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확산. 식품, 택배, 제지, 백신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2. 24. 17:22
반응형




2020. 02. 24. 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코로나19 전국적 확산.

 

질병관리본부 중앙대책본부는 오전 9시 기준 누적 확진자수가 763명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일 오후 4시 기준대비 161명 증가한 숫자로, 특히, 신규 확진자중 129명은 신천지 관련 확진자이다. 아울러 사망자 수도 2명 증가해 총 7명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또한 그동안 확진자가 없었던 부산, 강원 등에서 확진자가 나오며 전국적 지역 감염이 현실화되고 있다.


한편, 전일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 주재 코로나19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회의를 통해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 특수학교에 2020학년도 개학을 다음 달 2일에서 9일로 일주일 미루라고 명령했다.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상 교육부 장관의 휴업명령권을 발동하는 것으로 코로나19 위기경보 단계가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된 데 따른 조처다.


이에 소비자들이 집에서 간편식 등을 조리하는 등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면서 주식 시장에서는 CJ씨푸드, CJ씨푸드우, 사조오양, 서울식품, 서울식품우, 사조씨푸드, 신라에스지, 우양, 한성기업, 푸드웰, 오뚜기, 보라티알 등 식품 제조 유통 관련주들이 상승했고,


대형 마트나 시장 등을 찾기보단 택배로 식자재를 주문받는 가구가 늘어난 영향으로 동방, 한익스프레스, KCTC, 태림포장, 삼보판지, 대영포장, 대림제지 등 택배 제지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또한 비씨월드제약, 진원생명과학, 엑세스바이오, 엔브이에이치코리아, 룽투코리아 다날, 인포뱅크, KG모빌리언스 등 전자결제 관련주들도 상승세를 보였다.







. 동방 - 쿠팡과 전담 운송사 계약을 체결. 쿠팡은 지난 21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고객 불안감을 덜기 위해 당분간 모든 주문 물량을 ‘비대면 언택트 배송’ 방식으로 처리하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비씨월드제약 - 코로나19 공식 치료제 중 하나로 꼽히는 클로로퀸을 생산 유통 사실 부각.


비씨월드제약은 클로로퀸의 정부 급여 생산 업체 중 유일한 상장사이며 대부분의 상장사 기업들은 급여 생산을 중단(품목허가 반납)했거나 비급여 상태로 소량 생산 중이다. 비상장사의 경우 급여 생산을 하고 있지만 그 물량이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의료계에 따르면 말라리아 약제인 클로로퀸(성분명)과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이 항바이러스 치료로 에이즈 치료제인 한국애브비 칼레트라와 함께 코로나19 치료제로 꼽히고 있다. 다만 클로로퀸과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의 경우 부정맥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의료계는 에이즈 치료제와 말라리아 약제를 함께 투여하는 것에 신중해야 한다고 권고한다. 아직 코로나19 대상 치료제가 부재한 상황에서 클로로퀸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비씨월드가 주목받는 모양새다. 


대규모 확진 사실이 나오고 있는 대구 지역에서 항생제와 클로로퀸 확보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관련 기업들이 부각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상당수 제약·바이오 기업이 클로로퀸의 정부 급여 처방을 받고 있었으나 병원 처방 부족(판매부진)으로 인해 품목허가를 반납하거나 생산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엑세스바이오 - "미국 독감" 진단키트 FDA 승인에 급등.


엑세스바이오는 지난해 6월 미 FDA 510(k) 신청 후 올해 최종 시판허가를 획득했다고 24일밝혔다. 이번 FDA로부터 허가가 완료된 CareStartTM Flu AB Plus 신속진단키트는 독감 증상을 보이는 환자의 검체를 채취해, 인플루엔자 A형과 B형을 면역크로마토그래피 방법으로 검출할 수 있는 제품으로, 10분 내에 감염 여부를 신속히 판단하는 현장진단 제품이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지난해 겨울 시즌에 이어 2월 현재까지 독감으로 인한 미국 내 사망 인구수가 1만2000명을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매년 독감의 전염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독감 진단 수요는 빠르게 확대되는 추세다. 미국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보다 정작 '겨울 독감'이 훨씬 더 치명적으로 다가오고 있다.



. 룽투코리아 - 코로나19 확산 여파 중국 게임 주 부각 강세.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이동과 외출이 줄어드는 가운데 이커머스, 온라인교육, 게임주 등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최근 중국내에서 모바일게임 이용이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중국에서 게임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룽투코리아가 크게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다날삼성페이 온라인으로 영역 확장. 삼성페이 휴대폰 결제서비스를 제공 부각.



■ 코로나18 확산에 약세 업종.

. 철강주 -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철강 제품가격 하락 등에 약세.
. 반도체 관련주 -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급락. 반도체 업황 우려 뉴욕증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 둔화 우려에 하락.
. 여행, 항공사, 면세점, 카지노 관련주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글로벌 주요국 여행조치 강화 우려에 하락.



■ 퓨쳐스트림네트웍스 매각 추진설 등에 급등.


일부 언론에 따르면, 옐로모바일그룹이 동사의 매각을 추진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옐로모바일그룹은 현재 진행중인 케어랩스 매각과 함께 이른 시간 내 동사의 매각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으며, 동사의 최대주주인 옐로모바일그룹 산하 옐로디지털마케팅이 실질적인 매각 의사를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동사는 금일 언론을 통해 자회사 인버즈(inbuzz)가 '네이버 브랜드커넥트 서비스' 협력사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인버즈는 이번 협력사 선정을 통해 자체 개발한 인플루언서 최적화 추천 솔루션 '애로우(Arrow)'의 인플루언서 지표를 한층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