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전기차 관련주, 코로나19 악템라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3. 5. 18:00
반응형




2020. 03. 05. 목요일. Today's briefing


■ 전기차 자율주행차 관련주 - GM, 전기차/자율주행차 투자 계획 발표.

 

4일 GM은 디트로이트에서 개최된 전기차 데이 행사에서 2025년까지 차세대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에 200억달러(약23조6,000억원) 이상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GM 마크 로이스 사장은 회사 이미지를 바꾸고 브랜드를 리셋할 기회라며 우리는 전부를 걸었다라고 발언했다. 특히, 한번 충전으로 최대 400마일(643.7Km)을 주행할 수 있는 새로운 전기차 배터리를 개발했으며, 향후 출시되는 전기차 모델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투자증권은 상반기 2차전지 소재 수요가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한국 배터리 점유율이 50~60%에 달하는 유럽 1월 전기차 판매량이 전년대비 50% 이상 증가했으며, 배터리 사용량이 많은 순수 전기차 중심으로 성장했다고 밝혀혔다.


한편, 지난해 LG화학은 미국 GM과 전기차 배터리 사업 제휴를 발표한 바 있으며, 조인트벤처를 통해 세계 최대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증설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GM은 올해 초 오하이오주 로즈타운에 부지 매입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LG화학, 디아이씨, 지엠비코리아, 자비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등 2차전지/전기차/자율주행차 테마가 상승세를 보였다.




. 대성엘텍매각 주관사 선정. 글로벌 자율주행사 인수 가능성에 상한가.

스틱인베스트먼트는 자동차 부품회사 대성엘텍의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매각주관사 딜로이트안진을 통해 잠재적 원매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전 마케팅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거래대상 지분은 스틱인베스트먼트가 3호 블라인드 펀드를 통해 보유중인 55.5%다. 다만 기존 최대주주인 박상규 대표 측의 지분 10.79%가 함께 포함될 지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특히, 만도와 현대모비스 등이 전략적투자자(SI)로 인수전에 참여할 가능성이 나오고 있어 관심을 모은다.



. 동아화성GM 전기 자율주행차에 23조원 투자. GM 주요 고객사 부각에 급등.

동아화성은 GM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어 관심이 쏠린 것으로 보인다. 특히 LG전자와 GM 볼트 배터리 팩에 들어가는 가스켓을 개발한 바 있어 수혜가 전망된다.



유니크 - GM 전기·자율차에 23조원 투자. GM에 관련부품 공급.






■ 가상화폐 관련주 - 특금법 법사위 통과.


전일 법사위는 전체회의를 열고 암호화폐(가상자산) 업계를 제도권에 편입하는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 개정안' 통과시켰다. 특금법 개정안은 가상자산(암호화폐) 사업자 정의, 사업자 관련 신고제 정비, 거래의 특성에 따른 특례 등을 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일 특금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경우 국내 암호화폐 업계는 처음으로 제도권안에 편입되며, 법 공포 1년 후인 내년 3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이에 옴니텔, 우리기술투자, SGA솔루션즈, 비티원 등 가상화폐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제약 바이오 - 미국 헬스케어 관련주 강세 및 AACR 기대감 등에 상승.

지난 3일(현지시간) 열린 '수퍼 화요일' 경선에서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샌더스 의원을 누르고 예상 밖의 대승을 거둔 가운데, 바이든 부통령이 민주당 유력 경선 후보로 부각되는 모습. 이에 지난밤 미국 주식시장에서 유나이티드헬스 그룹(+10.72%)이 급등한 것을 비롯해 존슨앤존슨(+5.82%), 화이자(+6.12%) 등이 상승하는 등 헬스케어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다.

아울러 오는 4월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리는 미국 암연구학회(AACR)를 앞두고 일부 국내기업들의 임상 파이프라인 발표 기대감도 커지는 모습이다.

또한, 전일 한국화학연구원 CEVI(신종 바이러스) 융합연구단이 코로나19 감염병에 대항할 수 있다는 항체를 찾은 것으로 알려지며, 향후 코로나19 치료용 항체와 백신 개발을 앞당길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엑세스바이오, 진원생명과학, 제넥신, JW중외제약 등 제약 바이오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코로나19 관련주 - 중국 코로나19 치료에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악템라' 투약 소식.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NHC)가 스위스 제약사인 로슈홀딩AG의 악템라(Actemra)를 심각한 폐 손상을 보이는 코로나19 환자에게 투약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중국 연구진은 최근 코로나19 환자 188명을 모집해 지난달 10일부터 오는 5월10일까지 악템라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악템라는 바로 바이러스를 죽이진 않지만, 전염증성 사이토카인 IL-6 수용체를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 프로스테믹스 - 사이토카인을 억제할 수 있는 면역 억제 및 항염증성 조성물 관련 특허 보유중.
. 고려제약천연소재인 곰보배추 이용 한국생명공학연구원과 협동으로 신약개발 추진했던 점 부각.
. JW중외제약 악템라는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 투약되는 제제 중 가장 많이 처방된 약품이라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 강스템바이오텍 - 류마티스관절염 줄기세포치료제 ‘퓨어스템 RA주’ 효과 부각.

. 로고스바이오투자사 바이오젠텍. 1시간 안에 코로나19 바이러스 진단 고속다중분자진단 기술 개발.

. 대성창투 - 투자사 지플러스생명과학, 식물 기반 플랫폼으로 코로나19 재조합 백신 후보 물질 발현 성공.
. 일양약품 - 메르스 백신 관련 ‘신ㆍ변종 바이러스 원천 기술개발’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 마크로젠 -  이뮨메드 코로나치료제 폐렴·염증 수치 감소 확인. 이뮨메드 지분 4.5%(3분기 말 기준)를 보유.
넥스트사이언스 - 자회사 단디바이오, 코로나19 감염 이후 생기는사이토카인 억제 후보물질 보유.
레고켐바이오 CEVI 융합연구단, 코로나19 대항 항체 발견.  CEVI 융합연구단 참여 사실 부각.
. EDGC솔젠트, 질병관리본부 진단기트 긴급 사용승인 받고 2월 28일 유럽인증도 획득. 자회사 솔젠트 지분 16.3%보유.
. 제일바이오 - 홍콩 반려견 코로나 첫 확진. 동물의약품 관련주 부각.

. 국동코로나19 장기화. 마스크 수요 폭증, 마스크 원재료 부각.
. GH신소재코로나19. 마스크 원재료 부직포 생산 부각.



■ 컨버즈 감자 후 변경상장 첫날 급등.

감자 결정에 따라 지난 2월14일부터 거래가 정지됐던 동사의 주권매매거래가 금일 재개됨. 한편, 동사는 지난 1월 결손금 보전을 위한 재무구조 개선을 목적으로 90% 비율의 감자를 결정한 바 있다.



■ SK네트웍스 주유소 사업 매각.

SK네트웍스는 코람코와 현대오일뱅크에 13조3000억 원에 주유소 사업을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을 공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