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이낙연 테마주, 상상인 그룹주, 인공지능( AI)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19. 12. 18. 22:28
반응형




2019. 12. 18. 수요일. Today's briefing


■ 이낙연 테마주 - 이낙연 총리 정치 재개 기대감에 상승.


전일 문재인 대통령이 차기 국무총리 후보자로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지명한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이낙연 현 국무총리의 내년 총선 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 가능성과 서울 종로구 출마 가능성이 부각되는 모습이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은 총리 교체 사유와 관련해 자신의 정치를 할 수 있도록 놓아드리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따라 이 총리가 더불어민주당에 복귀해 내년 총선에서 주요 역할을 맡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정 후보자의 지역구인 서울 종로 또는 비례대표 등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이에 범양건영, 남선알미늄, 남선알미우, 티케이케미칼, 이월드, 남화산업, 주연테크, 서원, 동양물산, 우원개발 등 일부 이낙연 테마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범양건영 - 범양건영 대표이사, 이낙연과 서울대 동문. 사외이사 이인환 이낙연과 친척으로 고향종친회 회장.

. 동양물산동양물산 최도일 감사는 이낙연 총리와 동갑인 1952년생이며 광주제일고, 서울대 출신 동문으로 알려졌다.


▶ [STOCK ISSUE THEMA] - 이낙연 관련주 테마주 종목 정리







■ 상상인 그룹주 금융당국,  "상상인 계열 저축은행 무자본 인수합병(M&A) 가담 정황 없다"는 발표에 상승.

이날 금융감독원은 무자본 M& A 합동점검 조사 결과, 무자본 M& A로 추정되는 기업 67곳 가운데 24곳의 위법 행위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김영철 자본시장조사국 국장은 “무자본M& A 세력으로 추정되는 기업 가운데 상상인 계열 저축은행에서 조달된 경우가 상당 부분 있다” 면서도 “그러나 저축은행에 있어서 (주식담보대출 등은) 고리의 시장, 이율을 취득하는 것이 목적이라 불법 행위에 가담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고 말했다.

이에 상상인, 상상인인더스트리, 상상인증권 등 상상인그룹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인공지능(AI) 관련주 - 정부, 인공지능(AI) 국가전략 발표 등에 상승.

전일 정부는 국무회의를 통해 2030년까지 최대 455조원의 경제 효과를 창출한다는 계획의 인공지능(AI) 국가전략을 발표했다. 이와 관련, 2021년까지 공공 데이터를 전면 개방하고 2024년까지 광주에 AI 집적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며, AI 반도체 핵심 기술인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에 2029년까지 1조원 이상을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2022년까지 초중등 교육에 AI를 필수 교과과정으로 넣고 내년부터 모든 군 장병과 공무원 임용자는 'AI 소양교육'을 필수로 받게할 예정이다. 교원 양성·임용 과정에도 소프트웨어와 AI과목 이수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삼성전자는 언론을 통해 중국의 바이두와 파운드리 협력을 통해 14나노 공정 기반 AI 칩 쿤룬(KUNLUN)을 내년 초 양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이두의 쿤룬은 클라우드부터 엣지컴퓨팅까지 다양분야의 AI에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칩으로 알려졌다. 

이에 코너스톤네트웍스, 데이타솔루션, 인포마크, 로보로보 등 인공지능(AI)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DB하이텍1우 - DB하이텍 '내년 최대 실적' 전망에 상한가.


최도연·나성준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이날 시스템 반도체 업체 DB하이텍에 대한 기업분석 보고서에서 "물리적인 캐파(생산시설) 증설은 없지만 장비 효율성 개선과 전환 투자로 8인치 파운드리 생산 캐파가 지속해서 증가했다"며 "비수기 수요가 견조해 내년에는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 팍스넷 CB관련 KB증권 풋옵션 철회 이슈 지속 등에 급등.



■ 녹십자웰빙 NK세포 배양액의 피부방지 효과 국제학술지 게재 사실 재부각에 급등.

연구 책임자인 김범준 중앙대학교병원 피부과 교수는 “연구를 통해 신소재인 NK세포 배양액이 피부의 구성물질인 콜라겐과 탄력섬유 발현을 증가시켜 피부 노화 예방에 효과적임을 확인했다”며 “기능성 화장품 시장에 새로운 소재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GC녹십자웰빙은 국내 화장품 제조(ODM) 업체 코스맥스와 협력해 NK세포 배양액을 원료로 개발한 화장품을 내년 초에 출시할 예정이다.



■ 에이디테크놀로지 복수의 파운드리 이용을 위한 TSMC VCA 계약 해지 결정 속 급등.


동사는 복수의 파운드리를 이용하기 위해 TSMC VCA(Value Chain Aggregator)계약을 해지한다고 공시했다. 계약 해지 예정일은 2020년 3월16일이며, TSMC와 비즈니스 협력관계는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존 개발 과제 및 양산도 계속 진행한다고 밝혔다. 또한, 국내 파운드리사와 협력 파트너 관계를 협의중에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