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손소독제, 알콜 에탄올, 진단키트, 마스크, 온라인 교육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2. 20. 17:52
반응형




2020. 02. 20. 목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코로나19 국내 확진자 연일 급증.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오전 9시 기준 코로나19 확진환자 31명이 추가로 확진되며, 전일 51명에서 82명으로 확진자가 늘어났다고 밝혔다. 새로 추가된 환자 31명중 30명은 대구·경북 지역에서 발생했으며, 나머지 1명은 서울에서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30명 중 23명은 31번 환자가 다니던 신천지 대구교회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다른 7명 중 2명은 청도 소재 대남병원 입원 환자, 그리고 나머지 5명은 31번째 환자와 연관성을 조사중에 있다고 밝혔음. 또한, 서울 지역 환자는 폐렴 환자로 종로구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거쳐 확진 판정을 받았다.


한편 경기 부천에 있는 손 소독제 제조업체인 우신화장품은 지난 19일 업체를 방문한 박영선 장관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원재료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무변성 에탄올 관련 규제를 한시적으로 풀어달라고 요청했다. 


우신화장품 측은 "손 소독제에 들어가는 에탄올 수급 상황이 좋지 않다"며 "식품용으로 수입되는 무변성 에탄올도 제조에 사용할 수 있게 해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한국알콜, 창해에탄올, MH에탄올, 랩지노믹스, 백광산업, 웰크론, 모나리자, 승일, 우정바이오, 진매트릭스, 아이스크림에듀, 피씨엘, 오텍, 우리들휴브레인 등 에탄올 알콜 관련주와 마스크 관련주, 온라인 교육 관련주, 진단시약, 진단키트, 백신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한국알콜 / 창해에탄올 / MH에탄올 - 손세정제 수요 급증. 원재료 에탄올 제조.

. 경남제약 - 3월 바이러스 소독제 전문 기업 씨엘팜텍과 개발하고 있는 코로나19 전용 손 소독제 출시.

. 나노캠텍 - 항균마스크 면세점 출시.


. 랩지노믹스 - 코로나19 진단키트 개발 완료. 19일 중국 남양시 제일인민병원으로부터 코로나19 진단키트 공급 요청.

. 우리들휴브레인모바일 기기 진단장비 개발기업 비비비의 지분 10.1% 보유. 

. 우정바이오 - 고대병원 코로나 '오염 의심지역' 멸균작업 진행.


아이스크림에듀 / 메가엠디 / NE능률 / 캐리소프트 / 코너스톤네트웍스 / 이퓨쳐 - 코로나19 확산, 교육부 개학연기 휴원권고. 온라인 교육 관련주 상승.


. 오텍국내 최초로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환자 수송 전용 구급차 개발. 오텍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 등 감염병 환자를 이송할 때 환자가 내뿜는 바이러스를 외부와 차단해 119 구급대원, 의료진 등을 보호해야 하는데, 일반 차량은 물론 구급차 역시 감염병을 차단하는 기능이 없고, 음압설비를 갖췄거나 음압구급차를 사용하는 병원도 거의 없는 게 현실"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신종 코로나 2차 감염과 지역사회 전파를 막으려면 음압구급차의 추가 도입이 절실하다는 얘기다. 




■ 농촌 재생 관련주 - 정부, 5년간 51조 원 규모 농촌 지역 재생 투자.


정부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어촌 지역개발 위원회’(삶의 질 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제4차 삶의 질 기본계획을 심의 의결했다. 오는 2024년까지 적용되는 기본계획에는 △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 제공과 포용적 공동체 육성 △교육·문화 기회의 형평성 보장 △농어촌다움이 살아 있는 정주기반 구축 △경제활동 다각화와 지역순환경제 구축 등 4대 전략별 183개 과제가 담겼다. 앞으로 5년 간 이들 사업에 51조원(융자 포함)이 투입된다.


대표적인 계획 중 하나가 농촌 재생이다. 정부는 정주 환경 마련 차원에서 노후 주택 개량과 슬레이트 철거 비용을 지원하고, 빈집 정비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이에 자연과환경, 누리플랜, 일신석재 등 도시 재생 관련주였던 종목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 미국 태양광업체 어닝서프라이즈.

미국 증시에서 태양광 인버터업체인 인페이즈 에너지(Enphase Energy)가 지난해 4분기 호실적 속 40% 넘는 폭등세를 보인 가운데, Peer 업체인 솔라엣지 테크놀로지스(Solaredge Technologies)도 17% 넘는 급등세를 기록했다. 아울러 징코솔라(Jinkosolar), 커네디언 솔라(Canadian Solar), 퍼스트 솔라(First Solar) 등 미국 태양광업체들이 동반 상승세를 보였다.

이에 현대에너지솔루션, 에스폴리텍, 신성이엔지, 한화솔루션 등  태양광에너지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셀리버리 플랫폼 대비 저평가 분석 등에 급등.


한국투자증권은 동사에 대해 기업가치가 플랫폼의 잠재력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동사가 자체개발한 TSDT 플랫폼은 세포투과능이 우수하고 혈뇌장벽투과까지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으며 이미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어 기술수출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올해 자체 파이프라인에 대한 내용을 담은 SCI급 논문발표와 대규모 파트너링 계약이 기대되기 때문에 긍정적인 주가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 서남 - 신규상장 첫날 급등. 공모가 3,100원. 전력 케이블과 발전기 등의 소재인 고온 초전도 선재를 생산하는 업체. 




■ 덕산네오룩스 지난해 4분기 실적 호조 등에 상승.




■ 메드팩토 항암신약 "백토서팁" 췌장암 전임상서 치료효과 입증 소식에 급등.


동사는 개발중인 항암신약 "백토서팁"이 췌장암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전임상시험 결과를 세계적 학술지 네이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에 게재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임상시험은 실험용 쥐 모델 대상 백토서팁과 항암제 '오니바이드'를 함께 투여하는 동물 시험으로, 해당 약물의 기반 요법을 병용한 결과 암의 진행과 전이를 억제하는 'CCDC80' 유전자의 발현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김성진 대표는 "이번 연구를 통해 백토서팁이 췌장암 전이를 억제하는 유전자 생성에 기여한다는 것이 밝혀졌다"며, "추가적인 임상시험을 통해 췌장암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요법을 제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