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ETF 상승

Grandpassion 2020. 3. 19. 16:59
반응형




2020. 03. 19. 목요일. Today's briefing


■ 증시 - 코로나19 글로벌 확산에 급락.


미국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속에 미국 주요 지수 선물이 급락했고, 외국인·기관이 동반 순매도하면서 코스피 코스닥 지수는 폭락 마감했다. 코스피지수는 6거래일 연속 하락했고, 1,600선을 하회하면서 약 10년여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코스닥지수는 2014년1월 이후 처음으로 500선 아래에서 거래를 마감했다. 일부 코로나19 관련 종목 등 130여개 종목만이 상승했을 뿐, 1,170여개 넘는 종목이 하락  마감했다.


미국 내에 코로나19가 50개주 전체로 확산되는 등 확 진자가 급격히 증가하며 5,000명을 넘어섰고, 사망자는 100명을 상회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주요 지수 선물은 가격제한폭까지 하락. 아울러, 48시간 내 뉴욕시 전체 셧다운 및 헤지펀드 파산설 등 미확인 소문이 퍼진 점도 투자심리를 급격히 위축시켰다. 







■ 코로나19


. 맥아이씨에스폐질환 의료기기 양압지속유지기의 유럽 의료기기 인증 취득에 이틀째 상한가.




. SV인베스트먼트 / 마크로젠 - 이뮨메드, 식약처로부터 코로나19 치료제 관련 치료목적사용 승인. 이뮨메드 지분 보유 부각.


이뮨메드가 개발 중인 염증성 바이러스질환 치료제 HzVSF 13주(VSF)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치료목적사용 승인을 받았다. 아울러 이뮨메드는 다수 환자를 위한 치료목적사용 허가 자료를 보완해 식약처에 신청한 상황이며, 통상 30일의 시간이 소요되지만 이뮨메드 측은 사안의 성격에 따라 이달 안으로 승인이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프로스테믹스 - 사이토카인 폭풍 발현 억제 관련 특허 재부각.


전일 대구에서 코로나19 의심환자인 17세 소년이 사망한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사망 원인으로 '사이토카인 폭풍'이 거론되고 있다. 이는 몸에 들어온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력이 특정한 이유로 너무 강해져 대규모 염증반응이 불필요하게 생기는 증상이며, 이로 인해 장기 기능이 급격히 떨어지고 호흡곤란 증세가 심해져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에 지난 3월11일 동사가 취득한 케피어 그레인 유래 미세소포체 용도 관련 특허의 '사이토카인 폭풍' 발현 억제 효과가 재부각되며 금일 시장에서 부각. 




. 앱클론사이토카인 조절 항체신약 'AM210' 관련 미국 특허권 취득.


AM201은 AffiMab 플랫폼에서 도출되어 류마티스 관절염을 포함한 자가면역 질환에서 증가하는 사이토카인으로 병의 원인이되고 증상을 악화시키는 원인 인자인 종양괴사인자(TNFα)와 인터류킨-6(IL-6)을 동시에 타겟하는 이중항체 신약이다.




. 바이오리더스바이러스성 질병 치료제 'BLS-H01',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시험을 위한 CRO 계약 체결 소식에 급등.


. 바이오니아루마니아에 코로나19 진단시스템 및 진단시약 공급.


엑세스바이오 - 자회사 웰스바이오, 식약처로부터 코로나19 진단키트 ‘careGENE™ N-CoV RT-PCR Kit’의 수출용 허가 승인.


. 텔콘RF제약 - 투자사 나스닥 상장 기업 미국 진단시약 제조업체 바이오메리카,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출 시작.




■ 이테크건설 / 삼광글라스 - 삼광글라스·이테크건설 투자부문 및 군장에너지, 3사 합병 통한 지배구조 개편 기대감에 급등.

이테크건설은 전날 열린 이사회에서 OCI그룹 산하 삼광글라스와 군장에너지, 이테크건설의 합병 및 분할 합병을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OCI그룹은 현재 삼광글라스→이테크건설→군장에너지→SMG에너지로 이어지는 지배 구조를 갖고 있다. 그러나 이번 합병 등으로 삼광글라스의 존속 법인(가칭 군장에너지)이 사실상 삼광글라스 사업 부문 신설 회사와 이테크건설, SMG에너지 등을 자회사로 거느리는 그룹의 사업 지주회사가 되는 셈이다. 

삼광글라스는 유리제조및 판매업, 유리제품 가공 및 판매업 부문 등을 분할하여 분할 신설회사를 설립키로 결정했다. (분할기일:2020-06-30). 이와 동시에 삼광글라스 분할 후 존속법인(투자부문)은 군장에너지㈜ 및 ㈜이테크건설의 투자부문(자회사 및 피투자회사 지분의 관리 및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을 흡수합병키로 결정했다. (합병비율:1: 2.5373016(군장에너지), 1: 3.8794669(이테크건설 투자부문), 합병기일: 2020-06-30, 신주상장예정:2020-07-17).

이와 관련, 이테크건설은 자회사 및 피투자회사 지분의 관리 및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삼광글라스에 흡수합병 결정했다. (분할합병기일:2020-06-30).



■ 라이브파이낸셜 토스증권 출범 소식 속 동사 핀테크 사업 추진 부각에 급등.


전일 금융위원회가 정례회의를 열어 토스준비법인의 증권투자중개업의 예비인가를 승인했다. 이 같은 소식에 관계사 라이브핀테크 지분 100%를 인수하고 전문 인베스트먼트 뱅킹 네트워크를 구축,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기존 금융보다 편리하고 스마트한 상품을 선보이겠다고 밝힌 바 있는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 



■ 제이스테판 감사보고서 제출에 급등.

제이스테판은 감사의견 '적정' 보고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별도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49억원, 9억원을 기록해 관리종목 지정 우려를 불식하며 본격적으로 실적 개선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