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일본 후쿠시마 바닷물 우리나라 해역 방류에 육계, 원전해체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19. 8. 22. 16:43
반응형




2019. 08. 22. 목요일. Today's briefing


■ 원전해체 방사능 처리 관련주 / 육계 관련주 日후쿠시마 근처 바닷물 우리 해역 방류 소식 등에 상승.


김종회 국회의원은 전일 "원전폭발에 따른 방사능 유출로 수산물 수입이 금지된 일본 후쿠시마현 인근의 바닷물이 우리나라 해역에 대거 반입·반출된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김종회 의원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후쿠시마현 인근을 왕래하는 선박들이 선박평형수를 맞추기 위해 2017년9월부터 지난 7월까지 약 2년 동안 128만t의 바닷물을 우리 항만에 방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지난 20일 일부 언론에 따르면, 미국 내 북한 분석가 제이콘 보글이 "북한 평산 우라늄 공장에서 방사능이 유출돼 한반도 서해안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체리부로, 마니커에프앤지, 하림 등 육계 관련주가 상승하는 현상을 보인 반면, 동원수산, 사조오양, CJ씨푸드 등 수산 관련주는 하락하는 현상을 보였다.


또한 방사능 공포 속에 원전해체, 방사능 오염물 처리 관련주도 상승했다.


. 우진방사능 공포 속 이동형 오염소각재 제염설비 기술 부각에 상한가.

우진의 계열사 "원자력환경기술개발"이 오염소각재에서 방사능 물질인 세슘을 걸러낼 수 있는 이동형 오염소각재 제염설비를 제작하고 있다. 


. 유지인트 / 액트 -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천문학적 예산 필요. 원전해체 및 방사성폐기물 제염 처리 기술 부각에 상승.


원자력 전문 컨설팅 기업 액트유지인트 자회사다. 지난 4월 스위스 나그라(NAGRA)·아폴로폴리스(Apollo+)와 원전해체 및 방사성폐기물 제염·처리에 대한 공동 개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국내 민간 기업 최초로 스위스 방사성폐기물 전담 기업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경수로형인 고리1호기와 중수로형인 월성1호기의 안정성과 경제성을 획기적으로 향상할 3D 해체공정시스템을 개발하기로 합의했다. 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나그라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한 3D 원전해체공정설계 프로그램(AMAC) 시스템을 바탕으로 고리1호기 해체공정설계를 위한 벤치마크 프로젝트에 착수하기로 했다.







■ 테고사이언스 - "칼로덤" 당뇨병성족부궤양 건강보험 확대적용 예정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전일 언론을 통해 동종유래세포치료제 ‘칼로덤(Kaloderm)’의 당뇨병성족부궤양에 대한 건강보험이 9월1일자로 확대 적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동사의 관계자는 “칼로덤의 급여확대는 다수의 환자들이 첨단의료의 혜택을 볼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이며, 이번 건강보험 급여확대가 성장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 시노펙스 돔 스위치 국산화 승인에 상한가.

동사는 언론을 통해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돔 스위치에 대해 정식 국산화 승인을 받고 공급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동사 관계자는 지난 1년동안 고객사의 국산화 개발 노력과 검증 지원을 받았다며,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일본산 돔 스위치를 국내업체 최초로 국산화 개발하고, 최종승인까지 성공했다고 밝혔다. 



■ 코오롱생명과학 / 코오롱 / 코오롱우 코오롱생명과학, 美 학술지에 인보사 안전성·유효성 관련 견해 게재 소식에 상한가.


언론에 따르면 미국의 정형외과 전문의들이 美 정형외과 학술지 '서지컬 테크놀로지 인터내셔널'에 '인보사'에 대해 세포 착오에도 불구하고, 품질 및 안정성/효능 등에 영향이 없다는 견해를 밝힌 논문을 게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논문에서는 인보사의 성분 중 형질 전환된 성분의 명칭은 변경됐으나 제품 자체는 변경되지 않았으며, 이런 식별 오류가 인보사(TG-C)의 품질, 제조 공정, 안전성 또는 효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 에이치엘비 /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선양남성암종 임상 미국 FDA 승인에 상승.

에이치엘비는 자회사 'LSK BioPharma(LSKB)'의 리보세라닙이 12개 병원과 환자 55명을 대상으로 한 오픈라벨·다기관 임상 2상 시험을 미국 FDA로부터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재발·전이성 선양낭성암종에 대한 유효성과 안전성 평가를 진행할 계획이다. 진양곤 에이치엘비 회장은 “선양낭성암종에 대한 표준 항암 치료제가 전무한 상황에서 리보세라닙의 임상 2상 시험을 통해 약효와 안전성을 확보, 이후 희귀의약품 신속심사프로그램을 통한 상업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 빅텍 718.56억원 규모 피아식별장비 성능개량사업 계약 체결에 급등.


동사는 한화시스템 주식회사와 718.56억원 규모 피아식별장비 성능개량사업(항공) 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지난해 매출액 대비 147.34% 규모이며, 계약기간은 2019년8월21일부터 2022년12월31일까지이다. 



■ 엑세스바이오 반기보고서 제출 속 급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