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일양약품, 녹십자셀, KR모터스 상한가

Grandpassion 2020. 3. 13. 20:16
반응형




2020. 03. 13. 금요일. Today's briefing


■ 증시 WHO 코로나19 팬데믹 선언.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대응 연설 실망감 속 미국 지수선물 급락 등이 악재로 작용. 


지난밤 코로나19 팬데믹 공포 지속 및 미국 유럽 입국금지 충격, 국제유가 급락 등으로 미국증시가 폭락 마감한 가운데, 국내증시도 서킷브레이커·사이드카가 발동하는 등 폭락세를 기록중임. 투자심리 위축 속에 테마별로도 일제히 급락했다. 


코스피시장에서 '사이드카(Side Car)'가 발동된 것은 지 난 2011년 10월 이후 약 8년 5개월여만이다.


■ 일양약품 / 일양약품우 - 백혈병 신약 슈펙트, 코로나19 치료효과 입증 소식에 상한가.


일양약품은 언론을 통해 동사의 백혈병 신약 슈펙트와 정부의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치료제 개발 사업에 참여해 발견한 후보물질이 코로나19 치료에 효과를 보이는 실험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특히, 이미 시판되고 있는 슈펙트의 경우 안전성을 입증 받았다는 점에서 코로나19 치료제로의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슈펙트 투여 48시간 후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대조군 대비 70% 감소했으며, 이는 코로나19 중증환자에게 사용되는 에이즈 바이러스 치료제인 칼레트라와 독감 치료제인 아비간에 비해 효능이 우월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대웅제약은 12년10월 동사와 슈펙트 국내공급계약을 체결한 점이 시장에서 부각됐다.







. 진원생명과학 - 관계사 미국 이노비오, 빌게이츠 재단서 코로나19 지원금 수령.

진원생명과학의 2대주주이자 사업 파트너인 이노비오는 이날 COVID-19 용 DNA 백신 'INO-4800'의 전용 스마트형 피내 주사기 '셀렉트라'(CELLECTRA?) 3PSP 테스트와 스케일업을 신속하게 진행하기 위해 빌앤드멜린다게이츠재단으로부터 500만 달러의 기부금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 셀트리온 - 셀트리온 회장은 코로나19 치료제와 진단키트 개발에 200억원을 배정했다고 밝혔다. 셀트리온은 앞서 인플루엔자 멀티항체 신약 CT-P27과 메르스 치료용 항체 CT-P38 개발 경험으로 코로나19의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통상적으로 치료제 개발 과정을 거쳐 임상 시험을 개시하기까지 18개월이 소요되지만, 관계부처와 협의해 6개월 내 임상시험에 진입할 계획이다.



■ 녹십자셀 / 녹십자랩셀 / 녹십자엠에스 - 췌장암 CAR-T 치료제 효과 확인 등에 동반 급등.

GC녹십자셀에서 개발 중인 CAR-T치료제는 메소텔린(Mesothelin)을 특이적으로 타깃하는 고형암 대상의 CAR-T치료제다. 

췌장에 암을 이식한 동소이식 췌장암 마우스 모델에 MSLN-CAR-T세포를 복강주사와 정맥주사로 투여했다. 대조군은 모두 췌장암이 커졌지만 MSLN-CAR-T세포 1차 투여한 쥐는 80~90%의 항암효과를 보였다. 2차 투여 후 췌장암 세포가 100% 사멸해 완전관해(CR)를 나타냈다.

GC녹십자셀은 개발 중인 CAR-T치료제를 내년 하반기께 미국에서 임상1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현재 미국에서 혈액암 관련 CAR-T치료제 2종이 판매되고 있으나 고형암 분야에서는 성과가 미진했다. GC녹십자셀은 MSLN-CAR-T가 미국 시장으로 바로 진출하는 데 경쟁력이 충분하다고 판단했다.



■ YBM넷 추가 개학연기 가능성 논의 소식에 급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초중고 개학이 3주간 늦춰진 가운데, 개학 날짜인 23일이 다가오면서 추가 개학 연기 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나오고 있다. 특히, 최근 수도권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함에 따라 교육부는 "상황을 지켜보자"며 다소 유보적인 태도로 돌아섰고, 서울시교육청은 개학 연기에 무게를 두고 검토를 시작했다.

다만,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전일 "추가 개학 연기 여부는 속단하기 어렵다"며, "질병관리본부와 전문가, 각 시도교육감 등의 의견을 종합하겠지만 우선 23일 개학을 전제로 준비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 KR모터스 관리종목 지정 사유 해소에 상한가.


동사는 '자본잠식 50%이상 또는 매출액 50억원 미만 사실 발생' 공시(2020.02.13)에서 '자본금의 100분의 50이상 잠식(81.3% 잠식)'사실을 공시하여 관리종목 지정 우려 예고되었으나, 동 사유해소를 입증하는 2020.02.06 기준 재무상태표 및 그에 대한 감사인의 감사보고서를 제출(2020.03.13)함에 따라 관리종목으로 지정되지 않는다고 공시했다.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 시장이 폭락하고 있습니다. 잘 대응하셔서 큰 피해 없기를 바랍니다. 주말에 꽃샘추위가 온다고 합니다. 건강에 유의하시면서 따뜻하고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한 주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