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진단키트 진단시약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3. 17. 21:11
반응형




2020. 03. 17. 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코로나19 진단시약 수출 기대감 지속 등에 강세.


언론에 따르면, 국내 코로나19 진단시약들이 정부로부터 대거 수출 허가를 받고 해외 진출 준비를 진행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코젠바이오텍과 씨젠, 솔젠트, 피씨엘, 랩지노믹스, 캔서롭, 에스디바이오센서 등 국내 업체들이 개발한 코로나19 유전자 검사(RT-PCR) 시약 8개 품목이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수출용 허가를 받았다.


한편, 우리나라의 코로나19 확산세는 둔화되는 모양세지만, 유럽, 미국 등 전 세계적으로 확산세가 격화되면서 국내 업체들이 개발한 검사시약이 시장에서 주목되고 있다.


이에 랩지노믹스, 피씨엘, 엔지켐생명과학, 테라젠이텍스, 안트로젠, 수젠텍, 바이오니아, 바이넥스, 앱클론, SK케미칼, 명문제약, 오상자이엘, 메디포스트, 진바이오텍, 레고켐바이오, 한샘 등 코로나19 관련주들이 급등했다.


. 랩지노믹스 - 미국 FDA로부터 코로나19 진단키트 긴급사용승인 신청 요청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FDA승인이 완료되면 미국판매를 본격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동사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미팅 일정을 협의중에 있다고 밝혔다.




. 피씨엘 - 코로나19 진단시약 수출 기대감 지속에 상한가.



. 엔지켐생명과학 신약물질 'EC-18' 코로나19 치료제로 미국에 특허 출원에 상한가.


이와 관련, 미국 외에도 일본과 유럽, 중국 등 주요 지역에서도 특허취득을 위한 작업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 테라젠이텍스 코로네19 치료제 후보물질 발굴 성공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자체 인공지능(AI) 신약개발 플랫폼 기술 및 유전체 분석 기술을 활용해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발굴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발굴은 자체 코로나19 염기서열 분석(시퀀싱)을 통해 정확성과 개발 성공 가능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 안트로젠 항바이러스 신약 개발 업체 CSK와 코로나19 치료제 공동 개발 합의 소식 등에 상한가.

동사는 CSK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를 공동 개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CSK는 바이러스복제를 억제하는 신규물질을 이용해 미국과 한국에서 공동으로 항바이러스 신약 개발을 진행하는 벤처업체로, 항바이러스 치료제의 글로벌 개발 경험을 가지고 있는 동사와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 앱클론 코로나19 항체 도출 위한 TF팀 구성 소식에 강세.

동사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무력화할 치료용 항체의 조기 도출을 위해 TF팀을 구성하고 내부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음주 우선 확보 할 수 있는 항체 시료들부터 적격 테스트를 진행할 것이며, 순차적으로 추가 후보항체 도출 개발을 지속한다"고 밝혔다. 



. 바이넥스 바이넥스, 제넥신과 코로나19 DNA 예방 백신 공동개발에 나선다.

바이넥스는 상용화 GMP 생산기술 및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제넥신은 DNA 백신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 바이오니아 코로나19 진단키트의 유럽 인증 소식에 이틀째 급등세.




. 수젠텍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출 기대에 급등.



. SK케미칼 SK바이오사이언스를 통해 백신 사업을 전문화. SK바이오사이언스는 최근 질병관리본부의 코로나19에 대한 국책 과제 공고에 지원한 상태.



. 메디포스트 - 코로나19와 관련한 줄기세포 치료 효과 기대감에 강세.



진바이오텍 - 국내 연구진 코로나19 억제물질 '락토바실러스' 발견. 관련 특허 부각.


윤하나 이대서울병원 교수와 비타민나무연구소 연구팀은 시벅썬베리 속 식물성 유산균이 코로나19 에너지원인 '퓨린'의 활성도를 낮춰 바이러스 전파를 억제한다는 연구결과를 17일 발표했다. 이 연구팀은 방광에 염증을 일으키는 대장균인 사이토카인 활성 억제와 관련된 실험을 하던 중 시벅썬베리에서 추출한 생유산균에 락토바실러스 가세리(L.gasseri)가 다량 함유된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락토바실러스 가세리는 SARS-CoV-2(코로나19 바이러스명) 변이에 필요한 에너지원인 퓨린의 활성을 억제한다.



. 에스티큐브코로나19 등 항바이러스 치료제 전임상 연구개발.


동사는 자체 개발한 면역관문억제제 물질인 'STT-003' 항체의 항바이러스 치료 효과에 대한 국제 특허 출원을 진행하고, 미국의 면역학 및 바이러스 연구자들과 공동으로 전임상 연구개발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신약 물질인 'STT-003' 항체는 면역 체계의 활성화를 통해 바이러스의 만성 감염 상태를 극복하고 항바이러스 치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물질로 기대된다"며, "관련 항체가 코로나19를 포함한 다양한 항바이러스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도록 임상 연구 준비를 빠르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 바이오리더스 - 모회사 티씨엠생명과학, 직접 개발한 코로나19 진단 키트가 유럽 체외 진단기기(CE-IVD) 인증 획득.




. 서원 - 미국 국립보건원 코로나19 "구리" 항균효과 입증.


미국 국립보건원 NIH 등 5개 기관 공동연구진은 실험을 통해 플라스틱, 스테인레스, 마분지, 구리 재질의 패널을 각각 밀폐된 공간에 넣고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분무기로 뿌려 생존력을 측정한 결과 4시간 이후 구리에서는 죽는 걸로 나타났다.


실험결과 플라스틱 표면에선 72시간, 스테인레스에선 48시간 동안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감염력을 지닐 정도로 살아남았고, 마분지에서도 24시간이나 살아남았다. 반면 구리 표면에선 1시간이 지나면 바이러스 농도가 절반으로 줄었고, 4시간 뒤엔 완전히 죽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원 제품인 황동(brass) Ingot은 KS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미세한 조직을 갖추고 있으며, 제품의 내구성을 약하게 하는 현상을 제거하는 용해 및 정련 방법의 개발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 솔트웍스 -  투자사 KAIT, 미국 일리노이주, 텍사스주 공립학교 대상 교육용 AI 어플리케이션 공급.


솔트웍스가 투자한 KAIT의 자체개발 AI 기반 온라인 교육 솔루션은 솔트웍스의 지분 투자 당시 회원 수가 총 8만명에 불과했으나 최근 미국 현지 각 주정부별 중·고교 교육 솔루션으로 선정되며 회원 수 72만명을 돌파하는 등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코로나19 사태로 미국 전역의 휴교령까지 고려되고 있는 만큼 온라인 교육 수요가 높아진 탓이다. KAIT는 현재 미국 일리노이주, 텍사스주 소재의 공립학교들을 대상으로 자체개발한 교육용 AI 어플리케이션을 공급하고 있다.




. 뷰웍스 - 코로나19 엑스레이 디텍터 수요 급증. "엑스레이 디텍터 매출의 80% 정도를 수출로 달성" 부각.




. 에이치엘비 그룹주 - 미국 이뮤노믹, 코로나19 백신 개발 착수.


에이치엘비는 언론을 통해 지난 1월 지분 인수 계약을 체결한 미국의 이뮤노믹 테라퓨틱스가 미국내 다수의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코로나19 백신 개발 요청에 따라 백신 개발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에이치엘비 관계자는 "이뮤노믹의 면역 백신 플랫폼 기술인 UNITE(Universal Intracellular Targeted Expression)가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 백신 개발에 최적화된 기술이라는 점이 부각되면서 다수의 미국 바이오 기업으로부터 백신 공동개발 제안을 받았다"며, 이에 "코로나 백신 개발을 위해 플랫폼 기술을 응용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에이치엘비,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에이치엘비파워.




. 한샘 - 아동복지시설에 코로나19 방역살균 지원.


한샘은 자사 홈케어 사업의 전문 인력과 '방역살균케어' 서비스를 통해 체계적인 방역소독을 지원하기로 했다. 한샘 홈케어 방역살균케어는 전문 교육과정을 이수한 방역 케어 전문가가 직접 현장에 방문해 배수구, 환기구를 포함한 구역 내 모든 집기와 시설물 등 공간 전체에 방역 살균을 진행한다.




■ 한국테크놀로지 SK플래닛과 IOT 기반 '지갑 없는 주차장 2차 사업' 본격화 소식 속 상한가.

동사는  지난달 14일 SK플래닛과 '지갑 없는 주차장 2차 사업' 사물인터넷(IoT) 주차 센서 공급계약을 체결해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이 계약으로 동사는 SK플래닛에 레이더 방식의 IoT 주차 관제센서를 개발, 공급하게 됐음. 납품 규모는 총 2,051대이다. 



■ 라닉스 - 중국 2000만 자율주행 칩 시장 진출. 룸미러 하이패스칩 납품에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