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석유화학 관련주 / 소부장 관련주 / 백신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1. 3. 16:24
반응형




2020. 01. 03. 금요일. Today's briefing


■ 석유화학 관련주 - 이란 솔레이마니 쿠드스 사령관, 미군 공습에 사망 소식에 상승.


美 국방부는 성명을 내고 "미국의 공습으로 거셈 솔레이마니 이란 쿠드스군 사령관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공격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명령이며, 향후 이란의 공격 계획을 저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란 혁명수비대도 성명을 통해 "명예로운 이슬람 최고사령관 솔레이마니가 순교했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번 공습에서 이라크 친이란 시아파 민병대의 아부마흐디 알무한디스 부사령관도 숨진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유가 폭등 우려에 흥구석유, 중앙에너비스, 극동유화 등 석유화확 관련주가 상승했고,  LIG넥스원, 솔트웍스, 빅텍, 한일단조 등 방위산업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이아이디유류 도매업 부각.







■ 백신 관련주 - 중국, 원인불명 폐렴 확산 소식 등에 상승.

최근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원인 불명의 폐렴환자가 다수 발생한 가운데, 전일 우한시 위생건강위원회는 화난 수산시장에 대해 위생 통제를 이유로 휴업을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달 들어 27명의 환자가 확인된 가운데 대부분이 해당 시장의 상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외신에 따르면 원인 불명의 폐렴환자 발생에 따른 사스(SARS) 재발 우려 등에 WHO도 조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싱가폴 보건부는 중국 중부 후베이성 우한 지역을 다녀온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공항에서 체온 검사를 진행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제일바이오, 파루, 대한뉴팜, 진매트릭스 등 백신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관련주 - 국내 기업 소재ㆍ부품ㆍ장비(소부장) 자립화 움직임에 일부 성과가 나왔다는 정부 발표에 상승.

앞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전날 솔브레인이 불산액(액체 불화수소) 공장 신ㆍ증설을 조기에 완료하고 최고 수준의 고순도 불산액 대량 생산 능력을 확보하는 등 소부장 자립화가 성과를 내고 있다고 발표했다. 일본 수출규제 이전 국내 반도체ㆍ디스플레이 기업은 주로 일본산 고순도 불산액을 사용했다.

또한, 올해 정부는 소재·부품·장비 관련 예산으로 2조1,000억원을 편성해 대규모 투자에 나설 예정이며, 이를 통해 100대 핵심 전략 품목을 중심으로 개발부터 양산까지 전주기 지원을 강화하고 수요·공급기업 간 협력모델도 확산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솔브레인, 램테크놀러지, 에스앤에스텍, 후성 등 소부장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솔브레인 / 램테크놀러지 - 고순도 불화수소 제품 생산. 
. 메탈라이프 - 화합물 반도체용 패키지 제조기업. ‘소부장 패스트트랙’ 제도를 통해 증시에 입성.



■ 마리화나 관련주 - 미국 일리노이주, 마리화나 합법화 첫날 매출 37억원 달성 소식에 상승.


언론에 따르면, 美 일리노이주가 기호용 마리화나 판매를 합법화 한지 하루만에 주 전역 매출 총액이 320만 달러(약 37억원)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일리노이주 당국은 기호용 마리화나 매출규모가 2022년에는 2억5,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일리노이주는 2014년부터 의료용 마리화나를 합법화 했으며, 지난해 6월 미국 50개주 가운데 11번째로 기호용 마리화나 합법화 입법을 완료하고 새해 시작과 함께 법안을 발효했다.

이에 에이아이비트, 세미콘라이트 등 마리화나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진양제약 - 식약처의 치매증상 치료제 품목 허가 소식 속 급등.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금일 홈페이지를 통해 동사의 치매증상 치료제 리바스톤캡슐(리바스티그민타르타르산염) 1.5mg/3.0mg/4.5mg/6.0mg에 대해 품목 허가한다고 공고했다.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 금요일입니다. 바쁜 연말과 연초로 심신이 피곤하실 텐데요, 회복하는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