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구글 웨이모 자율주행차 관련주, 코로나19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3. 4. 19:36
반응형




2020. 03. 04. 수요일. Today's briefing


■ 자율주행차 관련주 - 구글 웨이모, 약 2.7조원 규모 투자 유치.


2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구글 모기업 알파벳의 자율주행차 사업부문인 웨이모가 22억5,000만달러(약 2조7,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외부로부터 받았다고 밝혔다. 웨이모가 사업부로 속해있는 알파벳이 아니라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한 것은 이번이 최초이다.


이에 자율주행차 시장 확대 기대감에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모트렉스, 라닉스, THE MIDONG, 앤씨앤, 칩스앤미디어, 대성엘텍, 디에이테크놀로지, 에이테크솔루션 등이 자율주행자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모바일어플라이언스국내에서 유일하게 BMW와 아우디에 ADAS와 지능형 HUD, 블랙박스 납품.

. 라닉스세계 유일의 웨이브(WAVE) V2X 토탈 솔루션 제공.

앤씨앤넥스트칩에서 사명을 변경한 앤씨앤은 삼성전자와 자율주행차 CPU 개발.

로스웰상용버스 생산부문 중국내 8위 기업 상하이선롱의 주요 자회사에 스마트 전장시스템 28종 납품.

에스모세계 최초로 자율주행 셔틀버스 상용화에 성공한 나브야에 263억 원 전환사채 투자 진행, 2대 주주 등극. 

이에스브이구글벤처스로 부터 200억을 투자받은 美 3D 맵핑 전문기업 CARMERA와 자율주행 네비게이션 공동개발.

에이치엔티웨이모의 최고사업책임자(CBO)를 자회사 우모(UMO)의 사내이사로 영입.







■ 영상콘텐츠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반사이익 기대감.

삼성증권은 코로나19 확산이 예상보다 장기화되는 가운데, 드라마 제작사/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사업은 실내 활동 증가로 이용률 증가 등의 수혜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실제로 IPTV를 통한 콘텐츠 소비,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등 OTT 이용량이 늘고 있다며, 드라마 제작사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사업자는 OTT, VOD 등을 통한 부가판권 수익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버킷스튜디오, 이에스에이, 위지윅스튜디오, 스튜디오드래곤 등 영상콘텐츠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코로나19 관련주

. 엑세스바이오 - 자회사와 양해각서를 체결한 한국화학연구원, CEVI(신종 바이러스) 융합연구단이 코로나19에 대항할 수 있는 항체를 찾아냈다는 소식.

한국화학연구원은 CEVI 융합연구단은 기존에 알려진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중화항체 2개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중화항체 1개가 코로나19 스파이크 단백질에 결합할 수 있다는 결과를 예측했다고 이날 밝혔다. 스파이크 단백질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세포 안으로 침입할 때 활용되는 단백질로 연구진은 이 스파이크 단백질에 결합할 수 있는 항체를 사스와 메르스로부터 예측해 냈다. 항체는 인체에 침입하는 바이러스를 무력화하기 위해 우리 몸의 면역반응이 
만든 일종의 무기다.

김홍기 신종바이러스융합연구단 박사는 "사스와 메르스, 코로나19 등은 모두 표면에 스파이크가 있어 기존 사스와 메르스의 구조정보를 활용하면 코로나19의 중화항체 개발, 의료용 항체 개발의 단서를 찾을 수 있다"면서 "코로나19의 유전체 분석을  통해 기존 사스와 메르스 중화항체가 코로나19에 결합할 수 있는지 생물정보학 분석으로 예측해 냈다"고 말했다.

엑세스바이오의 자회사인 웰스바이오는 지난 1월 30일한국화학연구원 신종바이러스융합연구단(CEVI 융합연구단)과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분자진단 및 면역진단 기술의 공동연구를 위해 MOU를 체결했다.

두 기관은 협약에 따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19-nCoV) 특이 유전자 검출이 가능한 분자진단 기술 개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19-nCoV) 항원 단백질 검출용 면역진단 기술 개발 및 상용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코스맥스 - 코로나19 장기화. 손소독제 및 세정제 수요 급증 동사의 해당 생산 수주 국내 매출 기대.
. 오텍 - 정부, 음압구급차 대량 구매 발표. 국내 유일 음압구급차 생산.
엔씨소프트 / 넷마블코로나19 확산. 집콕주(집에만 머물어 수혜가 예상되는 종목). 부각.
. 동양네트웍스 - 삼성·현대차 등 코로나19 여파로 주총 전자투표 도입. 예탁원 전자투표시스템 재구축 사업 수주한 바 있다.
. 레몬동운물류와 18억3600만원 규모의 KF94용 나노파이버 필터공급 계약을 체결.
한송네오텍방역 마스크 중국 유통 정식 사업으로 추진.
. SK바이오랜드 - 관계사 SK플라즈마의 리브감마에스앤주 면역글로불린 계열 치료제, 정부 급여 치료제 목록에 포함.
. 우정바이오 - 공간방역부터 음압병실까지 감염병 의료지원 분야 기술 확보.
. 씨티씨바이오 - 사스 치료제가 코로나19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주장 제기. 사스 사태 당시 치료제 개발에 나선 이력.
. 우진비앤지 - 2015년 보건복지부 감염병위기대응기술개발 과제인 메르스 백신 개발 연구과제에 선정된 바 있다.



■ 케이프 경영권 분쟁 소송 소식에 상한가.


김광호 전 모나리자 회장이 경영권 장악을 위해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면서 경영권 분쟁에 불이 붙은 모습이다.


케이프는 전날 경영권 분쟁 소송 관련해 케이에이치아이외 1명이 주주명부 열람 및 등사 가처분신청을 했다고 공시했다. 아울러 정관 개정과 사외이사, 감사 선임 등 의안상정가처분도 제기됐다.

김 전 회장이 이끄는 투자회사 케이에이치아이 측이 케이프 지분 14% 이상을 확보하며 주주제안에 나선 것이다. 이들은 케이프 경영진이 소액주주를 무시하고 실적에 비해 과도한 보수를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케이에이치아이는 또 케이프가 정관에 넣어둔 ‘적대적 M&A 방어 조항’을 제거할 것을 요구했다. 적대적 M&A로 이사가 실직하면 통상적인 퇴직금 외 별도 퇴직보상금으로 대표이사에게는 70억원, 그 외 이사에게는 30억원의 보상을 요구하는 ‘황금 낙하산’ 조항도 삭제 요구 대상에 포함됐다.



■ 에이비프로바이오 - 미국 에이비프로와 전략적 파트너쉽 체결 소식 등에 상한가.

미국 면역항암바이오회사인 에이비프로는 홈페이지를 통해 동사와 면역항암제 라이선스 및 지분투자내용이 포함된 전략적 파트너쉽을 체결했다. 이번 파트너쉽 계약에 따라 동사는 에이비프로로부터 ABP-100, ABP-201에 대한 독점 판권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또한, 에이비프로의 공동 창업자와 MIT대 교수인 랭어박사가 동사의 이사회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언론에 따르면, 랭어박사는 최초로 임상이 가능한 코로나치료제 개발에 성공한 모더나사의 이사회 멤버로 알려졌다. 



■ 메디톡스 메디톡스와 대웅제약의 보툴리눔 균주 관련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 재판에서 ITC 소속 변호사가 메디톡스에 유리한 의견을 냈다는 소식.



■ 영화테크 배터리재활용 시장 14조 규모 급성장 '국책과제' 부각에 급등.




■ 엔에스엔 총 200억원 규모 CB발행 결정에 급등.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 확보 목적으로 주식회사 얼바인투자자문 대상 총 200억원 규모의 사모 전환사채권(21~22회차) 발행 결정(전환가액:2,415원, 전환청구일:2021-04-03 ~ 2023-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