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진단키트, 개학 연기 온라인 교육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3. 16. 19:35
반응형




2020. 03. 16. 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코로나19 글로벌 확산.


NH투자증권은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으로 새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며, 2009년 신종플루 사태 이후 글로벌 백신업체의 실적 성장 사례를 참조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신종플루 이후 '전염병 예방'에 대한 소비자 인식 확산으로 2010년 글로벌 백신기업 실적이 30% 급성장했다며,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Novavax, Emergent BioSolutions, Medigen Vaccine Biologics 등 대부분 글로벌 백신 업체들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어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3일(현지시간) 코로나19와 관련한 비상사태를 선포했으며, '드라이브스루' 검사 등을 비롯한 코로나19 검사 능력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수도권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 우려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개학이 4월로 연기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언론에 따르면, 교육부는 오는 17일 개학연기 일정을 기존 3월23일에서 1~2주 추가 연기하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정부는 전국 학교 개학을 3월2일에서 9일로 1주일 연기하고, 이후 다시 23일로 2주일 더 연기한 바 있다. 


이에 바이오니아, 수젠텍, 엑세스바이오, 씨젠, EDGC, 진원생명과학, 일양약품, 일양약품우, YBM넷, 메가엠디 등 코로나19 관련주들이 급등했다.







. 바이오니아 -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 유럽 CE 인증 획득에 상한가.


현재 바이오니아는 코로나19 진단키트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한 상태이나 승인이 늦어짐에 따라, 해외대리점의 공급요청을 맞추기 위해 코로나19 검사가 가능한 등록된 의료기관에서 임상평가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그 결과를 토대로 수출용 허가 절차를 밟고 있으며, 허가가 완료되는 대로 유럽과 중동, 동남아시아 등 25개 해외 대리점에 우선 공급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 수젠텍 -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 3종에 대해 유럽 인증 획득, 수출 본격화 소식에 상한가.


수젠텍은 혈액으로 10분 내 코로나19 감염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신속진단키트 3종의 유럽 통합규격(CE)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유럽CE 등록으로 유럽 뿐 아니라 유럽CE인증을 인정하고 있는 해외 대부분의 국가들에 수출이 가능해졌다”며 “이미 유럽과 중동,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신속진단키트에 대한 공급 요청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 EDGC - 계열사 솔젠트의 코로나19 진단 키트의 미국 수출 소식에 강세. 


코로나19 진단키트·시약 개발사인 솔젠트의 유재형 대표는 16일 한 경제매체와 인터뷰에서 “미국 내 진단키트 유통업체 등과 계약을 맺고 5000키트(50만명) 분량을 수출할 것”이라며 “이르면 17일 비행기를 통해 진단키트를 미국에 공급할 수 있 것”이라고 밝혔다. 




. 일양약품 / 일양약품우 -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발견에 강세.


일양약품은 지난 13일 자체 개발한 백혈병 치료제 슈펙트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신약 후보물질이 코로나19 치료에 효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우수한 효과를 보이는 신규 후보물질 5종 투여 후 24시간 만에 코로나19 바이러스의 99% 이상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 제넥신/ 바이넥스/ 제넨바이오 - 코로나19 예방 DNA백신 컨소시엄 참여.


제넥신은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는 DNA백신 'GX-19'를 개발하기 위해 지난 13일 바이넥스, 국제백신연구소, 제넨바이오, 카이스트, 포스텍 등 6개 기관이 산·학·연 컨소시엄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 엔지켐생명과학 - 보유 중인 신약 물질 EC-18,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추진.




. 휴림로봇 - 코로나19 확산,  방역케어 로봇 부각.


휴림로봇은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스마트 방역케어 로봇 테미를 신한은행 역삼점에 시범 설치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스마트 방역케어 로봇 테미는 다중이용시설인 신한은행에서 자가발열진단 및 모니터링 서비스와 자동분사 손세정, 비대면 운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및 임직원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할 예정이다. 




. 모바일리더 - 전국 재택근무 확산. 업계 1위 모바일 신분증 인식 기술 등 비대면 본인확인 기술 업체 부각.




. 원익홀딩스 - 바이오세움 '코로나19' 의료기기 긴급 승인에 3대주주 부각. 


자회사 원익파트너스사가 3대주주로 있는 바이오세움이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전자를 정성 검출하는 체외진단용 의료기기 긴급사용을 승인 받았다.




. 필로시스헬스케어 - 이탈리아, 스위스, 이집트, 말레이시아 총 4개국에 코로나19 진단키트 공급.




. 지티지웰니스 -  터키에 손세정겔 100만 상자 연간 공급.




. 제이엘케이인스펙션 - 동사 보유 "흉부X-ray 인공지능 분석 솔루션". 코로나19 조기 검출 효과 확인.




. 에이비프로바이오 - 코로나백신 개발 관련주로 부각. 


에이비프로바이오 지난 4일 한 매체를 통해 세계최초로 임상시험이 가능한 코로나백신 개발에 성공한 미국 모더나의 이사회 임원인 로버트 랭어박사가 에이비프로바이오의 이사회에 기용될 것으로 보도됐다. 




. 웅진씽크빅 - 코로나19로 인한 개학 연기. 


웅진씽크빅은 개학연기로 인한 학부모의 부담이 증가되는 것으로 판단해, 지난 주부터 ‘스마트올TV’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무료로 전과목 학습 콘텐츠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웅진씽크빅 회원들에게는 웅진북클럽 생각라이브러리 독서콘텐츠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웅진스마트올, 씽크빅투게더 등의 무료 체험도 진행한다. 웅진씽크빅 관계자는 “코로나 19 확산으로 개학이 연기되면서 많은 학부모와 학생들의 염려를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집에서도 학습을 이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독서, 놀이 콘텐츠를 개학일까지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웅진씽크빅은 미국 실리콘벨리 키드앱티브사와 협업으로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AI)학습을 시장에 선보였으며, 스마트디바이스를 활용 학습과 독서관리 등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웅진북클럽을 국내 최초로 출시해 46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 신신제약 - 국내 보건의료산업체 중 최초로 미연방 정부 보훈부에 주계약자로 전자상 거래 계약 체결에 상한가.


신신제약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한 ‘해외 공공조달 컨설팅 지 원사업’에 참여해 컨설팅 용역사인 KAIST 공공조달 연구센터와 협력을 통해 이번 성 과를 거뒀다. 

이번 계약을 통해 신신파스 아렉스를 포함한 외용 소염. 진통제 8개 제품을 600여 개의 미연방 보훈부(VA) 병원 시설 및 미국조달청 전자상거래 쇼핑몰(GSA Advantage)에 등록했다. 향후 5년(2020년~2025년)간 미국국방부를 포함한 모든 연방기관에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제품을 공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