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그래핀양자점 관련주 / 김태년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5. 8. 16:48
반응형




2020. 05. 08. 금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집단감염 우려에 상승.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 6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경기도 용인시 거주 29세남성(66번 환자) 관련 국내 확진자가 13명 추가로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에 확진환자 본인과 안양의 지인 1인 이외에 총 15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예외적으로 0시 이후 확진환자의 발생상황을 긴급하게 발표했다.


특히, 언론에 따르면, 66번 환자가 찾았던 이태원의 한클럽 방문자가 1,500명이 넘고, 외국인도 다수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지역사회 집단감염 전파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유비케어, EDGC, 삼천당제약, 원익홀딩스, 엠케이맥스, 진매트릭스, 오상자이엘, 씨젠, 오공, 녹십자엠에스, 레몬, 케이피엠테크 등 코로나19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유비케어녹십자헬스케어로 최대주주 변경 등에 상한가.


전일 장 마감 후 최대주주변경을 수반하는 주식양수도계약 체결 및 양수도대금 지급완료에 따라 최대주주가 유니머스홀딩스 유한회사 외 7인에서 (주)녹십자헬스케어로 변경됐다고 공시했다. 변경 후 최대주주 지분율은 52.65%이다. 아울러 주식회사 녹십자헬스케어가 최대주주 변경 수반 주식 담보제공 계약 체결(채무금액:600억원, 담보설정금액:780억원). 




. EDGC - 계열사 EDGC헬스케어 코로나19 바이러스 항체 형성 여부를 2분안에 확인 가능한 진단키트 판매권 확보.

. 필로시스헬케어 - 코로나19 진단키트(Gmate COVID-19),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수출허가 승인 획득.


. 원익홀딩스 - 1분기 실적 개선에 급등. 올해 1분기 잠정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274.16% 증가한 172억원 달성.

. 엔케이맥스미국 투자은행 세포치료제 산업 리포트에 차세대 주자로 소개에 급등.

. 녹십자코로나19 혈장치료제 개발 연합 합류.

. 오리엔트바이오 - FDA 유전자가위 활용 코로나 진단 긴급승인. 연구용 동물에 대한 국내 생산 및 판매 권리 확보한 바 있다.

. 제일바이오구충제 '이버멕틴' 코로나19 치료제로 승인하기 위한 임상시험 일본에서 실시에 강세.

. SV인베스트먼트 - 이뮨메드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이탈리아 공급 소식에 강세.







■ 그래핀 관련주 - 융기원, '그래핀양자점' 이용한 염증성 장질환 치료법 개발 소식에 상승.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융기원) 그래핀융합기술연구센터 공동연구팀은 언론을 통해 나노물질인 '그래핀양자점'이 염증성 장질환에 치료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동물실험을 통해 확인했다고 밝혔다. 특히, 그래핀양자점이 궤양성 장염을 포함한 염증성 장질환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에서 치료 효과를 보임과 동시에 증상을 약화하는 예방 효과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쎄미시스코, 덕양산업, 대창, 크리스탈신소재, 엑사이엔씨, 이엔플러스, 솔루에타, 국일제지 등 그래핀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쎄미시스코일본 수입대체를 위한 구리 기반 투명전극소재 국산화에 성공에 상한가.

쎄미시스코는 인듐주석산화물(ITO) 투명전극을 대체할 수 있는 메탈메쉬 투명전극용 구리(Cu) 소재 개발에 성공했다고 전날 
밝혔다. ITO 투명전극은 일반적으로 폴더블폰·플렉서블 디스플레이 등에 쓰인다.쎄미시스코가 이번에 개발한 메탈메쉬 투명전극용 구리소재는 지난 2년간 '혁신형기업 기술개발사업'의 일환이다. 해당 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지원을 받은 국책과제사업이다.

이번에 개발한 소재는 90% 이상을 일본에서 수입해오던 소재이기도 하다. 더 나아가 기존 메탈메쉬 투명전극에 사용되던 고가의 은을 사용하지 않고, 가격이 훨씬 저렴하나 공정이 어려워 그간 사용하지 못하던 구리를 사용해 원가절감을 가능케 했다.

특히 구리기반 메탈메쉬 투명전극소재를 기존의 방식과는 완전히 다른 잉크타입으로 개발했으며 이는 국내 최초이며 양산 시 획기적인 비용절감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 강스템바이오텍국내 연구진이 신소재인 그래핀양자점을 활용, 새 염증성 장질환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확인한 가운데, 강경선 서울대 수의대 교수팀이 참여. 강경선 교수는 강스템바이오텍의 설립자로 현재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다.



■ 치매 관련주 - 문 대통령, 치매 국가책임제 강조.

문재인 대통령은 SNS를 통해 어버이날을 맞아 자식들의 몫을 다하는 효도하는 정부가 될 것이라며, 치매 국가책임제를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세균 국무총리도 SNS를 통해 정부는 지난 2017년 9월 치매 국가책임제를 선언했다며, 치매 국가책임제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치매 안심병원과 치매 전담 요양시설 확충, 치매 원인 규명/치료기술개발 지원 등 주요 정책 과제의 이행을 면밀히 챙기겠다고 밝혔다. 

이에 퓨쳐켐, 메디포스트, 메디포럼제약 등 치매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총괄분과위, 신재생에너지 확대 관련 전력수급기본계획 발표.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민간 전문가 자문기구인 총괄분과위원회는 2034년까지 현재 석탄발전기 60기 중 절반인 30기를 폐기하고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발전 전환을 가속화하는 내용 등을 담은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발표했다.

기본 계획에 따르면, 원전과 석탄발전의 비중은 현재 46.3%에서 15년 후 24.8%로 절반 가까이 줄어드는 반면, 신재생에너지는 15.1%에서 40.0%로 크게 확대될 예정이다.

이에 동국S&C, 유니슨, OCI, 현대에너지솔루션 등 태양광, 풍력에너지 관련주가 상승을 보였다.



■ 온라인 교육 관련주 교육부, 등교 선택권 허용.


교육부는 전일 코로나19 위기경보단계가 '경계' 미만으로 내려갈 때까지 '가정학습'을 이유로 교외체험학습을 신청해 등교하지 않아도 출석으로 인정하기로 했다.

아울러 금일 문재인 대통령은 "확진자가 발생한 학교는 즉시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하게 된다"며 "정부는 온라인 수업의 질을 높이고 교육콘텐츠 내실화에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메가엠디, 캐리소프트, YBM넷 등 온라인 교육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김태년 관련주 김태년 의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당선.


. 이구산업 / 국일신동 - 손인국 대표. 김태년 의원과 경희대 동문.




■ 아이에이 / 아이에이네트웍스 - 양자응용기술 관련 법안 통과.

전일 진행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에서 '정보통신 진흥 및 융합 활성화 특별법 개정안' 등 법안 20여 건이 상정돼 가결된 것으로 전해졌다. 통과 법안에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양자응용기술의 장점을 활용한 기술 개발과 이를 응용한 양자응용기술 산업을 지원할 수 있는 제도적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정보통신 진흥 및 융합 활성화법'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양자암호통신 핵심부품인 양자난수생성기(QRNG) 관련 기술을 보유한 아이에이네트웍스와 아이에이네트웍스를 계열사로 둔 아이에이가 시장에서 부각됐다.



■ 화이브라더스코리아 화이브라더스, 경영권 매각 추진. 국내 콘텐츠 대기업 등에 인수 타진.


매물로 나온 화이브라더스코리아 주식은 약 128만 4100주(지분율 : 44.88%)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최대주주인 '화이러헝 유한공사(Huayi & Joy Entertainment Limited)'와 주요주주 등이 보유한 주식 전량이다. 총 매각 가격은 지분의 시장 가치(6일 종가 기준) 기준 약 432억원 수준이다. 여기에 경영권 프리미엄이 더해진 가격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화이브라더스코리아 관계자는 "(경영권 매각) 관련 사항은 아마 중국쪽에서 진행하는 것 같다"며 "아직 (경영권 매각) 관련해 윤곽이 나온 상황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 웅진 - 자회사 웅진북센의 지분 매각. 

웅진그룹은 국내 도서물류 1위 업체인 웅진북센의 주식 587만3270주를 사모펀드 운용사 센트로이드인베스트먼트에 493억원에 매각한다고 전날 공시를 통해 밝혔다.

매각대상은 웅진북센 보통주 407만3720주와 우선주 180만주이며, 처분일자는 오는 15일이다. 지분 매각대금은 웅진의 재무구조 개선에 사용될 계획이다.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 긴 연휴와 징검다리 연휴, 가정의 달 행사 등을 치르시느라고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