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미국 육류 대란 육계주 / 비대면(언택트) 관련주 / 코로나19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5. 6. 16:34
반응형




2020. 05. 06. 수요일. Today's briefing


■ 육계주 - 미국 육류 대란 우려 지속에 상승.


전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미국에서 6,500명 이상의 육가공업체 노동자들이 코로나19에 감염됐으며, 30명이 사망했고 적어도 22개 공장이 문을 닫은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대형 육류 가공업체인 타이슨푸드, JBS, 스미스필드푸드 등은 공장을 폐쇄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공급처를 잃은 가축 사육업체들도 닭을 안락사 시키는 등 폐사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마니커에프앤지, 마니커, 하림, 하림지주, 체리부로, 팜스토리, 동우팜투테이블 등 육계주들이 상승했다.


■ 폐기물처리 관련주 - 상반기 폐기물 업체 실적 기대감에 상승.


지난 4월말 신한금융투자는 보고서를 통해 국내 폐기물 발생량(수요)은 지난 5년간 연평균 3%의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2020년 폐기물 4사 합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5,656억원(+10% YoY), 1,260억원(+26% YoY)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상반기에는 코로나19 영향에도 양호한 실적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인선이엔티, 와이엔텍, KG ETS 등 폐기물처리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비대면(언택트) / 데이터센터 관련주 - 코로나19 여파, 비대면(언택트) 문화 확산에 상승.


코로나19로 비대면(언택트) 문화가 확산되면서 온라인 기반 인프라 역할을 하는 데이터센터(IDC, Internet Data Center) 관련주들이 코로나19 여파에도 신고가를 경신하는 등 선전하고 있다. 폭증하는 트래픽을 감당하기 위해 기업들의 데이터센터 투자가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 때문으로 풀이된다.


코로나가 불러온 트래픽 폭증. IDC 필요성 증가. 데이터센터는 기업들의 빅데이터를 저장ㆍ유통하는 인프라를 의미한다. 서버 및 장비를 보관할 공간을 제공하고 인터넷회선을 제공하는 코로케이션(Colocation) 서버운영 시 필요한 전용회선, 네트워크 관리 기술력을 제공하는 서버 호스팅(Server Hosting) 서비스를 아우르는 사업이다. 데이터센터 수요 폭증은 전 세계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장기간 지속된 재택근무와 온라인 콘텐츠 소비 증가가 트래픽 폭발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향후 데이터센터는 모든 실생활에서 발생되는 데이터 그리고 IoT AI 등 무작위적으로 수집된 데이터까지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본다”라며 “IDC의 물리적 구조와 역할은 더 커질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 KG모빌리언스 - 언택트 문화 확산으로 전자결제가 늘어날 것이란 기대에 급등.


. 케이아이엔엑스IDC도곡센터를 중심으로 수도권 지역 7개의 IDC 운영.
가비아케이아이엔엑스의 모회사. 중소기업과 개인사업자 중심으로 IDC와 인터넷 회선을 임대하는 버추얼 IDC 주요 사업.
. 지엔씨에너지 IDC용 비상발전기 생산. 지난해 KT로부터 수주한 용산 하이퍼스케일 IDC 센터 프로젝트 등이 대표 사례.
. 파이오링크센터에 몰리는 트래픽을 분산해 과부하를 해결하는 ADC 장치 생산. 



■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관련주 과기부, VR·AR 활용 비대면 실감 콘텐츠 서비스 제작 지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코로나19 유행으로 비대면 실감 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며,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을 활용해 원격회의·협업·교육·유통 등 분야의 실감콘텐츠 비대면 서비스를 제작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10월 발표했던 '실감콘텐츠산업 활성화 전략'의 핵심 추진과제인 '5G 실감콘텐츠 신시장 창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총 9개(총 80억원)의 비대면 과제를 선정하고, 오는 5월부터 개발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에 한빛소프트, 드래곤플라이, 칩스앤미디어 등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코로나19 관련주


. 옵티팜 - 옵티팜과 휴벳바이오 공동 개발중인, 동물실험서 코로나19 중화 항체 능력 확인에 상한가.


생명공학기업 옵티팜과 휴벳바이오가 공동 개발중인 백신 후보 물질에 대해 마우스, 기니피그, 미니돼지를 대상으로 동물 실험을 실시한 결과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응할 수 있는 중화 항체 능력을 확인했다고 6일 밝혔다.

옵티팜과 휴벳바이오는 지난달부터 공동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에 면역효과가 뛰어난 서브유닛(Sub-unit) 백신 후보 물질을 발굴해 마우스, 기니피그, 미니돼지에 접종했다.

최초 접종으로부터 2주 후에 이를 채혈하여 생명공학연구원 ABSL3(Animal Bio Safety Level 3, 동물이용 생물안전 3등급 연구시설)에서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중화항체가 128배 이상으로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컨소시엄은 백신 후보물질로서 충분한 가능성을 확인한 것으로 2주 후 중화항체를 추가 측정하고 최적의 항원량 선정과 항원 디자인 등을 위해 동물 실험을 한 차례 더 진행할 예정이다. 백신 후보물질의 안전성과 유효성 검증 작업을 거쳐 올해 안에 전임상을 마치는 것이 목표다. 이후에는 국내외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고자 하는 제약, 바이오 회사와 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동시에 사람 ACE2(Angiotensin Converting Enzyme 2, 앤지오텐신전환효소2) 유전자가 삽입된 형질전환 미니돼지 개발에도 나선다. 현재 사람 ACE2가 발현되는 형질전환돼지 세포주(cell line)를 확보한 상태다. 체세포복제기술을 이용해 형질전환 미니돼지를 생산할 예정으로 백신 효능을 평가하는 동물모델로서 활용이 기대된다.



. 국동 - 미국 기업과 309억원 규모의 방호복 공급계약 체결. 계약기간은 5월 4일부터 7월 31일까지다.



■ 메이슨캐피탈 경영권 분쟁 피소 소식에 상한가.

지난 4일 메이슨캐피탈은 안원덕 외 8명으로부터 정기주주총회 의안상정 가처분 소송을 당했다고 밝혔다. 안원덕씨는 메이슨캐피탈 소액주주연대 대표다. 메이슨캐피탈 소액주주연대는 지난달 27일에도 이사·감사 선임에 관한 주주제안 안건 채택을 위해 법원에 가처분을 신청했다. 



■ 플레이위드 주당 1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에 급등.

보통주 1주당 1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기준일:2020-05-21, 상장예정:2020-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