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반도체 관련주 / 일제불매운동 수혜주 / 이낙연, 조국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19. 8. 7. 17:06
반응형




2019. 08. 07. 수요일. Today's briefing


■ 반도체 관련주 - 삼성, 모든 반도체 일본산 소재 국산이나 제3국 소재로 교체 계획에 상승.

 

삼성전자가 반도체 생산 공정에 들어가는 일본산 소재를 국내산이나 유럽, 미국 등 제3국이 생산한 소재로 모두 교체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하여 삼성전자는 반도체 생산 공정에 투입되는 약 220여 가지 일본산 소재와 화학약품을 다른 나라 제품으로 대체하기로 하고, 이 작업을 추진하기 위해 별도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금일 주성엔지니어링, 미래산업, 동진쎄미켐, 덕산테코피아, 성우테크론, 원익머트리얼즈, 심텍, 케이씨텍, AP시스템, 유니셈, 엔스엔유, HB테크놀러지, 코디엠, 탑엔지니어링, 제이티, 원익IPS, 천보, 솔브레인, 네패스, 엠케이전자, 엘티씨, 3S, 마이크로컨텍솔, 엔에프테크놀로지, 로보스타 등 반도체 장비/재료/부품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주성엔지니어링주성엔지니어링 대표는 전일 언론을 통해 "국산화율을 높이자고 얘기하는 사람도 없었고 쓰자고 하는 사람도 없었기 때문에 국산화율이 낮았다"며, "기술의 문제가 아니었다. 5년 내로는 (국산화가)다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 미래산업핸들러에 이어 칩마운터 등 반도체 검사장비 국산화 부각.


. 덕산테코피아반도체 절연층 형성에 사용되는 정밀화학 물질 "헥사클로로디실란" 삼성전자에 공급 부각. 헥사클로로디실란(HCDS)은 3D 낸드플래시 제조에 필수적인 화학물질이다. 3D낸드의 경우 적층수가 증가하면서 화학물질 사용량도 점차 증가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 엘오티베큠 - 반도체 공정핵심 장비 "진공펌프" 기술 부각. 진공펌프 시장은 일본 독일등이 주요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체 기술력을 확보, 글로벌 선두업체들과 대등한 경쟁을 하고 있다.







■ 일제 불매운동 수혜주 - 日백색국가 개정안 공포에 반사이익 수혜주 강세.


일본 정부가 7일 한국을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내용의 시행령을 공포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이날 한국을 수출관리 상의 일반포괄허가 대상인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내용의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공포했다. 이를 통해 일본 정부는 앞으로 수출 상대국을 그룹 A, B, C, D로 분류하기로 했으며 한국은 기존 백색국가인 A그룹보다 한 단계 낮은 B그룹으로 강등된다.

. 깨끗한나라우 - 일본산 기저귀 불매운동 수혜주.
. 이월드이랜드월드의 SPA 브랜드 "스파오" 최근 매출 증가.
. 제이에스티나 - 일본 시계 불매운동에 "로만손" 시계 지난달 판매 매출 60% 증가. 세이코, 시티즌 등 일본 브랜드 대체.
. 삼익악기 / 삼성출판사 / 오로라 / 토박스코리아 - 대규모 육아 커뮤니티에서 일본산 유아용품 불매운동 확산.
. 무학 - 일본 맥주 주류 반사이익 수혜 기대.

. 화천기계 - 일본 수출 규제 대상 탄소섬유, 공작기계 등으로 확대 전망에 공작기계 제조 부각.
. 일지테크 - 현대차 1차 부품 협력업체로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 개발 중.



■ 이낙연 관련주 - 이낙연 총리, 차기대선 주자 선호도 2개월 연속 1위 소식에 상승.

이낙연 국무총리가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2개월 연속 1위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이번 조사에서는 이낙연 총리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오차범위 밖으로 따돌리며 1위를 기록했다. 

. 이월드이랜드의 자회사로 박성수 이랜드그룹 회장이 이낙연 총리와 광주제일고 동문.
. 남선알미늄 / 티케이케미칼계열사 SM그룹 삼환기업의 이계연 대표이사가 이낙연 총리와 친형제 관계.



■ 조국 관련주 문재인 대통령, 이르면 8일 6~7곳의 정부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중폭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전망하는 가운데 차기 법무부장관에 조국 전 민정수석이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 화천기계화천기계 감사 남광, 조국 수석과 미국 버클리대 법대 동문.

. 서연탑메탈 - 서연탑메탈 대주주 서연, 사외이사 유재만, 조국과 서울대 동문.




■ 삼본전자 종속회사 (주)필룩스 주식 추가 취득 결정 등에 급등.

동사는 전일 장 마감 후 최대주주 추가지분 취득을 목적으로 종속회사인 (주)필룩스 주식 3,000,000주를 120억원에 추가 취득키로 결정했다. 취득 후 지분율은 18.97%. 



■ 현대오토에버 2분기 실적 호조에 급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