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오롱 그룹주 인보사 미국 임상3상 재개 승인에 상승 / 코로나19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4. 13. 16:27
반응형




2020. 04. 13. 월요일. Today's briefing


■ 코오롱 그룹주 - 골관절염 세포유전자치료제 ‘인보사’의 미국 임상3상 재개 승인 소식에 동반 급등.


코오롱생명과학은 미국 FDA가 11일 골관절염 세포치료제 '인보사'의 미국 임상3상에 대한 보류(Clinical Hold)를 해제하고, 3상 시험을 재개토록 했다고 12일 밝혔다. 


코오롱티슈진은 FDA로부터 인보사의 임상3상 보류를 해제한다는 공문을 받았다고 전날 밝혔다.


인보사의 국내 개발·판매는 코오롱생명과학, 미국 개발은 코오롱티슈진이 맡고 있다.이에 따라 코오롱티슈진은 FDA가 지난해 5월 인보사 3상 보류 결정을 한 지 11개월여 만에 임상을 재개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임상 재개 결정은 FDA가 코오롱티슈진이 이전까지 제출한 임상시험 데이터의 유효성을 인정하며, 이를 기초로 형질 전환된 신장유래세포(2액)로 환자투약을 포함한 임상 3상 시험을 계속해도 좋다는 점을 인정해준 의미라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앞서 FDA는 인보사를 구성하고 있는 두 가지 액제 중 2액이 서류에 기재된 인간연골세포가 아닌 태아신장세포(293세포)로부터 유래됐다는 이유로 작년 5월 인보사의 미국 임상 3상을 보류시켰다. 임상 3상 보류와 함께 FDA는 인보사 구성 성분에 대한 특성 분석, 성분 변화 발생 경위, 향후 조치사항 등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코오롱티슈진은 두 차례에 걸쳐 FDA가 요구한 자료를 제출했고, 인보사에 대한 임상 3상을 재개할 수 있게 됐다.


이에 코오롱생명과학, 코오롱글로벌, 코오롱, 코오롱우, 코오롱글로벌우, 코오롱플라스틱, 코오롱머티리얼, 코오롱인더, 코오롱 그룹주들이 동반 급등했다.







■ 코로나19 관련주 


. 셀트리온 - 코로나19 항체 후보군 확보.


앞서 셀트리온은 이날 코로나19 바이러스 항체 치료제 개발을 위해 실시한 중화능력 검증에서 최종 항체 후보군 결과를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중화능력은 항체와 바이러스를 혼합해 숙주 세포에 감염시킨 후 항체에 의해 숙주세포가 살아나는 정도를 알아보는 검증 방식이다.


이번 코로나19 항체는 지난 2일부터 질병관리본부 신종감염병매개체연구과와 협업을 통해 항원 결합력을 보이는 106개 항체를 대상으로 중화능력을 검증해 선별한 것이다.


한편 셀트리온은 이번에 선정된 최종 항체 후보군을 대상으로 세포주 개발에 들어갈 예정이다. 세포주 개발이 완료되면 인체용 임상물질 대량생산에 착수하기로 했다.




. 테라젠이텍스 - 동사 산하 바이오연구소에서 코로나19 RNA 전사체 세계 최초 분석.


테라젠이텍스 바이오연구소는 김빛내리 기초과학연구원(IBS) RNA 연구단장과 장혜식 IBS 연구위원(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 연구팀,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과 공동으로 완성한 코로나19 원인 병원체인 사스코로나바이러스- 2(SARS-CoV-2)의 고해상도 유전자 지도 연구에 참여했다.




. 앱클론 - 코로나19 치료용 이중항체 및 어피바디(최소단위 단백질) 단독치료제 개발 본격 진입.




. 진매트릭스 - 옥스퍼드대 9월 코로나19 백신 개발 가능성.


옥스퍼드대 팀이 연구중인 백신 'ChAdOx1'를 최초 개발한 백시텍에 지분투자. 신약개발에 대한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 에스맥 - 질병관리본부의 혈장치료 지침 확정. 자회사 다이노나, 혈장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차단하는 항체 추출기술 보유.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권준욱 부본부장은 11일(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혈장치료를 포함한 치료제·백신 등에 대해 “국내 유수의 의료기관이 최근 3건 시도를 했고, 혈장지침 자체는 월요일자로 확정됐다”며 “혈장치료 외에 항체치료와 관련해서도 연구 중인 기업을 중심으로 조만간 어느 정도 진전되는 상황들이 공개될 것”이라고 밝혔다.세브란스병원이 완치자 혈장을 이용해 2명의 환자 치료에 성공하면서 정부는 의료현장에서의 혈장치료를 활성화 시킨다는 계획이다.




. 큐로컴 - 코로나19, 에이즈 바이러스(HIV)와 유사. 에이즈 백신 개발 업체 스마젠 지분 보유.


전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상하이와 미국 뉴욕의 과학자들로 이뤄진 공동 연구팀은 코로나19가 인체 내 면역세포를 파괴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연구 결과는 코로나19가 에이즈 바이러스(HIV)처럼 인체의 면역체계를 공격한다는 일선 의료진의 관찰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국내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도 에이즈 바이러스(HIV) 치료제인 `칼레트라`와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병용해 코로나19 경증환자 바이러스 차단 효과를 분석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 아미코젠 - 자회사 아미코젠(중국)바이오팜에서 생산하는 동물약품 이버멕틴 활용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작업에 착수.




. 이수앱지스 - 美 알렉시온, 솔리리스 임상 2상 시험 추진 속 솔리리스 바이오시밀러 개발 추진 사실 부각.


美 의약전문지 피어스파마에 따르면,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알렉시온이 발작성 야간 혈색소뇨증 치료제인 '솔리리스(성분 에쿨리주맙)'의 코로나19 임상 2상 시험을 곧 시작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임상은 10명의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환자의 상태 개선 증진에 대한 개념증명(proof-of-concept) 임상을 진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솔리리스의 바이오시밀러인 동사의 ISU305가 글로벌 임상 1상 마무리 단계에 있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 




. 나노메딕스 - FDA 코로나19 혈액정화 치료 긴급승인. 자회사 의료용 나노입자 기술 개발 연구 부각.


지난 11일 미국 CBS방송에 따르면 미국 FDA는 혈액에서 단백질을 여과해 바이러스 과부하를 유발하고 환자가 생존할 수 있도록 하는 ‘Spectra Optia’의 시스템 기계가 코로나19 치료방법으로 긴급 승인받았다. 이 기계는 미국 콜로라도 회사가 개발한 혈액 정화 시스템이다. 


나노메딕스 자회사 네오나노메딕스코리아는 신규 개발된 나노입자를 통해 혈액투석시스템을 비롯한 바이오센서, 약물전달시스템, 지혈제, 혈액투석시스템 등 보다 광범위한 의료용 기술 개발을 위한 추가 연구를 계획하고 있다. 이 회사는 2018년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대학연구재단(SOUTH CAROLINA RESEARCH FOUNDATION)과 나노입자를 응용한 연구를 공동으로 추진하는 공동연구협정(MOA)를 체결했다.




. 제이엘케이 - 코로나19 조기진단에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폐질환 분석 솔루션 중국에 기증.


. 녹십자엠에스 - 체외진단 전문기업 젠바디와 코로나19 항체 진단키트 제조기술 이전 계약 체결.


. 에스폴리텍 - 코로나19 바이러스 차단 시트 및 페이스 쉴드. 미국 수출 개시.


. 아이엘사이언스 - 코로나바이러스 등 각종 바이러스 살균 소독하는 UVC LED 개발.




■ 수산, 육계 관련주 - 코로나19발 미국 육류공급 차질 반사이익 기대감.

세계 최대 육가공 회사 스미스필드를 포함해 미국 내 육류 공장이 코로나19로 잇따라 폐쇄되면서 미국 내 육류 공급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이에 미국 육류공급 차질 반사이익 기대감이 커지며 신라에스지, CJ씨푸드 등 수산주와 마니커에프엔지, 동우팜투테이블 등 육계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영상콘텐츠 관련주 중국 주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한국드라마 카테고리 복원 등.


삼성증권은 지난 10일 중국 주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에 한국드라마 카테고리가 복원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중국과의 문화 교류 재개 시 코로나19로 각국의 이동이 제한되는 가운데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판매부터 재개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중국 심의 절차상 구작부터 수출이 예상되고 구작 판매만으로도 상당한 단기 이익 증대가 전망된다며, IP 보유한 콘텐츠 제작사와 방송사가 우선적으로 수혜를 누릴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SM C&C, 바른손, 삼화네트웍스, 초록뱀, 에이스토리 등 영상콘텐츠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소리바다 - 최대주주 중부코퍼레이션 경영권 확보 선언 '추가 장내매수 고려에 강세.


소리바다의 최대주주인 중부코퍼레이션이 소리바다 주식 29만6811주를 추가 장내 매수했다고 밝히며, 경영권 분쟁을 예고하자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YG PLUS - 올해부터 모회사인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의 음반·음원 유통사업 전담.


리서치알음 연구원은 “YG플러스는 모회사 소속 아티스트의 음반·음원 유통사업을 전담하게 됐는데 현재 YG엔터의 음반 · 음원 판매수익은 연 450억~700억원”이라며 “올해는 블랙핑크와 빅뱅 등 주요 아티스트의 활동 성과에 따라 초과수익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음달 중순 열릴 것으로 알려진 한중 언택트(비대면) 콘서트는 문화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경기부양책의 일환”이라며 “코로나19를 계기로 중국과 외교 관계를 개선했던 점을 고려하면 언택트 행사가 한류 열풍의 부활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