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이낙연 신공항 관련주 / 코로나19 관련주 / 두산솔루스 관련주

Grandpassion 2020. 4. 9. 18:13
반응형




2020. 04. 09. 목요일. Today's briefing


■ 동남권 신공항 관련주 - 이낙연 전 총리, 동남권 신공항 언급에 상승.


이낙연 전 총리는 전날 부산진갑과 부산진을, 중영도 등 부산 지역 접전지를 방문한 자리에서 신공항 등에 대한 해결 의지를 반복적으로 언급했다. 


그는 “부산은 태평양과 동남아시아로 열린 대한민국 최대 관문”이라면서 “신공항 문제를 비롯해서 부산 시민 여러분이 원하시는 미래의 희망들을 하나씩 하나씩, 기왕이면 빨리 해결하는 것이 부산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을 위해서도 절실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가덕도 인근에 토지를 보유한 동방선기, 영화금속, 영흥철강, 세명전기 등 신공항 관련주들이 급등했다.


. 세명전기세명전기는 앞서 국토교통부의 김해 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용역을 위해 입찰공고를 냈다는 소식에 매수세가 확산된 바 있다.


김해공항과 약 10km 거리의 부산시 사상구 대동로에 본사가 위치하고 있으며 정부의 건설 경기부양을 위한 송전선로 신설과 노후 공사 추진 시 금구류 수요 증가도 기대요인이다.







■ 코로나19 

. 나우IB - 투자사 바이오포아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우선협상자 선정에 상한가.

나우IB의 자회사 나우IB캐피탈이 투자한 바이오포가 질병관리본부가 주관한 코로나19 백신 개발업체에 단독 선정됐다.

질병관리본부는 바이러스전달체를 이용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개발 신규 연구용역에 바이오포아를 선정했다고 9일 발표했다. 이날 문대통령은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학,연,병 합동회의에서 코로나19 백신 개발등에 2100억원 규모의 투자규모를 밝히면서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나우IB는 자회사인 나우IB캐피탈을 통해서 바이오포아의 지분 11.32%를 보유하고 하고있다.



. 서울리거 - 방호복 기업 스텀프코리아 총판 기업 bnt코퍼레이션과 스텀프코리아 sp-2020 방호복 구매 계약 체결.

. 텔콘RF제약 - FDA 혈청 검사 정책 발표. 미국 코로나19 항체 검사 키트 생산 기업 바이오메리카 지분 2.72% 보유 부각.

. 서울바이오시스 - 청정 살균 기술 ‘바이오레즈’ 자동차 부품사 옌펑(Yanfeng)에 자동차 실내 살균용으로 공급.

. 경남제약 - 고려대학교, 카이스트 연구팀과 코로나19 진단키트 개발연구 계약 체결.

. 넥스트BT - 관계사 티씨엠생명과학 개발 코로나19 진단키트, 식약처로부터 수출 허가 획득.

. 마크로젠 - 이뮨메드, 글로벌 임상시험수탁기관과 코로나19 억제 물질 'zVSF-v13' 국내 임상 시험 업무 수탁계약 체결.

. 유엔젤 -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3학년 온라인 개학.  EBS와 보유 콘텐츠 활성화 업무협약(MOU) 체결.

. 지어소프트 - 코로나19 확산 온라인 소비 급증. 자회사 오아시스 매출 급증 기대감.

. 비씨월드제약 - 코로나19 말라리아 치료제 아지트로마이신 효과 가능성. 비씨아지트로마이신정 전문의약품 기재 부각.

. 케어랩스 - 코로나19로 원격의료 활성화. 굿닥 비대면 원격진료, 코로나스캐너, 마스크스캐너 앱 다운로드 1위.

. 라파스 - 코로나19 백신 패치 개발 착수. 빌게이츠 재단 지원 과제 신청.

. 지트리비앤티 - 미국 FDA 'EIDD-2801' 코로나19 인체 임상시험 승인. 애틀랜타 에모리 의대 연구팀과 공동연구 실험 참여.

. 신성이엔지 -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에 스마트음압병실 기부. 동사의 음압병실은 이동형 공기주입 텐트 방식 음압격리 부스.

. 파루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및 전국 17개 광역시,도위원회와 플루 손소독제 공급계약 체결.



■ 한진 - 경방의 대규모 지분 매입 소식에 상한가.


전날 경방은 한진 주식 17만5635주를 취득했다고 공시했다. 경방의 한진 지분율은 4.97%에서 6.44%로 늘어나게 됐다. 

경방은 이번 지분 추가 취득으로 KCGI 산하 엔케앤코홀딩스를 제치고 4대 주주가 됐다. 일각에서는 한진칼 경영권을 놓고 분쟁을 벌이고 있는 KCGI가 경방을 우군으로 끌어들인 것 아니냐는 해석도 제기되고 있다.



■ 두산솔루스 두산그룹 자구안으로 매각설. 이틀째 급등.


두산그룹이 두산중공업 유동성위기에 따른 고강도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는 가운데 두산솔루스의 지분 매각 가능성에 이틀째 강세다.

두산그룹은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으로 부터 1조원의 자금을 수혈받으며 자구안을 요구받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고강도 자구안을 이번 주 내로 제출할 예정이다. 이 자구안에는 두산솔루스의 지분 51%를 매각하는 방안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그룹의 '핵심 성장축'으로 불리는 두산솔루스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소재와 전지박 사업 등 중장기적인 실적 성장이 예상되어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회사 중 하나다.

한편, 지난해 두산솔루스의 매출액은 2030억원, 영업이익은 380억이었다.




■ 육계주 카길, 펜실베니아 육류 공장 폐쇄 소식 등에 따른 반사이익 기대감.


외신에 따르면, 세계 최대의 육가공 업체인 카길이 코로나19 여파로 펜실베니아 육류 공장을 폐쇄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카길사는 코로나19로부터 직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조치를 했으며, 해당시설은 안전이 보장되면 다시 열 예정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디손푸드, JBS USA 등 다른 육류 회사도 돼지고기, 소고기를 생산하는 3개 시설을 폐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체리부로, 마니커에프앤지, 하림, 윙입푸드 등 육계 테마가 상승세를 보였다.

. 윙입푸드 - 美 세계최대 육가공업체 폐쇄 소식에 반사이익 기대감. 중국 내 전통 소시지 등 육가공업체.



■ 정유/석유화학주 - OPEC+ 대규모 감산 합의 기대감에 따른 국제유가 급등.


현지시간으로 9일 OPEC+ 긴급회의를 하루 앞둔 가운데, 모하메드 알캅 알제리 석유장관이 하루 평균 1,000만 배럴 규모의 감산이 논의될 것이라고 밝히면서 대규모 감산 합의 기대감이 커지는 모습이다. 이에 8일(현지시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5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1.46달러(+6.18%) 급등한 25.09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아울러, 시간외 거래에서 WTI 5월 인도분 가격은 4% 넘게 상승하고 있다. 

이에 흥구석유, 중앙에너비스, SK이노베이션, SKC, 대우조선해양 등 정유/석유화학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