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에 관련주 급등

Grandpassion 2019. 9. 18. 16:02
반응형




2019. 09. 18. 수요일. Today's briefing


■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관련주 -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소식에 급등.


전일 경기도 파주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가운데, 이날 경기도 연천군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면서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날 오전 경기도 연천군에 있는 양돈농장에서 의심 돼지 시료를 채취해 정밀 검사한 결과,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판정을 내렸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번 확진에 따라 살처분 조치를 즉시 실시하고, 파주, 연천, 포천, 동두천, 김포, 철원 등을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점관리 지역으로 지정했다. 아울러 중점관리지역내 양돈농가에 대한 돼지반출금지 조치 기간도 당초 1주간에서 3주간으로 확대되고, 지정된 도축장에서만 도축·출하(타 지역 반출 금지)토록 했다. 


이에 체시스, 이글벳, 백광소재, 신라에스지, 하림, 마니커, 우진비앤지, 마니커에프앤지, 씨티씨바이오, 정다운 등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관련주들이 급등했다.


. 씨티씨바이오 - 비상장사 제이비바이오텍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백신 개발 중. 이르면 다음달 초 ASF 백신 개발 가능성을 볼 것.


씨티씨바이오와 제이비바이오텍은 국내외 대학 연구팀과 ASF 바이러스를 잡을 수 있는 항체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제이비바이오텍이 발견한 항체가 ASF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결과가 곧 나올 것으로 보인다. 실험실 연구의 마지막 단계인 중화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농가의 가축을 대상으로 한 야외실험이 남아 있다.


[STOCK ISSUE THEMA] - 아프리카돼지열병, 양돈.돈육, 육계, 사료, 수산, 백신, 석회 관련주 종목 정리







■ 콘텐츠, 엔터, 미디어 관련주 - 정부, 콘텐츠산업 투자 확대 기대감.

전일 문재인 대통령은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 발표회에 참석해 콘텐츠 모험투자 펀드 신설과 콘텐츠 기업보증 확대로 향후 3년간 콘텐츠산업 지원 투자금액을 기존대비 1조원 추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콘텐츠는 문화를 넘어 대한민국 경제를 살리는 중요한 산업이 되었다며, 중요한 우리의 미래 먹거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에이스토리, 초록뱀, SBS콘텐츠허브, 스튜디오드래곤, NEW 등 콘텐츠, 엔터, 미디어 관련주가 움직였다.

. 초록뱀 / 위지웍스튜디오 / 에이스토리 CJ ENM과 JTBC가 국내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합작법인 출범 예고에 강세.

업계에 따르면 CJ ENM과 JTBC는 전일 OTT 합작법인 출범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내년 초까지 양사가 IP를 보유한 콘텐츠를 통합서비스하는 합작법인(JV)을 설립하기로 했다. 통합 OTT 플랫폼은 ‘티빙(TVING)’을 기반으로 한다. 합작법인은 CJ ENM이 1대 주주, JTBC가 2대 주주로 참여한다. 양사는 통합 OTT를 중심으로 콘텐츠 및 플랫폼 사업자들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 구조를 만들어 나간다는 데 합의했다. 

초록뱀은 지난해 블록버스터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과 올해 ‘신입사관 구해령’ 등을 넷플릭스에 공급했고, 내년 하반기 방송을 목표로 K팝 아이돌 방탄소년단 드라마 제작을 추진 중이다.

위지윅스튜디오는 국내외 뉴미디어 관련 산업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을 토대로 베스파와 MOU를 맺은 바 있다.

에이스토리는 최근 ‘킹덤2’의 제작을 마쳤고, 하반기 중 편집과 후반 작업을 거쳐 오는 2020년 초 공개할 예정이다.



■ 석유화학 관련주 - 사우디 석유시설 이달 내 복구 소식에 하락.

지난 주말 사우디 동부 아브카이크 탈황 석유시설과 쿠라이스 유전이 드론 공격을 받고 가동이 중단된 가운데, 사우디 에너지부 장관은 "테러 공격으로 중단된 원유 생산의 절반 이상을 회복했으며, 9월 말까지는 생산이 완전히 정상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중앙에너비스, 흥구석유, SK이노베이션, S-Oil, 대한유화, 롯데케미칼 등 석유화학주가 하락했다.



■ 한창 트럼프, 지소미아 요구에 금강산 관광으로 딜 기대에 강세.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2∼26일 제74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뉴욕을 방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가질 계획이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한국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되돌려 줄 것을 요청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지소미아 문제가 한·미 정상회담의 최대 이슈가 될 것이라는 얘기다. 켄 가우스 미 해군연구소(CNA) 국장은 15일(현지시간) 한 종합지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지소미아 유지를 요청할 경우 문재인 대통령은 이를 지렛대로 삼아 남북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제안을 역으로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가우스 국장은 “나는 문 대통령이 지소미아 유지를 수용하는 조건으로 트럼프 대통령에게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의 재개를 제안하면 ‘딜’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 라닉스 상장 첫날 급등. 공모가 6,000원.

2003년에 설립한 라닉스는 시스템반도체 기반의 토탈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다. 차세대 통신·보안 전문업체다. 자동차용 하이패스 단말기용 통신칩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구축했다.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 통신·보안 솔루션 분야의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