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수소차 관련주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에 상승

Grandpassion 2019. 9. 9. 16:11
반응형




2019. 09. 09. 월요일. Today's briefing


■ 수소차 관련주 - 수소차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을 앞두고 상승.


오는 10일 세계 최초로 '국회 수소충전소'가 서울 여의도에서 오픈할 예정인 가운데, 성윤모 산업부 장관 등이 이날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는 부산 사상구와 이번 국회에 이어, 현재 공사 중인 인천 남동, 서울 강동까지 계속 도심형 충전소로 지어질 예정이다.


한편, 업계에서는 국회 내 수소충전소 설립으로 수소생산·공급시설에 대한 안전 우려를 불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금일 뉴인텍, 동아화성, 성창오토텍 등 수소차 관련주가 움직였다.


. 뉴인텍 - 뉴인텍, 세계 첫 국회 수소충전소 오픈 소식에 수소차용 '초박막 패턴필름' 국내 최초생산 부각에 상한가.


세계 최초로 국회에 수소 충전소가 생기는 등 정부가 수소 충전 인프라에 속도를 내면서 수소차용 '초박막 패턴필름' 을 사용한 친환경차용 콘덴서를 생산하고 있는 뉴인텍이 부각되고 있다.







■ 조선 관련주 - 글로벌 선박 수주량 4개월 연속 세계 1위 소식에 상승.

전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8월 조선업 수주 실적 및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 100만CGT(표준화물 환산톤수) 중 한국이 73.5%에 달하는 73만5,000CGT를 수주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5월 이후 4개월 연속 세계 최다 수주량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조선업의 선전 이유에 대해 "LNG 운반선,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등 고부가가치 선종에서 경쟁우위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현대미포조선, 대우조선해양, 케이에스피, 중앙오션 등 조선주 및 조선기자재 관련주가 움직였다.




■ 투비소프트 - 미국 파트너사 루시드웍스, 1억달러 튜자유치에 상한가.

투비소프트는 자사와 국내 독점 총판 계약을 맺은 미국 소재의 인공지능(AI) 기반 기업용 검색솔루션 전문기업 루시드웍스가 1억 달러(약 1210억원) 규모의 시리즈 F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시리즈 F 라운드는 프랜시스코 파트너스, TPG식스스트릿 파트너스, 탑티어캐피탈 파트너스로부터 투자 받았다”며 “루시드웍스는 샤스타벤처스, 그래니트벤처스, 알레지스사이버 등의 투자자로부터도 지원을 받고 있으며 이번 라운드에서 기존 주주들은 보유지분을 팔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지난 2007년 설립된 루시드웍스는 주력 제품인 AI 기반의 기업용 인사이트 엔진인 `퓨전플랫폼(Fusion Platform)`을 개발했다. 퓨전플랫폼은 전자상거래 부문에서도 많이 사용되며 기업 내부의 문서 검색, 지식관리 시스템은 물론 빅데이터 활용 및 분석 고도화를 위한 분야에도 쉽고 빠른 적용이 가능하다. 루시드웍스에 따르면 AT&T, 하니웰, 모건스탠리, 레딧, 우버 등의 글로벌 기업들이 이용하고 있는 플랫폼이다.

윌 헤이즈 루시드웍스 대표는 “이번 라운드는 비상장회사로서의 마지막 라운드가 될 잠재적 가능성이 있다”며 “앞으로 2~3년 내에 기업공개(IPO)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 바이온 관계사 세계최초 치매돼지 미국 특허 취득에 상한가.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농촌진흥청은 박세필 제주대학교 교수가 세계 최초로 출원한 '세 개의 인간 치매유발유전자(APP, PS1 및 Tau)가 발현되는 치매복제돼지 생산' 관련 미국 특허가 등록됐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바이온의 관계사인 미래셀바이오에 기술 이전됐다. 미래셀바이오는 전라남도 생물의약센터에서 주관하고 제주대 박세필 교수가 수행하는 치매돼지 실증연구에 참여, 치매줄기세포치료제 개발과 동물모델 개발을 진행중이다. 김은영 미래셀바이오 대표이사가 연구책임자를 맡고 있다.



■ 써니전자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장관을 임명한 가운데 정치 테마주 요동. 써니전자, 안랩 등 안철수 테마.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은 오늘 오전 6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 한국바이오젠 - 실리콘 점착제 국산화 모멘텀 지속에 급등.

한국바이오젠은 지난해 수입에 의존하던 고투명 실리콘 점착제 핵심 소재를 국산화했다. 한국에서 사용하는 점착제 핵심 소재는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해왔다.



■ 현성바이탈 최대주주 한국중입자암치료센터, 중입자암치료센터 건립 부지 매입의향협약서 계약 체결 소식에 급등.

동사의 최대주주인 한국중입자암치료센터는 충청남도 개발공사와 중입자암치료센터 건립을 위해 현 충남도청사 인근 종합부지에 대한 매입의향협약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 고문을 맡고 있는 조규면 한국중입자암치료센터 대표이사는 충남도는 내포신도시내 종합병원 유치를 위해 적극적인 행정지원과 입지 보조금 지원도 계획하고 있다며, 조속한 중입자암센터 건립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현성바이탈은 시설자금 500억원을 조달하기 위해 최대주주인 한국중입자암치료센터에 500억원 규모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사모 발행하기로 했다고 9일 공시했다. 주당 행사가액은 3915원이다. 해당 BW의 만기이자율은 2%이며 만기일은 2023년 3월4일이다. 권리 행사는 2021년 3월4일부터 2023년 2월4일까지 가능하다. 신주 대금은 사채 대용 납입 방식으로 이뤄진다. 



■ 안국약품 다국적제약사의 당뇨병 치료제 특허 관련 소송 취하 소식에 급등.


관련 업계에 따르면 노바티스는 지난 5일 당뇨병 치료제 ‘가브스’(성분명 빌다글립틴)의 특허를 두고 안국 약품을 상대로 진행해왔던 특허심판 2심에서 소송을 취하했다. 이에 따라 안국약품과 안국뉴팜은 선행특허인 ‘N-치환된2-시아노피롤리딘’ 특허가 만료되는 2022년 3월 4일 이후 가브스와 가브스메트의 제네릭(복제약)을 출시할 수 있게 됐다.



■ 엔에스 주당 1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


엔에스는 보통주 1주당 1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신주배정기준일은 2019년09월24일이며, 신주의 상장예정은 2019년10월14일이다.



■ 유테크 - 50억 전환사채 발행 소식에 강세.

지난 6일 유테크는 운영자금 조달을 위해 총 50억원(11·12회차) 규모의 전환사채 발행을 결정했다고 공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