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한국판 뉴딜 정책 관련주 / 해성산업 흡수합병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5. 7. 16:57
반응형




2020. 05. 07. 목요일. Today's briefing


■ 한국판 뉴딜 정책 관련주 홍남기 경제부총리 및 기획재정부 장관은 금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제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가 2~3년간 중점 추진할 '한국판 뉴딜'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홍 부총리는 모두발언에서 "이번 코로나 위기는 전 세계적 동시 충격, 수요·공급 동시 위축, 비대면화·디지털화의 급격한 가속화 등 경제·사회구조 변화까지 동반하는 양상"이라며, "이를 기회로 살리기 위해 한국판 뉴딜을 집중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한국판 뉴딜은 데이터·5G·AI 등 디지털 인프라 구축 / 비대면 산업집중 육성 / SOC의 디지털화 등 3대 영역 프로젝트가 중점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헬스케어 등 비대면 의료 시범사업을 확대·시행할 예정이다.


10대 중점과제는 - 데이터 전 주기 인프라 강화 / 국민체감 핵심 6대 분야 데이터 수집·활용 확대 / 5G 인프라 조기 구축 / 5G+ 융복합 사업 촉진 / AI 데이터·인프라 확충 / 전산업으로 AI 융합 확산 / 비대면 서비스 확산 기반 조성 / 클라우드 및 사이버안전망 강화 / 노후 국가기반시설 디지털화 / 디지털 물류서비스 체계 구축 등이다.


. 원격진료(U-Healthcare) 관련주유비케어, 인성정보, 인피니트헬스케어 등.

. 키오스크(KIOSK) 관련주 - 케이씨에스, 한국전자금융, 윈스, SGA솔루션즈, 씨아이테크, 케이씨티 등.

.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주 - 다우기술, 휴네시온, 모바일리더, 한글과컴퓨터, 더존비즈온, 케이사인, SGA솔루션 등.

. 재택근무 관련주 - 알서포트 등.


. 보안, 정보 관련주다우데이타, 휴네시온, 아톤, 미래테크놀로지, 한류AI센터, 한국정보인증, 윈스, 지란지교시큐리티, 케이사인, 소프트캠프, 한국전자인증, 에스넷 등.







■ 라온시큐어 / 시큐브 / 아톤 - 공인인증서 독점 효력 폐지 기대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정보통신방송법안심사소위는 6일 오후 회의를 열고 전자서명법 개정안을 W진흥법·양자진흥법 등과 함께 통과시켰다. 전자서명법 개정안은 공인인증서 독점 효력을 폐지해 다양한 인증서비스 기술 활성화를 꾀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서명서비스를 하고있는 라온시큐어, 행위기반의 서명인증 기술(시큐사인)을 독자적으로 개발한 시큐브, PASS인증서 등을 서비스 중인 아톤이 상승세를 보였다.



■ 게임주 - 게임산업 육성 계획 발표 및 전세계 모바일 앱/게임 사용 시간 증가.

문화체육관광부는 금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에는 적극적인 규제/제도 개선으로 혁신성장 지원, 게임의 긍정적 가치 확산과 e스포츠 산업 육성, 게임산업 기반 강화, 창업에서 해외시장 진출까지 단계별 지원 강화 등 4대 핵심전략과 16개 역점 추진과제가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앱애니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으로 전 세계에서 모바일 앱 사용지표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1분기 기준 전 세계 주간 평균 앱/게임 사용 시간은 전년동기대비 20% 증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베스파, 썸에이지, 더블유게임즈, 미투온 등 일부 게임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갤럭시 부품주 삼성전자 갤럭시 Z플립 3월 판매량 호조.


삼성전자의 갤럭시 Z플립 3월 전세계 판매량이 23만대를 기록해, 전월대비 56.1%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국내 4월 중순까지 판매량도 약 10만대를 기록하는 등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KH바텍, 비에이치, 인터플렉스, 켐트로닉스 등 갤럭시 부품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2차전지 관련주 LG화학, 1분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 1위 소식.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LG화학 배터리가 올해 1분기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사용량 가운데 27.1%를 차지하며 일본 파나소닉, 중국 CATL 등을 제치고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1위에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SNE리서치는 "LG화학 배터리는 중국산 테슬라 모델3, 아우디 E-트론, 르노 조에 등의 판매 호조로 탑재량이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삼성SDI는 6.0%, SK이노베이션은 4.5%를 기록해 각각 4위, 7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국내 배터리 3사 1분기 합계 점유율은 37.5%로 작년 동기(16.4%) 대비 2배 이상 급증했다고 밝혔다.

이에 필옵틱스, 브이원텍, SKC, 상신이디피 등 2차전지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해성산업 / 한국제지 / 한국팩키지 - 해성산업이 계열사 한국제지를 합병. 종합제지 팩키징그룹 도약.


해성산업은 한국제지를 흡수 합병한다. 합병 후 해성산업은 존속 회사로 남고 한국제지는 소멸한다. 

합병 비율은 1대 1.6661460이며 합병가액은 해성산업이 주당 7604원, 한국제지가 주당 1만2670원이다. 합병 신주 상장 예정일은 7월 13일이다. 

. 한국팩키지 - 한국제지의 계열사.



■ 대한항공 / 한진칼 대한항공, 사업부 매각주관사 선정 소식.

일부 언론에 따르면, 기내식과 항공기정비(MRO) 등 알짜 사업부 매각을 검토하고 있는 대한항공이 최근 크레이트스위스(CS)증권을 매각 주관사로 선정하면서 매각 검토작업에 본격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대한항공은 언론을 통해 다음달 1~30일에 미주/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32개 노선(주간 146회)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이번달 13개 노선(주간 55회)에서 3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이다.

이에 대한항공, 한진칼, 한국공항 등이 상승세를 보였다.



 시멘트 관련주 - 삼표시멘트, 동양, 유진기업 등. 현대차 GBC 착공에 따른 수혜 기대. 


전일 서울시는 현대차그룹이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신사옥으로 건설할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의 착공신고서를 수리하고 착공신고필증을 교부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현대차 측은 2026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다음주 초에 착공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GBC의 공사 규모는 전체면적 전체면적 92만㎡, 105층 높이로 공법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기초공사에 사용되는 레미콘의 양은 롯데월드타워, 엘시티보다 더 많을 것으로 알려졌다.




■ 마스크 관련주 국내 생산 마스크, 인도적 목적 해외 지원 확대 소식.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날 국내 생산 마스크의 인도적 목적의 해외 지원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현재 우리 정부에 마스크 지원을 공식적으로 요청한 국가는 70여개국으로 해당 국가에 대한 마스크 공급이 인도적 목적 지원 기준에 부합할 경우 국내 마스크 수급 상황을 고려해 순차적으로 지원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외국 정부에 마스크를 지원하는 경우 현재 조달청이 보유하고 있는 공적 마스크 재고물량을 정부가 구매해 지원할 계획이며, 국내 기업이 외국정부에 마스크를 수출하는 경우 인도적 목적의 외국정부 수출물량은 국내 수급에 지장이 없는 한도 내에서 정부의 사전 승인을 거쳐 공적물량에서 충당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소식에 톱텍, 동양, 레몬 등 마스크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코로나19

. 디알젬UN프로젝트 조달기구(UNOPS)에서 추진한 엑스선 진단영상장비 국제입찰의 최종 계약자로 선정.




. 코디엠 - 2대 주주로 있는 퓨처메디신이 정부의 제약·바이오 회사 중점 지원 후보군으로 지정.

지난 6일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은 국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기업 14곳과 백신 개발기업 7곳을 중점 지원 후보군으로 선정해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중 퓨처메디신은 셀트리온, 코미팜, 노바셀테크놀로지, 유틸렉스, 엔지켐생
명과학, GC녹십자와 함께 면역 단백질을 활용한 항체치료제와 혈장치료제 등 신약을 개발기업으로 선정됐다.

퓨처메디신은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와 사스 코로나바이러스(SARS-CoV) 치료제 개발을 진행하고 서울대 및 네델란드 라이덴대와 공동연구로 합성신약 후보물질 특허를 출원한 바 있다.

이 연구를 주관한 정낙신 교수는 뉴크레오사이드를 기반으로 한 RNA 바이러스 치료제 개발 전문가이며, 퓨쳐메디신은 정 교수를 주축으로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제 개발을 진행 중이다.



. 앱클론코로나19 결합 어피바디 바이러스 중화능 효과 확인.

동사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무력화시키는 중화항체 신약 물질(AV103)을 도출한 데 이어 코로나19 결합 어피바디의 바이러스 중화능 효과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항체 크기의 1/25 수준인 어피바디는 크기는 작지만 항체와 같이 높은 특이성을 가진 항체 유사 단백질로 신속한 합성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밝혔다.



■ 에스모 머티리얼즈 - 액면병합 후 거래재개 첫날 상한가.

동사는 지난3월 적정 유통주식수 및 주가안정화를 통한 기업가치 향상을 위해 1주당 가액을 100원에서 500원으로 병합키로 결정한 바 있다.



■ 싸이맥스 1분기 실적 호조에 상한가.


20년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518.27억원(전년동기대비 +200.0%), 영업이익 80.39억원(전년동기대비 +2,376.0%), 순이익 35.54억원(전년동기대비 +366.8%). 



■ 스킨앤스킨 - 79.99억원 규모 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에 상한가.

운영자금 확보 목적으로 (주)청주여객터미널 등 대상 26,845,637주(79.99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발행가:298원, 상장예정:2020-06-19).



■ 서부T&D - 정부, 서울 도심의 주택 공급을 늘리기 위해 부지 확보 소식.

전날 국토교통부는 오는 2022년까지 서울 도심의 주택 공급을 늘리기 위해 인세티브 등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서울 도심에 7만 가구를 지을 수 있는 부지를 추가 확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여기에 서울 신정동 서부트럭터미널 부지도 포함됐는데 현재 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는 이 부지의 개발 가능성이 커지면서 주가가 급등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국토부에서는 이 부지에 약 950가구 정도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서부T&D가 보유하고 있는 이 부지는 대지면적 약 9만2395㎡(2만7949평), 연면적 83만㎡(25만평)에 이르는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물류창고와 복합쇼핑몰, 문화시설, 그리고 아파트와 오피스텔 등의 조성이 계획돼 있다. 지난 2018년 11월 양천구청에 관련 인허가를 신청했고, 서울시 허가 절차를 거쳐 내년 중순부터 착공할 계획이다. 예정대로라면 오는 2025년 완공된다.



■ 현대에이치씨엔이 - KT로 피인수될 가능성 제기에 상승.

한 매체는 KT가 자회사 스카이라이프를 통해 현대에이치씨엔을 인수할 가능성이 제기됐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KT가 이달 말 예정된 현대에이치씨엔 매각 관련 경쟁 입찰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삼정KPMG를 인수자문사로 선정했으며 예비입찰에 참여한 후, 실사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KT가 유료방송 합산규제 일몰에 따른 사후조치 문제 등을 우려해 자회사 스카이라이프를 통해 인수작업에 나설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쏠린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스카이라이프는 딜라이브 인수를 시도했지만, 국회의 반발로 인수작업이 중단된 바 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