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2차전지 관련주 / 태반주사제 관련주 / 의료기기 관련주

Grandpassion 2020. 5. 13. 16:54
반응형




2020. 05. 13. 수요일. Today's briefing


■ 2차전지 관련주 - 이재용-정의선 전기차 배터리 미래사업 논의 소식에 상승.


삼성SDI 천안사업장에서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만나 전기자동차, 2차전지 분야에서 양사간 협력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양사 대표는 차세대 전기차용 배터리인 전고체 배터리 개발 현황과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차세대 배터리 뿐만 아니라 모빌리티 사업 전반의 미래 전망 및 양사 협력 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며, 전장사업에서의 양사 시너지에 대한 방안 및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을 위한 시스템 반도체 사업에 대한 협력 등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삼성DSI, 삼진엘앤디, 에코프로비엠, 코스모신소재, 코스모화학, 상신이디피, 에코프로, 신흥에스이씨, 동국알앤에스, 일진머티리얼즈, 씨아이에스, 에이에프더블류, 피앤이솔루션, 명성티엔에스, 필옵틱스, 엘앤에프, 피엔티, 코윈테크, 자비스, 디에이테크놀로지, 포스코케미칼, 천보, 상아프론테크, SKC, 엠플러스, LG화학, 후성, 파워로직스 등 2차전지 관련주들이 상승했


. 케이피엠테크 - 자회사, 2차전지 핵심 소재 파우치필름 생산.

상아프론테크삼성SDI에 부품 공급.

. 동국알앤에스 - 삼성SDI 등 대기업에 전기차 배터리 관련 제품 공급.

. 신흥에스이씨 - 2차전지 부품 '캡 어셈블리' 생산.







■ 코로나19 태반주사제 관련주 - 태반주사제,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효과 소식.

GC녹십자웰빙과 충북대의대 연구팀에 따르면 사람의 태반에서 추출한 물질인 인태반가수분해물 바이러스 증식 억제 효과를 연구한 결과,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했다. 

경남제약은 사람 태반에서 추출한 원료를 주성분으로 하고 비타민B와 무수카페인 등의 성분을 혼합해 만든 대표 일반의약품인 '자하생력액'과 태반주사제 전문의약품인 '플라젠시아주' 생산·판매하고 있다.

두 제품은 과학적 기술 공정의 도입을 통해 자하거(인태반) 원료의 과학화 및 규격화를 실현한 자하거엑스를 주성분으로 하고 있다. 또한 경남제약은의 100% 자체 생산을 위한 독자적인 태반원료 생산시설도 보유하고있어 원료 태반의 선별과 운반, 처리, 가공 과정을 과학적으로 규격화하고 원료에 대한 검증 시스템도 구축했다.태반제제의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효과 소식과 더불어 경남제약은 '레모나' 등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제품군을 가지고 있어 코로나19 관련주로 일찌감치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관계사인 라이브파이낸셜은 '코로나19 진단키트'의 일본 독점판매권을 체결하고 최대 주주 라이브플렉스의 일본현지 판매법인 '라이브플렉스 재팬'과 함께 일본 제약사들과의 협의를 진행하여 진단키트 공급을 시작할 예정이다.

녹십자웰빙동사는 언론을 통해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과 공동으로 인태반가수분해물 '라이넥'의 바이러스 증식 억제 효과를 연구한 결과,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인태반가수분해물은 사람의 태반에서 추출한 물질로, 항산화 작용 및 염증성 사이토카인(TNF-α, COX-2) 발현 억제 작용이 연구를 통해 입증된 바 있으며, 국내에서는 동사의 '라이넥'이 식약처의 품목 허가를 받은 유일한 제품으로 전해진다. 



■ 코로나19 관련주 - 코로나19 재확산 우려 지속.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금일 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자가 전일보다 26명 증가했다고 밝힘. 이중 22명이 지역사회 감염이며, 해외유입은 4명임. 지난 6일 서울 이태원동 클럽과 관련해 경기 용인시 66번 확진자가 확진 판정을 받은 이후 7일 4명, 8일 12명, 9일 18명에 이어 10일 34명, 11일 35명, 12일 27명, 13일 26명 등 나흘째 30명 안팎으로 나타났다. 

한편, 인천 미추홀구 소재 학원강사인 A씨가 코로나19에 감염됐으며, A씨와 직간접적으로 접촉한 동료 강사 1명과 학생 6명, 학부모 1명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등교 개학 연기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아울러 서울시에 따르면, 금일부터 서울 지하철 안에서 이동이 어려울 정도로 혼잡할 때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으면 탑승이 제한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YMB넷, 메가엠디, NE능률, 아이스크림에듀 등 온라인교육 관련주와 케이엠, 오공, 웰크론 등 마스크 관련주, 효성ITX, 알서포트 등 재택근무/스마트워크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국동 - 미국에 총 697억원 규모 코로나19 의료용 방호복 수출에 상한가.
. 엔지켐생명과학 - 코로나19 치료제 'EC-18'(PLAG) 식약처 코로나19 치료제 임상2상 시험계획(IND) 승인 획득.
. 스킨앤스킨손 소독제 제품, 미국 FDA 등록 완료.
. 톱텍 - 160억 원 규모의 조달청 마스크 공급 계약 체결.



■ 의료기기 정부,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 사업 추진.


정부부처 4곳(산업통상자원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은 언론을 통해 2020년부터 2025년까지 1조2,000억원을 투입해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부처 4곳은 이번 사업을 전담할 '(재)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을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최근 K-방역, K-바이오 등 국산 의료기기와 의료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커진 것을 기회로 삼아 의료기기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본격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휴마시스, 제노레이, 메디아나, 티앤알바이오팹 등 의료기기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메드팩토 - 무상증자 권리락 효과 발생에 급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