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수산주, 일본 수산물 방사능 검사 강화에 상승

Grandpassion 2019. 8. 14. 16:23
반응형




2019. 08. 14. 수요일. Today's briefing


■ 수산주 - 일본 수산물 방사능 검사 강화에 상승.


전일 외교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리 현황 및 처리 계획 등 제반 사항에 대해 일본과 지속적으로 확인해 나갈 것이며, 구체적인 입장표명과 정보 공개 등을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계획과 관련해 "향후 필요시 국제기구 및 피해가 우려되는 태평양 연안 국가들과도 긴밀히 협력해 오염수 방출 문제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전날 밝혔다.


이에 따라서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관련 검사가 강화될 것이란 전망이 커지면서 CJ씨푸드, CJ씨푸드1우, 동원수산, 사조오양, 신라에스지, 사조대림, 한성기업, 사조씨푸드, 사조산업, 동원산업, 신라교역 등 수산주들이 상승했다.







■ 국내 상장 중국기업 - 미국, 대중 관세 부과 연기.

13일 美 무역대표부는 3,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1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과정에서 휴대폰 등 일부 품목의 관세 부과를 12월15일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이어 건강과 안전 국가 안보와 관련된 일부 제품은 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국내 상장 중국기업 - 헝셩그룹, 윙입푸드, 로스웰



■ 정유주 - 국제유가 급등.


지난밤 미국이 중국산 일부 제품에 대한 추가 관세를 연기하거나 제외키로 결정했다는 소식에 미중간 무역갈등이 다소 완화된 가운데,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9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2.17달러(+3.95%) 급등한 57.10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정유주 - S-Oil, SK이노베이션, GS




■ 방위산업 관련주 역대 최대 국방비 투입 계획 발표.


국방부는 내년부터 5년간 290조5,000억원의 국방비를 투입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20년~2024년 국방중기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연평균 58조원 규모로 역대 최대 규모다. 국방비 구성은 방위력 개선 103조8,000억원, 전력운영 186조7,0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방위력 개선비 중 34조1,000억원은 전략표적 타격을 위한 유도탄 전력의 고도화 등 핵/WMD 위협 대응 등에 사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방위산업 관련주 - LIG넥스원, S&T모티브,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 에스피시스템스 - 상장 첫날 상한가. 공모가 4,900원.

로봇자동화(산업용로봇) 제조 시스템 전문업체. 자체 개발한 고속 갠트리 로봇용 리니어 모듈을 활용하여 자동차, 디스플레이, 공작기계 산업 분야 등 다양한 산업의 제조현장에서 제품 또는 소재의 자동 이송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폭 넓게 사용되는 갠트리 로봇 시스템을 주축으로 하는 산업자동화 시스템 사업 주력. 갠트리 로봇, 컨베이어, 자동세척기, 자동적재장치, 자주검사대 등 해당산업 생산설비와 관련한 시스템 전반을 함께 제작하여 납품.



■ 나노메딕스 스탠다드그래핀(SG그래핀)의 그래핀 기반 정화 설비가 방사능 오염수 정화에 효과.

나노메딕스는 이날 스탠다드그래핀(SG그래핀)의 그래핀 기반 정화 설비가 방사능 오염수 정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SG그래핀은 앞서 셰일가스 유전지대의 오염수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방사능 오염수의 정화능력을 확인한 바 있다. 이번에 진행된 원전해체기술 전문기업 오리온이엔씨와 실증연구를 통해 그래핀 기반 수처리 시설이 원전해체 부문에도 적용될 수 있음을 입증했다. 

오리온이엔씨는 1차로 그래핀을 도포한 정제장치를 통해 약 7시간 가량 정제한 오염수의 방사능수치가 30% 줄어든 것을 확인했다. 또한 2차로 그래핀필터링과 분리막을 이용해서 다중 정제과정을 통하면 방사능수치가 1차보다 두 배 이상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리온이엔씨 관계자는 “탁월한 정화능력을 상용화한다면 일본 후쿠시마원전의 방사능 오염수를 처리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삼륭물산 자회사, 즉석밥 용기 뚜껑용 산소차단 필름 상용화 기대감에 급등.

언론에 따르면, 정재계가 일본산 소재를 국산 소재로 대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동사의 자회사인 SR테크노팩이 일본에서 전량 수입해왔던 즉석밥 용기 뚜껑용 산소차단 필름을 상용화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동사가 100% 지분을 보유중인 국내 포장용기 1위 업체 SR테크노팩은 5년간 연구개발을 투자한 끝에 일본산 '에틸렌비닐알콜(EVOH)'의 성능을 뛰어넘는 'GB-8'이란 산소차단용 필름을 개발하고, 거래처인 국내 식품 회사와 테스트를 통해 올해 안으로 상용화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 이아이디 - 2차전지 핵심소재인 양극재 생산공정 장비업체 인수에 급등.

이아이디는 2차전지 양극재 생산공정 장비 제조업체 케이아이티(KIT)의 지분 100%와 경영권을 160억원에 인수했다고 14일 밝혔다.

케이아이티는 양극재 생산공정 중 파우더 시스템(Powder System) 장비를 제조하는 업체다. 해당 사업분야에서 국내 최상위권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반송장치 제작 분야에서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회사다. 

파우더 시스템은 양극재 생산에 사용되는 원료를 혼합하고 계량해 소성공정(RHK Line)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소성된 제품을 분쇄 포장하는 일련의 장비다. 



■ 베셀 - 중국 CSOT 10.5세대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LOI 수령 소식에 급등.

동사가 중국 디스플레이 제조 업체 CSOT로부터 10.5세대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구매의향서(LOI)를 수령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매의향서를 받은 생산공장은 중국 선전에 위치한 T7공장으로, 지난해 투자한 T6공장과 동일한 10.5세대 사이즈의 대형 디스플레이를 생산할 것으로 알려졌다.



■ 셀리버리 신약후보물질 라이센싱 계약 가시화 전망에 급등.


SK증권은 동사에 대해 약리물질 생체내 전송기술(TSDT) 플랫폼 기술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신약 후보물질을 도출하고 있다며, 글로벌 제약사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라이센싱 계약도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회사 가치의 지속적 상승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 엔지켐생명과학 - 미국 정부 지원 신약개발과제 착수 소식에 급등.

동사는 언론을 통해 美 국립 알레르기·전염질환 연구원(NIAID)의 화학무기 대응 연구프로그램과 방사능 핵무기 대응 프로그램 신약개발과제 프로그램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에 동사 관계자는 "미국 정부기관의 핵심 지원프로그램에 선정된 것은 한국 기업으로서는 이례적인 일이며, 화학무기와 방사선 피폭 치료제로서 EC-18의 높은 기대감을 재확인한 것으로 해석된다"고 밝혔다. 



■ 세코닉스 / 대동공업 - 2분기 호실적에 급등.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 내일 8월 15일은 "건국 100주년, 제74회 광복절"로 주식시장은 휴장일입니다. 조국 광복을 위해서 목숨을 바치신 영령들을 위로하고 기리면서, 엄중한 작금의 현실에 독립운동 선열들이 이루어 놓은 국가의 소중함을 생각하는 하루가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