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대북관련주, 화장품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1. 9. 16:31
반응형





2020. 01. 09. 목요일. Today's briefing


■ 방위산업, 전쟁 테러 관련주 - 미국-이란 무력충돌 우려 완화에 급락.


현지시간으로 8일 트럼프 대통령은 대국민 성명을 통해 이라크 내 미군기지에 대한 이란의 미사일 공격과 관련해 미국 측 사상자는 한 명도 없다며 군사력 사용은 원치 않는다고 밝혔다. 다만, 강력한 추가 경제 제재를 즉각 부과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한일단조, 스페코, 빅텍, 퍼스텍, 휴니드, 포메탈, 미래아이앤지, 한화시스템, 혜인 등 방위산업, 전쟁 테러 관련주들이 급락했다.


또한, 극동유화, 흥구석유, SH에너지화학, 중앙에너비스 등 석유화학주들이 급락했고, 금 가격 하락으로 엘컴텍도 급락했다. 







■ 대북 관련주 - DMZ 인근 군사보호구역 추가 해제 및 남북 철도 연결 정밀조사 준비 소식 등에 상승.


당정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및 완화' 당정 협의회에서 DMZ 인근 군사시설 보호구역 등의 추가 해제 및 완화를 검토키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접경지역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규제 완화 조치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김연철 통일부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남북 철도/도로 연결사업은 비상업적공공인프라로 분류돼 있어 대북재제 위원회 절차를 밟아야 한다며, 1차 조사에 이어 정밀조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대북 제재 상황에서 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해 실현 가능한 방안을 찾아내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에 삼륭물산, 일신석재, 우원개발, 이화공영, 한창, 이월드, 크라운해태홀딩스우, 특수건설, 유신, 인디에프, 에코마이스터, 현대건설우 등 대북 관련주들이 급등했다.




■ 화장품 관련주 - 면세점 매출 호조와 한한령(한국산 금지) 해제 기대감에 상승.


NH투자증권은 “지난해 4분기 면세점 산업 매출 호조와 중국 단체 관광객 귀환, 시진핑 방한 기대감 등에 의해 화장품주가 일제히 급등했다”며 “업황 개선으로 인한 실적 개선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최근 한한령 해제 기대에 힘입어 대중국 관련주들이 급등했다”면서 “전면적인 제재 완화시 중국인 관광객 증가가 예상되지만, 화장품주는 현재 영업 환경 호조 영향을 더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에 코썬바이오, 한국화장품, MP한강 등 화장품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백신주 국내 첫 중국 원인불명 폐렴 의심환자 발생 소식에 상승.

전일 질병관리본부는 중국 우한시를 방문한 뒤 지난해 말에 입국한 중국 국적의 30대 여성 1명이 원인불명 폐렴 증상을 보여 격리 치료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현재 메르스 등 9종 검사 결과는 음성으로 확인됐지만, 사스 등 추가 원인을 규명하는 데 일주일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이에 체시스, 파루, 이글벳, 제일바이오, 국제약품, 에스디생명공학 등 백신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주 화천서 첫 아프리카 돼지열병 바이러스 검출 소식 등에 상승.


전일 국립환경과학원은 강원 화천군과 경기 연천군 민간인 출입통제선(민통선) 안에서 각각 발견된 야생멧돼지 폐사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야생멧돼지 ASF 확진은 총 66건으로, 특히 화천에서는 이번이 첫 사례이다.


처음으로 폐사체가 발견된 화천군 화천읍 풍산리는 군부대 내 지역으로, 지뢰가 많은 산악지대라 외부인의 접근이 어려운 곳으로 전해졌다.

이에 백광소재, 진바이오텍, 우진비앤지, 체리부로, 하림, 우성사료 등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