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한국형 디지털 뉴딜 정책 관련주 / 김세연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4. 23. 17:13
반응형




2020. 04. 23. 목요일. Today's briefing


■ 원격진료, 재택근무, 스마트워크, 전자결제, SI 관련주 - 한국형 디지털 뉴딜 정책 기대감에 상승.


전일 문재인 대통령이 5차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한국판 뉴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전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디지털 일자리 시대가 됐다는 점을 강조했다며, 디지털 인프라와 빅데이터 등의 산업을 준비해야한다는 당부였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서도 자가진단앱 등 디지털 기술 활용 사례를 들며, 디지털 뉴딜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고, 디지털 산업·비대면 산업 활성화를 위한 프로젝트 역시 '한국판 뉴딜'에 포함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국판 뉴딜에 대해 "비대면 서비스 산업 등 디지털 뉴딜과 생활 사회간접자본(SOC)을 포함한 확장된 개념의 SOC 뉴딜이 포함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원격진료, SI(시스템통합), 재택근무, 스마트워크, 스마트팩토리, 전자결제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재택근무 / 스마트워크 - 데이타솔루션, 소프트센, 알서포트, 링네트, 파수, 이씨에스, 효성ITX, NHN, 더존비즈온.

. SI(시스템통합) - 데이타솔루션, 케이엘넷, 아이티센, 오파스넷, SGA솔루션즈, DB, 롯데정보통신, 티탑스, 케이씨에스.

. 모바일솔루션 - 코리아센터, 카페24, 키네마스터, 투비소프트, 갤럭시아컴즈, 인포뱅크, 유엔젤, 유비벨룩스.

. 모바일콘텐츠 - KG모빌리언스, 키다리스튜디오, 엔지스테크널러지, 인포뱅크, 한컴위드, 카카오, 디앤씨미디어, NAVER.

. 전자결제 - 코리아센터, 카페24, KG이니시스, 갤럭시아컴즈, 인포뱅크, 한국정보통신, NHN한국사이버결제, 세틀뱅크, 다날.

. 금융자동화기기 - 케이씨티, 청호컴넷, 한네트, 푸른기술, 로지시스.

. 인터넷은행 - KG모빌리언스, 알서포트, KG이니시스, 한국전자인증, 이지웰, 예스24, 한컴위드, 브리지텍, 카카오.

. 스마트팩토리 - 톱텍, TPC, 오픈베이스, 알에스오토메이션, 휴림로봇, 링크제니시스, 에스엠코어, 효성ITX, 티라유텍, 스맥.







■ 가상현실(VR) / 증강현실(AR) - 정부, VR·AR 콘텐츠 투자.


전일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은 실감형 광화문 프로젝트 관련 간담회를 통해 "실감콘텐츠산업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정부의 마중물 역할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올해 예산에 400억원을 반영, 광화문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5G 환경하에서 실감콘텐츠는 소비자가 가장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핵심서비스로서 대규모 시장 창출이 기대되는 유망산업"이라며, "지난해 4월 세계 최초 5G 상용화로 향후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등 실감 콘텐츠가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다날, 칩스앤미디어, 엠게임, 와이제이엠게임즈 등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일자리 관련주 - 10조1,000억원 규모 고용안정패키지 추진.

문재인 대통령이 전일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국가의 역할을 확대하는 '한국판 뉴딜'을 선언한 가운데, 정부는 85조 규모의 ‘일자리 위기극복을 위한 고용 및 기업 안정 대책’을 확정. 이에 따라 정부는 소상공인·기업 고용유지 지원, 근로자 생활안정 대책, 긴급 일자리 창출, 실업자 지원 등 4대 분야를 중심으로 총 286만명을 지원 가능한 10조1,000억원 규모 고용안정패키지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에 TS인베스트먼트, 메가엠디, DSC인베스트먼트 등 일자리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출산장려정책 관련주 정부, 저출산대응에 40조2,000억원 투입.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전일 '2020년도 중앙행정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저출산/고령사회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수립 방향(2021~2025년)'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정부는 올해 저출산 대응에 지난해보다 3조1,000억원 늘어난 40조 2,0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며, 청년 및 신혼부부 주거 지원 분야에 약 18조원, 양육비 부담 완화와 아동 돌봄 및 보육지원 등에 13조2000억원 투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아가방컴퍼니, 삼성출판사, 토박스코리아 등 출산장려정책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수소차, 전기차 관련주 정부, 수소·전기차·개인형 이동수단 로드맵을 논의 및 확정.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은 금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조정회의에서 수소·전기차·개인형 이동수단 로드맵을 논의 및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번 로드맵은 그간 발표됐던 목표인 2025년까지 누적 15만 명의 친환경차 분야 고용창출, 2030년까지 우리기업의 친환경차 세계시장 점유율 10% 달성 등을 실현하는 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며, "친환경차 분야에 대해 현재의 애로는 규제 샌드박스로, 미래의 규제는 이번 로드맵으로 사전 대응하는 투트랙 체계를 가동해 앞으로도 글로벌 선두주자 자리를 유지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개인형 이동수단이 자전거도로에서 주행하는 것을 허용할지를 검토하고 내년까지 관련 법률을 제정해 퍼스널 모빌리티를 제도권으로 포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평화산업, 평화홀딩스, 엔케이, 지엠비코리아, 성문전자 등 전기차, 수소차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팅크웨어 - 경량형 전동 킥보드 '아이나비 스포츠 로드 기어 XT' 출시. 



■ 교육, 온라인 관련주 정부, 한국형 원격교육 추진.


교육부는 코로나19 여파로 단행한 초·중·고 원격수업을 미래 교육 발판으로 삼기 위해 '한국형 원격교육' 중장기 발전 방향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이에 금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화상 회의로 '한국형 원격교육 정책자문단' 1차 회의를 개최하며, 교육부는 온라인 개학 경험을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미래 교육 혁신으로 도약시키기 위해 교육계 현장 전문가들로 정책자문단을 꾸렸다고 설명했다.

이에 메가스터디교육, 메가엠디, 웅진씽크빅 등 교육, 온라인 교육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육계 관련주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미국 육가공 공장 폐쇄.


외신에 따르면, 美 육가공 업체 타이슨 푸드는 전일(현지시간) 코로나19 환자가 다수 발생한 아이오와주 워털루의 돈육 공장을 무기한 폐쇄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스티브 스타우퍼 사장은 "우리는 미국 가정에 육류를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코로나19 환자 발생과 근로자들의 결근, 지역사회의 우려 등을 고려해 공장 가동을 무기한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힌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타이슨 푸드뿐 아니라 스미스필드, JBS 등 미국의 대형 육가공 업체들도 코로나19 여파로 최근 잇따라 공장가동을 중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푸드나무, 팜스토리, 이지바이오, 체리부로, 팜스토리, 마니커에프앤지, 하림 등 육계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철도주 동해선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 확정.


정부는 김연철 통일부장관 주재로 금일 제313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개최해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를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인정하고 사업을 추진하기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동해북부선 건설 사업이 남북협력사업으로 지정되면서 국가재정법에 따라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가능해져 조기 착공의 여건이 마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에코마이스터, 에스피지, 푸른기술, 대호에이엘 등 철도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동일고무벨트 / DRB동일 오거돈 부산시장 사퇴 속 김세연 의원 부산시장 도전 가능성에 급등.

오거돈 부산시장은 금일 기자회견을 열고 성추행 관련 이유로 "시장직에서 사퇴하겠다"고 밝힘. 오거돈 시장은 "한 여성 공무원과 5분 정도 짧은 면담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신체접촉을 했다. 해서는 안될 강제추행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머리 숙여 사죄한다"고 사퇴 이유를 설명했다.

이에 21대 총선에 불출마한 김세연 미래통합당 의원이 부산시장에 도전할 가능성이 부각되며, 김세원 의원이 사실상 지배주주인 동일고무벨트와 김세연 의원이 최대주주인 DRB동일이 급등했다.



■ 제이웨이 파산신청 사유 해소 속 거래재개 첫날 상한가.


전일 장 마감 후 주식회사 제이투홀딩스의 파산신청 취하 공시에 따라 동사의 매매거래가 금일 재개됨. 한편, 지난 3월 채무자의 파산신청 사유로 지난 4월1일부터 동사의 매매거래가 정지된 바 있다.



■ 싸이토젠 액체생검 기술 기반 폐암 진단용 항체 개발. 미국 현지에서 생산 시작에 상한가.




■ 매드팩토 - '암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방법'에 대한 중국 특허 취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