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헬릭스미스 호재 등에 제약 바이오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19. 10. 7. 16:36
반응형




2019. 10. 07. 월요일. Today's briefing


■ 제약 바이오 관련주 - 헬릭스미스 호재 등에 따른 투자심리 개선에 상승.

 

헬릭스미스는 VM202-DPN 임상 3-1B상 자체 결과 공시를 통해 통증성 DPN에 대해 미국에서 실시한 임상 3-1B상에서 주평가와 부평가 지표인 12개월 안정성과 유효성 지표를 모두 입증하는 데 성공했다.


아울러 최근 에이치엘비가 유럽종양학회(ESMO)에서 리보세라닙 글로벌 임상3상 성공 소식을 발표한 가운데, 리보세라닙 위암 임상3상 시험 결과 발표 논문이 유럽종양학회를 빛낸 'Best of ESMO 2019'로 선정됐다. 또한, 신라젠도 펙사벡 선행요법 임상1상 결과에서 긍정적인 내용을 발표하는 등 잇단 호재 속 제약 바이오 관련주의 투자심리가 개선되는 모습이다.


이에 헬릭스미스, 에이치엘비,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신라젠, 싸이토젠, 이연제약, 에이비엘바이오, 네이처셀, 셀리버리, 한올바이오파마, 나노엔텍, 바이넥스, 랩지노믹스, 유틸렉스, 압타바이오, 와이오엠, 팹트론, 아이진 등 제약 바이오 관련주가 상승했다.







헬릭스미스 - 당뇨병성 신경병증 치료제 엔젠시스(VM202-DPN)의 임상 3-1B상 결과 안전성과 통증감소 효과가 입증됐다고 공시하면서 상한가를 기록했다.


이번 임상 3-1B상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별도의 승인을 받아 헬릭스미스가 자체적으로 실시한 두 번째 임상 3상이다. 앞서 임상 3-1상에 참여했던 환자를 대상으로 엔젠시스를 첫 투여한 이후 12개월이 된 시점에 안전성과 유효성을 조사했다.


헬릭스미스는 “임상 3-1B상 결과 주평가와 부평가 지표인 12개월 안정성과 유효성 지표 모두 입증하는 데 성공했다”고 이날 장 개장 전 공시했다. 헬릭스미스에 따르면 임상 3-1상에 참여한 25개 병원 중 12개 병원이 이번 3-1B상에 참여했다. 피험자는 총 101명이다. 규모는 작지만 VM202 사용 경험이 풍부해 데이터 품질이 우수하다는 것이 헬릭스미스 측의 설명이다. 헬릭스미스는 오는 11월 제출할 최종보고서와 12월로 예상되는 임상 3상 종료 미팅에서 이를 FDA에 상세히 보고할 예정이다.




. 싸이토젠세포채집장치 미국 특허 취득에 상한가.


동사는 지난 4일 장 마감 후 Cell Collecting Device(세포채집장치)에 관한 美 특허를 취득했다고 공시했다. 본 특허는 동사의 핵심기술인 액체생검 기반의 플랫폼 요소 중 하나이며, 혈액으로부터 혈중암세포(CTC)를 분리하기 위한 세포 채집 장치다. 




. 신라젠 - 신라젠, 블랙록 지분추가 매입에 상한가.


신라젠이 글로벌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지분 추가 매입 소식. 지난 4일 신라젠은 글로벌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보유주식 지분을 5.01%로 늘렸다고 밝혔다.




. 에이치엘비 / 에이치엘비생명과학 -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유럽종양학회(ESMO)에서 자회사 엘리바가 임상 3상 결과를 발표해 베스트 오브 에스모(best of ESMO)에 선정에 급등.


ESMO는 매년 컨퍼런스 마지막날 발표된 전체 논문중 가장 훌륭한 것을 최고의 논문으로 선정한다. 올해 ESMO에 제출된 총 3904개 논문 중 에이치엘비의 리보세라닙이 가장 훌륭한 발표로 선정됐다.




. 나노엔텍CAR-T 신약 혈액암 완치 소식에 CAR-T 연구개발 '자동세포계수기' 부각에 급등.


CAR-T(카티) 계열 신약 임상에서 혈액암 완치 사례가 나오면서 면역항암제 키메릭 항원 수용체 발현 T 세포(CAR-T) 치료제의 연구개발ㆍ생산에 필요한 품질관리(QC)용 자동세포계수기를 생산하고 있는 나노엔텍이 부각되고 있다.


나노엔텍은 CAR-T 분야 자동세포계수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특허 다수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아담-MC2는 세포핵을 염색하는 기술로 살아있는 세포와 죽은 세포를 구분하며 구획별로 여러 사진을 촬영해 분석하는 방식으로 정확도를 높힌 것으로 알려졌다.




■ 대북 관련주 - 북미 실무협상 결렬 소식에 하락.


지난 5일 김명길 북한 외무성 순회대사는 스톡홀름 북한대사관 앞에서 "북미 협상은 우리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결렬됐으며, 이번 협상이 아무런 결과물도 도출되지 못하고 결렬된 것은 전적으로 미국이 구태의연한 입장을 버리지 못한 데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모건 오테이거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북한 대표의 논평은 8시간 반 동안 이뤄진 논의 내용이나 정신을 반영하지 않고 있으며, 미국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을 가지고 북한과 좋은 논의를 가졌다"고 밝힘. 이어 미국과 북한의 전쟁과 적대의 유산은 단 한차례의 토요일 만남을 통해 극복하기는 힘들며, 이것들은 양국 모두의 강력한 의지를 필요로 하고, 미국은 그러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주 - 충남 보령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신고 '음성' 판정에 관련주 하락.

전일 농림축산식품부는 돼지 2마리가 폐사했다는 포천시 관인면 농가와 보령시 천북면 돼지농가에서 돼지 7마리가 폐사했다는 신고 등과 관련해 정밀 검사를 실시한 결과,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모두 '음성'으로 판정됐다고 밝혔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지난 9월17일 이후 경기 북부와 인천 강화를 중심으로 현재까지 13건의 확진 사례가 나온바 있다.



■ 안철수 테마주 안철수 정계 복귀설 일축에 하락.


전일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10월1일부터 독일을 떠나 미국 스탠퍼드 법대의 ‘법, 과학과 기술 프로그램’의 방문학자로 연구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밝히면서 정계 복귀에 대한 관측을 일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