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진단키트 시약 백신 이뮨메드 손 소독제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3. 26. 16:46
반응형




2020. 03. 26. 목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을 위한 민관 연구 추진.

 

질병관리본부 산하 국립보건연구원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긴급연구과제를 공모해 셀트리온과 SK바이오사이언스를 항체 치료제와 백신 개발 협력 파트너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국립보건연구원은 "자체 연구역량과 국내외 임상시험, 허가 등의 경험이 있고 대량생산 제조시설을 구축하고 있는 기업이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셀트리온과 단클론항체 치료제 개발을 위한 협력을 진행하며, SK바이오사이언스와는 합성 항원(서브유닛) 기술을 이용한 예빵 백신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 업체들의 코로나19 진단키트 해외 수출 계약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각 기업들이 치료제 개발에도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 씨젠 - 씨젠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천종윤 대표는 "코로나19 진단시약의 95%가 해외로 수출되고 있다"고 말했다.

. EDGC - 관계사 솔젠트 통해 코로나19 진단키트 공급.

. 휴마시스 -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 CE 인증 획득.

. 랩지노믹스 - 보스니아 정부와 코로나19 진단키트 공급계약 체결.

. 진매트릭스 - 코로나19 진단키트 UAE와 수출 계약 체결.


. 신라젠 - 코로나19 백신 개발 착수.

. 신풍제약 - 미국 약물재창출 전문가와 코로나19 치료제 연구개발 논의.

. 한국유니온제약 - FDA 코로나19 혈장 치료제 사용 허가. 혈장 보충제 숙신산 젤라틴 개발 정책연구과제 참여한 바 있다.

. 비씨월드제약 - 하이드록시클로로퀸 식약처 연구자임상 승인. 히로퀸정 200mg(히드록시클로로퀸황산염) 생산.

. 퓨전 - 감사보고서 제출 지연 관련 설명, 기한 내에 감사보고서 제출 의사 표명에 상한가. 코로나19 재택근무 관련주.

. 엔케이맥스 - 고려대 이경미 교수 연구팀 엔케이맥스으 슈퍼NK 면역세포치료제로 코로나19 응급임상 돌입.

. 큐로컴 - 정부, 코로나19 백신 개발 지원. 자회사 스마젠, 이달 국제백신연구소와 연구용역 계약 체결.

. 크리스탈아이발티노스타트, 코로나19 병용 임상 2상 시험 계획 신청.

. 바이오리더스 -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해 서울아산병원 등 대학병원들과 공동연구 돌입.


. 좋은사람들 - 미국 정부 손소독제 긴급 판매 요청. 미국 ABG그룹과 마스크, 손소독제 등 위생용품 납품 추진 중.

. 세미콘라이트10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에 상한가. 발행가 500원. 상장일 2020.04.23. 마스크 관련주.

. 제이준코스메틱 - 계열사 제이준에이치앤비, 손 소독제 출시.

. 데일리블록체인 - 코로나19 역학조사 지원시스템 개발 참여. 







■ 코로나19 이뮨메드 관련주 - 이뮨메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기대감 지속.

지난 24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충남대학교병원에서 개인별 환자를 대상으로 신청한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HzVSF 13주(VSF) 사용을 추가로 승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HzVSF 13주(VSF)는 이뮨메드가 개발중인 염증성 바이러스질환 치료제로 코로나19 치료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로써 VSF는 서울대병원에서 2건, 영남대병원에서 2건, 충남대병원에서 2건 치료목적으로 승인됐다.


이와 관련, 이뮨메드의 김윤원 대표는 "서울대병원에서 80대와 20대 중증환자에서 HzVSF를 각각 3회, 2회 투여해 완치 결과를 얻었으며, 이후 영남대병원과 충남대병원이 HzVSF 사용을 요청하자 식약처가 승인해준 것은 효과를 인정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김윤원 대표는 전일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동남아시아 2개 국가 최고지도자, 유럽의 보건의료 총책임자가 HzVSF를 코로나19 치료제로 쓰고 싶다며 여러 루트를 통해 자국 내 임상시험을 문의해왔다"며, "곧 해외에서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 마크로젠 - 이뮨메드 지분 보유.

. SV인베스트먼트 - 이뮨메드 투자사.

. 바이오톡스텍 / 우노앤컴퍼니 - 조이시티 - 자회사를 통해 이뮨메드에 투자 진행.




■ 자율주행차 관련주 - 세종시, 상반기 자율주행셔틀 운행 예고.

LG유플러스와 켐트로닉스가 세종특별자치시에서 자율주행셔틀 서비스 실증 사업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협약을 통해 LG유플러스는 세종시 자율주행 서비스를 위한 5G 통신망, 다이나믹(Dynamic) 정밀지도, 고정밀 측위(RTK·차량 위치 cm 단위 측정) 솔루션 제공 등의 역할을 맡을 예정이며, 켐트로닉스는 V2X(Vehicle to Everything) 관련 Stack(기억장치)와 H/W(장비), 애플리케이션 등의 기술 지원에 주력할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양사는 조만간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 운영을 위한 개발/검수를 마치고, 내달 중 관련 품질 시험과 인증을 마무리 지을 예정이며, 이를 통해 세종시는 이르면 상반기 주거단지에서 자율주행 저속 셔틀 서비스 실증 운행에 돌입할 것으로 알려짐.

이에 켐트로닉스, 모바일어플라언스, 에스모, 디에이테크놀로지 등 자율주행차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중국소비 관련주 한중합작 온라인 공연 개최 예정 속 한중 해빙모드 기대.


삼성증권은 한국 및 중화권 아티스트가 참여하는 '온라인 합동 자선 공연'이 다음달 말 열릴 예정이라는 보도가 나왔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한령 이후 사실상 중단된 문화적 교류가 COVID-19의 글로벌 확산이라는 특수한 상황 하에서도 언택트 방식이긴 하나 한국 아티스트가 출연하는 공연이 추진된다는 점에서 연초 조성된 한중 해빙모드가 이어지고 있음이 확인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연초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추진과 함께 조성된 해빙무드가 추가적인 전개로 이어질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밝혔다.

이에 제이준코스메틱, 하나투어, 토니모리, 액토즈소프트, 큐브엔터 등 화장품, 여행, 게임, 모바일게임, 엔터테인먼트 등 중국소비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