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한국판 뉴딜 추진 SOC 관련주 / 코로나19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4. 22. 16:36
반응형




2020. 04. 22. 수요일. Today's briefing


■ SOC 관련주 - 문재인 대통령, 한국판 뉴딜 추진에 급등.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로 인한 고용 충격을 대비해 '한국판 뉴딜' 사업에 40조원 규모의 긴급 자금조성한다고 밝히면서 SOC주들이 강세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청와대에서 열린 제5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관계 부처는 대규모 국가 프로젝트로서 한국판 뉴딜을 추진할 기획단을 신속히 준비해주기 바란다"며 "우선 40조원 규모로 위기극복과 고용을 위한 기간산업안정기금을 긴급 조성한다"고 밝혔다.


사회간접자본(SOC) 건설 등 고용창출 효과가 큰 사업을 국가가 시행함으로써 일자리를 만들어내겠다는 취지다. 대규모 국가 프로젝트를 시행해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에 시멘트, 건축자재 관련주, 토목공사 기업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시멘트 - 삼표시멘트, 고려시멘트, 성싱양회, 모헨즈, 한일현대시멘트, 유니온, 서산, 홈센타홀딩스, 보광산업, 아세아시멘트, 유진기업, 쌍용양회, 쎄니트 등.


. 토목공사 - 이화공영, 특수건설, 우원개발, 자연과환경, 모헨즈, 씨아이테크, 홈센타홀딩스, 삼호개발, 동아지질, KT서브마린.

. 아스콘(아스팔트 콘크리트) - 홈센타홀딩스, 보광산업, 유진기업, SG, 콤텍시스템.

. 건자재(페인트) - 벽산, 노루페인트, 조광페인트, 강남제비스코, 삼화페인트, KCC.







■ 코로나19 

. 대웅니클로사마이드, 코로나19 치료 효과에 상한가. 자회사 대웅테라퓨틱스 '니클로사마이드' 물질과 약물전달기술 보유.

. 노터스니클로사마이드, 코로나19 치료 효과. 웅테라퓨틱스와 공동연구 'DWRX2003' 난치성 폐질환 치료제 개발.


. DS투자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코로나19 치료 후보 물질 중 '니클로사마이드'가 치료효과가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했다.



. 비트컴퓨터디지털 의료서비스 고도화에 따른 외형성장 기대감 등에 급등.
. 레이언스 코로나19 의료용 디텍터 수출 물량 급증. 디지털 엑스레이 핵심부품인 디텍터 제조 부각.

. JW중외제약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 "악템라" 코로나19 환자 호흡 개선. 2013년부터 악템라 판매.

. 진원생명과학 - GLS-1200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예방' 관련 미국 특허 출원.

. 바디텍메드식약처로부터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진단할 수 있는 RT-PCR(분자진단) 키트 수출허가 획득.
. 로고스바이오관계사 바이오젠텍, 식약처로부터 코로나19 진단키트 해외수출 허가 승인.
. 웰바이오텍사우디에 코로나19 진단키트 4만명분 수출.
. 수젠텍프랑스 다쏘 그룹과 56.05억원 규모 코로나19 항체 신속진단키트 공급계약 체결.

. 인트론바이오오상헬스케어와 114억원 분자진단 시약 제품 원재료 공급계약 체결. 



. 이글벳 / 아미코젠 - 이버멕틴, 48시간내 코로나19 바이러스 사멸 효과 소식에 강세 

언론에 따르면, 모나쉬대학과 호주 빅토리아 감염병 연구소 연구팀이 'Antiviral Research'지에 밝힌 연구결과에서 구충제로 사용되고 있는 이버멕틴이라는 약물이 코로나19를 효과적으로 퇴치시킬 수 있다고 전해졌다. 해당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에 감염된 세포를 5마이크로몰의 이버멕틴으로 치료한 결과, 한 번의 치료로도 48시간경 모든 바이러스 RNA를 없앨 수 있었으며, 24시간 내에 바이러스 RNA를 크게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이글벳 - 이버멕틴 성분의 이멕틴-원과 이멕틴-p 생산판매.
. 아미코젠자회사 아미코젠(중국)바이오팜, 동물약품 이버멕틴을 활용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작업 착수.



. 그래핀 관련주 - 코로나19 진단 신기술에 그래핀 적용.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의 박창균, 김승일 박사 연구진은 미국 화학회가 발간하는 국제학술지 'ACS 나노'지에 면봉으로 코에서 채취한 검체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있는지 1분안에 알아내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실험에서 연구진은 기존 진단 방식의 단점을 바이러스 항체로 해결하면서, 센서 바닥에 전기가 잘 통하는 그래핀을 깐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크리스탈신소재, 엑사이엔씨, 국일제지 등 일부 그래핀 테마가 상승세를 보였다.



. 클로로퀸 관련주 - 클로로퀸, 미국 임상서 약효 입증 실패 소식에 하락.

21일(현지시간) 논문공개 사이트인 메디알카이브에 따르면, 美 재향군인병원에서 진행된 코로나19 환자 대상 임상시험 결과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복용한 그룹에서 더 높은 사망률을 기록했으며 인공호흡기 사용을 감소시킨다는 효과를 입증하는데도 실패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저자는 논문을 통해 "하이드록시클로로퀸 단독 또는 아지트로마이신과 병용요법에서 코로나19 환자의 사망률 및 인공호흡기 사용 위험성이 감소한다는 증거는 발견하지 못했다"며, "이번 결과는 약물의 광범위한 채택에 앞서 전향적이고 통제된 무작위 연구 결과를 기다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준다"고 밝혔다.

이에, 화일약품, 비씨월드제약, 크리스탈, 씨티씨바이오 등 클로로퀸 관련주가 하락세를 보였다.



■ 한진중공업 채권단, 공동매각(M&A) 추진.

전일 장 마감 후 동사는 국내 채권금융기관으로 구성된 주주협의회가 보유한 출자전환주식에 대하여 공동매각(M&A) 추진을 공시. 대상주식은 국내 주주협의회 및 필리핀 은행들이 보유중인 보통주 총 69,493,949주(합계 지분율 83.45%)이며, 구체적인 매각수량은 추후 확정할 예정이다.



■ 아시아나항공 - 국책은행, 아시아나항공에 1조7,000억원 규모 유동성 공급.


전일, 산업은행은 신용위원회를 열어 코로나19에 따른 경영난 악화로 매각이 지연되고 있는 아시아나항공에 신규 자금을 지원하는 안건을 의결했으며, 수출입은행도 확대여신위원회를 열어 아시아나항공 지원을 결정했다.

이와 관련, 이번 아시아나항공 지원책은 마이너스 통장처럼 필요할 때 꺼내 쓰는 한도대출 형식으로 규모는 1조7,000억원이며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분담 비율은 7대3 비율이다.

이에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IDT, 에어부산 등 아시아나그룹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정유, 석유화학, 조선 관련주 국제유가 폭락에 하락.


지난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거래된 WTI 6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8.86달러(-43.37%) 하락한 11.57달러에 거래 마감. 트럼프 지원 발언에도 불구하고 수요 급감 및 원유 저장공간 부족 우려 지속 등이 폭락 요인으로 작용했다. 특히, 장중에는 7달러 아래로 내려오는 모습도 보인다. 최근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국제유가는 폭락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20일(현지시간) WTI 5월물 가격은 사상 첫 마이너스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에 S-Oil, SK이노베이션, SKC, 한화솔루션, 중앙에너비스 등 정유 석유화학 관련주와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등 조선주들이 하락세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