을 어렵게 하는 등의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이에 석탄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



■ 큐로컴 - 자회사 스마젠, 임상2상용 에이즈백신 GMP 생산 착수 소식에 상승.


동사의 자회사인 스마젠은 언론을 통해 '백신 생산공정개발'을 진행해 온 바이오마크(BioMARC)와 자체 개발 중인 에이즈백신 신약 'SAV001' 물질을 고순도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 인증 시설을 美 콜로라도주에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세계 2위의 임상기관인 미국의 Covance사와 협력하여 2020년 1분기 이내에 美 FDA에 임상2상 진행을 위한 IND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동사의 에이즈백신 신약은 유전자 조작된 HIV 바이러스를 배양하고, 완전히 죽인 후에 항원으로 활용하는 방식이며, Bio Safety Level III 이상의 엄격한 생산시스템을 갖춘 시설에서만 생산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