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나파모스타트, 피라맥스, 진단키트 관련주 / 원격의료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5. 14. 16:35
반응형




2020. 05. 14. 목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 상승.


이태원발 코로나19 재확산 우려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가 금일 발표한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전일 0시보다 29명 늘어난 1만991명을 기록했다. 특히, 29명 중 26명이 국내발생 사례로, 이태원발 집단감염이 계속 확산되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아울러 이태원 클럽을 방문한 학원 강사 확진자로 인해 최근 학생과 학부모 등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가운데, 2차 감염에 이어 3차 감염 우려도 커지고 있다.


한편, 코로나19 진단 시스템인 한국형 워크스루 장비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날 특허청은 범정부 차원의 지원을 시작한 이후 한국형 워크스루장비는 'K-워크스루' 브랜드를 달고 태국과 러시아 등 9개국에 300대 이상 수출됐거나 수출계약됐다고 밝혔다.


이에, 씨젠, EDGC, 랩지노믹스, 수젠텍, 휴마시스 등 진단키트 관련주와 신풍제약, 케이엠, 나노엔텍, 코디엠, 디알텍, 제일약품, JW중외재약, JW중외제약2우B, 뉴지랩, SK케미칼, SK케미칼우 등 백신, 치료제, 마스크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코로나19 나파모스타트 관련주 - "나파모스타트" 코로나19 치료제 부각.
 

최근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연구결과에 따르면 췌장암 치료제 나파모스타트가 코로나19에 감염된 인간의 폐 세포 Calu-3에 사용했을 때 바이러스가 약 6000배 가량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렘데르시비르보다 약 600배 강력한 수치다.

연구진은 연구 논문에서 "나파모스타트가 코로나19에 감염된 Calu-3 세포에 사용됐을 때 바이러스를 약 6000배 감소하는 것은 아마도 Calu-3 인간 폐 상피 세포에서 TMPRSS2 의존적 바이러스 유입의 지배적인 역할 때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파모스타트는 일본 제약사 토리이에서 개발한 약물이다. 국내에선 제일약품이 제네릭의 생산 및 판매를 허가 받아 췌장염 치료제로 ▲나파몬주 10㎎ ▲50㎎ 2종류를 판매하고 있다.

. 제일약품나파모스타트메실산염 성분의 나파몬주 50mg, 10mg 개발.
. JW중외제약나파모스타트메실산염 성분 나파린주 제조.
. 뉴지랩췌장염 치료제 나파모스타트를 기반으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약물재창출 임상시험 공동 연구기업 참여.
. SK케미칼 나파모스타트를 주성분으로 한 혈액 항응고제 '주사용 후탄' 판매중.



■ 신풍제약 - 말라리아 치료제 ‘피라맥스’의 코로나19 치료 효과 확인 임상 시험 개시.

피라맥스는 2011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신약으로 허가받은 국내 자체 개발 말라리아 치료제다.그동안 신풍제약은 피라맥스의 치료범위(적응증)를 코로나19로 확대하기 위한 '약물재창출' 연구를 검토해왔다.신풍제약에 따르면 피라맥스는 인비트로실험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해 억제 효과를 나타낸다. 인비트로실험에서 피라맥스의 두 성분인 피로나리딘과 알테수네이트를 병용했더니 24시간 후 바이러스 역가 억제율(99% 이상)과 48시간까지 지속력이 향상되는 한편 세포독성은 감소하는 결과를 확인한 바 있다.

임상시험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세브란스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경북대학교병원,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등 의료기관 4곳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 나이백 스위스 바이오텍사와 코로나19 치료제 효능 검증 성공.

스위스 소재 바이오텍회사와 펩타이드 기반 코로나19 치료제(코드명 NIPEP-ACOV)개발이 상당부분 진척됐으며 1차적으로 치료 효과를 확인하는데 성공해 이를 기반으로 치료제 개발을 본격 진행한다고 밝혔다.



■ 코디엠 경남바이오파마, 동사 경영권 인수 가능성 부각.

경남바이오파마가 동사의 경영권 인수를 저울질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월9일 최대주주의 담보제공 주식반대매매로 인한 최대주주 변경으로 경남바이오파마가 동사의 최대주주가 되었으며, 초기 단순 투자목적으로 동사에 출자했던 경남바이오파마가 이번 기회를 통해 자연스럽게 경영 참여를 고려하게 된 것으로 전해졌다.



■ 원격진료(U-Healthcare) - 청와대 관계자, 원격의료 긍정적 검토 소식.


김연명 청와대 사회수석은 전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혁신포럼 강연에서 '원격의료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었지만, 최근에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수석은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전화 진료와 처방 등 원격의료와 관련한 실증 사례를 다수 체험하고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았다며, "코로나 예방법에 따라 한시적으로 허용한 전화 상담 진료가 17만 건 정도 나왔으니 자세히 분석해서 장단점을 따져보겠다"고 밝혔다.

이에 뷰웍스, 비트컴퓨터 등 원격진료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세원 1분기 영업이익 21억원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 1분기 기준 최대 실적 기록.




■ 아이에이네트웍스 양자난수생성칩(QRNG) 탑재 5G 스마트폰 출시 소식에 급등.


SK텔레콤과 삼성전자는 언론을 통해 두 기업이 협력해 세계 최초로 가장 작은 크기의 양자난수생성칩(QRNG)을 탑재한 5G 스마트폰 갤럭시A퀀텀을 5월22일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 속에 동사가 QRNG칩을 NeoPAC® 3D 기술로 초소형으로 패키징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양산을 준비중에 있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