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친환경 정책 관련주, 일자리 관련주, 코로나19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4. 17. 18:13
반응형




2020. 04. 17. 금요일. Today's briefing


■ 수소차, 전기차, 2차전지 관련주 - 여당 총선 승리에 따른 친환경 정책 수혜 기대감 등에 상승.

 

지난 15일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총선에서 대승을 거둔 가운데, 시장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추진중인 친환경 산업 육성 정책 등(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 차량 확대를 통한 미세먼지 저감 공약 등)이 탄력을 붙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한국투자증권은 2차전지 및 소재 업종에 대해 수요와 공급 리스크가 해소되고 있고, 하반기 높은 매출액 증가율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3월 유럽 전기차 판매량은 순수 전기차(BEV)의 경우 전년동월대비 15% 증가하고,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의 경우 전년동월대비 90%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다. 아울러 폭스바겐이 20일부터 Zwickau 공장 등 일부 생산을 재개하는 등 유럽 자동차업체들의 생산 재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 수소차 관련주 - 에코바이오, 국일제지, 풍국주정, 일지테크, 유니크, 에스퓨얼셀, 동아화성, 세원, 대우부품, 이엠코리아 등.

. 2차전지 관련주넥스트아이, 파워로직스 등.

. 전기차 관련주 - 삼화전기, 엠에스오토텍, 세원, 인지컨트롤스 등.







■ 일자리, 창투사 관련주 - 정부, 일자리대책 발표 예정에 상승.

정부는 내주 초 코로나19 고용 충격을 극복하기 위해 관계부처들이 긴밀히 협의해온 고용안정 정책 대응 패키지 대책을 확정, 발표할 계획이다. 패키지 대책에는 고용유지대책, 실업 대책, 긴급일자리·새로운 일자리 창출 대책, 사각지대 근로자 생활 안정 대책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통계청발표에 따르면 3월 전체 취업자 수는 전년동월대비 19만5,000명 감소했으며, 이는 금융위기였던 지난 2009년 5월 이후 최대 감소폭이다.

이에 TS인베스트먼트, DSC인베스트먼트, 윌비스, 에스코넥, 대성창투, 에이티넘인베스트 등 일자리 관련주가 상승했다.



■ 한진그룹주 경영권 분쟁 지속 속 대기업 지배구조 개편 이슈 부각 등에 상승.

조원태 회장과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KCGI-반도건설 등 제3자 주주연합의 지분경쟁 속에서 이번 총선 이후 대기업 구조개편이 이슈로 떠오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반도홀딩스가 지난해 실적 부진에도 불구하고 권홍사 반도건설 회장과 권재현 상무 등 오너일가에 지난해 140억원 가량의 배당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한진그룹 경영권 분쟁에 뛰어든 상황에서 현금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배당금을 늘린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한진칼, 한진, 한진칼우, 대한항공 등 한진그룹주가 동반 상승했다.



■ 코로나19 

. 네이처셀코로나19 환자 관련 줄기세포치료제 아스트로스템-V 미국 1/2a상 임상시험계획 신청에 상승. 

. 파미셀 - 미 시카고대, 3단계 임상 렘데시비르 코로나19 치료 효과 입증 소식. 렘데시비르의 원료인 '뉴클레오시드' 생산.
. 비씨월드제약미 시카고대, 3단계 임상 렘데시비르 코로나19 치료 효과 입증 소식. 뉴클레오시드 유도체 관련 특허권 보유.

. 넵튠 - 식약처가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7건 승인 이뮨메드 포함. 투자사 크래프톤, '이뮨메드' 라구나인베스트 지분 보유.

. 한진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온라인 쇼핑 증가. 택배사업부 실적 개선.



■ 아이에이네트웍스 액면분할 후 거래재개 첫날 상한가.


아이에이네트웍스는 지난달 27일 액면가를 500원에서 100원으로 분할하는 액면분할을 결정한 바 있다.



■ 메이슨캐피탈 동사 소액주주연대, 경영참여 공식 선언 소식에 상한가.

동사의 소액주주연대는 금일 동사의 주주명부 등사, 열람 가처분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했으며 본격적인 경영 참여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안원덕 주주연대 대표는 "현재 금융권 등 주요 투자자들과 경영권 확보 이후 투자방안에 관해 구체적으로 협의하고 있다"며, "주총에서 경영참여에 성공하는 것은 일차적인 과정에 불과하며 회사의 조기 경영정상화와 주주가치 회복이 주주연대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밝혔다.



■ 넥스트아이 중국의 한한령 해제 기대감에 상한가. 중국 화장품 사업 부각.

지난 10일 중국 주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에 한국 드라마 카테고리가 복원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2016년 사드 배치로 촉발된 한중 갈등 및 한한령이 완화 조짐을 보이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이 높다.

여기에 가수 지드래곤이 중국 음료 광고를 촬영했다는 소식이 14일 장마감 후 전해지면서 한한령 해제 기대감이 더욱 높아졌다.

넥스트아이는 중국에서 화장품 프랜차이즈 사업 '유미애'를 진행하며 사드 등 외부적으로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매장수를 확대해왔다. 지난해에도 252개 가맹점 계약을 체결하며 총 733개 가맹점을 오픈했다. 올해까지 1천개 가맹점을 오
픈하는 것이 목표다. 유미애 매장과 타오바오 등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넥스트아이 자체 브랜드 및 관계사 제품을 판매 중이다.



■ 국일제지 자회사 국일그래핀, 대면적 그래핀 양산화 설비 입고 시운전 테스트 준비.


이날 이 회사는 자회사 국일그래핀이 대면적 그래핀 양산화 설비 입고에 따라 시운전 테스트를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해당 장비로 소재 산업 및 바이오 산업 등 그래핀이 필요한 다양한 산업군에 활용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미 협업 및 공동 개발체결이 완료된 업체와의 샘플테스트가 진행중이고 양산화에 따른 제작시기 및 최종 테스트는 조율중에 있는 상태”라며 “빠른 시일 내에 전화 회의를 통해 업무협약(MOU) 등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래핀이란 연필심에 사용되는 흑연을 원료로 한 탄소원자로 만들어진 꿈의 소재다. 구리보다 100배이상 전기가 잘 통하고, 강철보다 200배 강하며, 다이아몬드보다 열전도성이 2배이상 뛰어나다.

그래핀은 휘는 디스플레이, 초고속 반도체, 전자종이 등 미래 신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 한 주 동안 수고하셨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예방수칙' 잘 지키면서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