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클로로퀸, 사이토카인, 랄록시펜, 구충제 관련주

Grandpassion 2020. 3. 23. 18:46
반응형





2020. 03. 23. 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클로로퀸 관련주 - 말라리아 치료제 '클로로퀸' 코로나19 치료 국내 임상 착수.

 

전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료 현장에서 코로나19 치료에 사용하는 항바이러스제 '칼레트라'와 말라리아 치료제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서울아산병원이 제출한 임상시험계획을 승인했다. 연구팀은 칼레트라와 하이드록시클로로퀸 등 두 약물을 코로나19 경증환자 150명에게 무작위로 투여해 어떤 치료제가 더 효과적인지 비교하는 방식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며, 임상시험은 올해 5월 말 끝날 예정이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9일(현지시간) 코로나19 대응과 관련, “의료 전쟁”이라고 표현하면서 미국이 말라리아 치료제인 ‘클로로퀸’을 코로나19 치료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화일약품, 크리스탈, 텔콘RF제약, 비씨월드제약, 진양제약, 신풍제약 등이 말라리아 치료제 클로로퀸 생산 업체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코로나19, 사이토카인 폭풍 치료제 관련주 에스맥, 코마팜 코로라19 관련 "사이토카인" 폭풍 치료제 개발 진행.

최근 10~20대의 젊은 사람들이 코로나바이러스로 위중한 상태에 빠지거나 갑작스럽게 사망하는 경우가 등장하면서 사이토카인 폭풍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사이토카인은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물질이지만, 과도하게 생성되면 정상세포까지 공격해 인체를 위험에 빠뜨린다. 

이들 업체들은 사이토카인 폭풍을 잠재워 바이러스에 의한 폐렴 등을 치료하는 방식으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나서고 있다. 

. 에스맥, 코미팜 - 코로라19 관련 "사이토카인" 폭풍 치료제 개발 진행.
. 넥스트사이언스 - 자회사 단디바이오, 사이토카인 폭풍현상을 억제하는 패혈증 치료제를 ‘DD-S052’를 개발 중.
. 프로스테믹스사이토카인 억제 기술 관련 美 특허 취득.



■ 코로나19, 랄록시펜 관련주 - 경기도 메르스 대응 개발 의약품 이용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전일 경기도는 메르스에 대응하려고 개발한 의약품을 이용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골다공증 치료제인 랄록시펜(Raloxifene)이 메르스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랄록시펜은 메르스 치료물질로 발굴된 약물이지만, 세포 시험 결과 메르스는 물론 사스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 대한뉴팜 - 코로나19 치료제로 "랄록시펜" 부각. 라록시펜염산염에 관해 식약처로부터 생물학적동등성 인정 받은 바 있다.
. 하나제약 - 라록시펜염산염에 비타민D 성분인 콜레칼시페롤을 결합한 복합제에 대한 시판 승인을 허가받은 바 있다.



■ 코로나19, 진단키트 / 진단시약 관련주

. 필로시스헬스케어 - 코로나19 진단키트 제품(Gmate COVID-19)의 말레이시아 수출계약과 관련해 계약금 수령.
. 강원코로나19 진단키트 미국 수출.
진매트릭스 - 식약처부터 코로나19 진단키트 ‘네오플렉스 COVID-19’의 수출 허가 획득.
. 인트론바이오 - 코로나19 진단키트 글로벌 대량공급 개시.

녹십자엠에스 - 진캐스트와 코로나19 진단시약 공동 개발 협약 체결.



■ 구충제 관련주 - 구충제 코로나19 치료 효능 확인.


한국파스퇴르연구소가 구충제 '니클로사미드'의 코로나19 치료 효능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연구소는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분양받아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치료 효능을 갖는 약물 24종을 확보했다고 밝혔으며, 특히 촌충 및 요충 등 치료제인 '니클로사미드'와 천식 치료제인 '시클레소니드'는 안전성, 약효성, 관련 해외사례 등을 검토한 결과 가장 타당성 있는 코로나 치료 약물로 선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구충제 '제나콤정'을 판매하고 있는 명문제약을 비롯해 제일바이오, 신풍제약 등 구충제(펜벤다졸 등)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코로나19, 셀트리온 / 셀트리온제약 /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3인방 코로나19 치료제 간담회를 앞두고 기대감에 상승세.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은 이날 오후 3시 30분 장 종료후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및 진단키트 개발 진척 사항과 인체임상 가능시점’을 두고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12일 1차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는 코로나19 치료제를 6개월안에, 신속 진단키트를 3개월 안에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또한 셀트리온은 지난 19일 질병관리본부가 진행한 코로나19 치료용 단클론 항체 비임상 후보물질 발굴 사업에서 우선순위 협상대상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 코로나19 기타 관련주

. 멕아이씨에스 - 폐질환 의료기기 양압지속유지기, 유럽 의료기기 인증 취득.
. 엔지켐생명과학 - EC-18의 코로나19 제거 작용기전효과를 기반으로 미국 FDA에 EC-18의 IND(임상시험계획) 신청 추진.
. 큐리언트이종 독감백신 항바이러스 면역 증대 효과 확인. 'Q601'의 효과는 코로나19에도 적용 가능.
. 유틸렉스코로나19 치료제 개발 관련 기술 2건에 대해 미국 특허 출원.
. 바이오니아자회사 써나젠테라퓨틱스와 코로나19 RNAi 치료제 개발 착수.
. 삼성제약 - 미국 미네소타의대 연구팀, 코로나 치료제로 로사르탄 임상 추진.

. 씨티씨바이오코로나19 백신 영장류 동물실험.
. SK케미칼 - 자회사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19 백신 동물실험 돌입.



■ 자율주행차 관련주 테슬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미국 생산을 축소하고 중국 생산량을 확대한다.


테슬라는 24일부터 미국 캘리포니아주 프리몬트(Freemont) 공장 문을 닫는다. 뉴욕 기가팩토리 공장도 닫을 계획이며 네바다 주 배터리 공장은 지속 운영한다.  

한편, 유럽과 미국 공급망 마비로 중국 부품 공급망의 반사이익이 예상된다. 테슬라의 상하이 공장 가동으로 부품의 중국산 비율 역시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상하이 공장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해 연말 부품 중국산화율이 30% 가량에 이르렀으며 올해 7월 70~80%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한편, 최근 미국 ABC 등에 따르면 싱가포르 GT그룹은 새로운 무인유통 및 무인 소매방식 차량 2종을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자판기 자율주행차량은 'AI 스마트 자판 로봇차와 'AI 스마트 자판 로봇차 미니' 2종이다.

이 인공지능(AI) 기반의 스마트 모바일 자판기 로봇 차량은 의약품, 의약장비 및 음식(식품)을 방역지역에 제공하며, 코로나19 방역대상 지역 생필품 보급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에 모트렉스, 센트랄모텍,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에이치엔티 등 전기차, 자율주행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에이치엔티 - 프랑스 자율주행 기업 티에리 모린 회장 총괄 회장 선임. 미국 내 AI 자회사 '팬옵틱스 인더스트리' 설립.



■ 한진그룹주 한진칼, 27일 주총에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과 사내·사외이사 신규 선임 안건 상정 예정. 

이번 주총에서 의결권을 가진 지분율은 조원태 회장 측이 33.45%,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KCGI, 반도건설 등 3자 주주연합이 31.98%으로 격차는 1.47%포인트에 불과하다. KCGI, 반도건설,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으로 구성된 3자 연합은 조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을 반대하고 있다. 또 자체적으로 7명의 이사 후보를 추천해 주총에서 표 대결을 예고하고 있다.

이에 한진칼, 한진칼우, 대한항공우가 상승세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