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나파모스타트, 어린이 괴질, 원격의료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5. 15. 16:43
반응형




2020. 05. 15. 금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나파모스타트 관련주


전날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나파모스타트는 연구소가 세포배양 실험을 통해 분석한 약 3000여종의 약물 가운데 코로나 바이러스에 가장 강력한 항바이러스 효능을 보였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미국에서 긴급사용 승인된 렘데시비르와 비교했을 때 수백 배 우수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나파모스타트는 일본 제약사 토리이에서 개발한 약물로 제일약품은 제네릭(복제약) 허가를 받아 판매하고 있다.


연구 결과는 논문 사전 게재 사이트인 ‘바이오 아카이브(bioRxiv)’에 지난 12일(현지 시각) 공개됐다. 다만 해당 논문은 동료 평가 등 정식 심사과정을 거쳐 출판된 상태가 아니다.


또 이 결과는 세포실험으로 확인한 수준이므로 효능을 제대로 검증하기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제일약품, 제일파마홀딩스, 명문제약, 뉴지랩, SK케미칼우, SK케미칼, 비씨월드제약, 대웅제약 등 나파모스타트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제일약품나파모스타트는 일본 제약사 토리이에서 개발한 약물로 제일약품은 제네릭(복제약) 허가를 받아 판매하고 있다.

. 명문제약 - 나파모스타트 유사 치료약물 카모스타트메실산염 100㎎ 주성분 씨앤피정 생산 판매.

. 대웅제약 - 나파모스타트 유사 카모스타트매실산염 주성분 의약품 출시.

. 비씨월드제약 - 나파모스타트메실산염을 유효성분으로 한 나파벨탄주를 제조, 종근당에 공급.







■ 코로나19 연관 어린이 괴질 관련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코로나19 연관 어린이 괴질 경보 발령 소식에 강세.

14일 외신에 따르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코로나19와 연관된 것으로 추정되는 어린이 괴질에 대해 '어린이 다발성 염증 증후군'으로 명명하고 경보를 발령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괴질을 앓는 어린이 환자는 고열과 피부 발진 등의 증상을 보이고 사망사례까지 나오고 있으며, 현재 스테로이드나 정맥 면역 글로불린, 아스피린 등을 통해 치료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조아제약아스피린이 주성분인 "바소피린장용정" 판매.
. 고려제약아스피린·디피리다몰 복합제인 "스트록스타서방캡슐" 판매.




■ 코로나19 관련주

. 메타랩스 - 1분기 호실적에 상한가.
. 디알젬1분기 실적 호조에 급등.



. 주연테크PC 제조 및 판매, PC방 출입 금지시 반사이익 기대감.

방역당국의 PC방 출입금지 명령 검토.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전일 오후 방대본 정례 브리핑에서 "예전 (코로나19) 집단 발생 상황을 보면 노래방, PC방, 주점 등 다른 업장에서도 확산 사례가 있었다"며 "(이태원 집단 감염 이후) 충분히 (이들 시설에서 추가 확산이) 발생 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 진매트릭스 - FDA로부터 분자진단키트인 '네오플렉스 COVID-19'의 긴급사용 승인서 수령.
. 코세스진단키트 제조업체 나노엔텍의 코로나19 진단키트 제조에 관련된 고정밀 필름부착 장비 수주.



. 한탑투자사 에이스바이오메드, 분자진단 기업 아람바이오시스템 지분 인수. 
. 에이스바이오메드는 코로나19 진단키트 긴급사용 승인 신청하고 제조 준비하고 있다.



. 중앙오션메콕스큐어메드와 코로나19 치료제 관련 특허 공동 출원.

동사는 언론을 통해 신약개발 바이오 전문기업 메콕스큐어메드와 공동으로 코로나19 치료제 관련 특허를 출원했다고 밝혔다. 이번 코로나19 치료제의 주요 물질인 초피나무 추출물은 메콕스큐어메드가 전임상을 끝내고 본격 임상 준비에 돌입한 천연물질 기반 류마티스 및 골관절염 소염/진통제 주요 성분으로 알려졌다.



■ 원격의료 관련주 - 한국판 뉴딜로 원격의료 규제완화 기대감.

최근 문 대통령의 한국판 뉴딜 정책 발표 등에 따른 원격의료 규제완화 기대감 속 청와대 관계자가 원격의료에 대한 긍정적 검토 소식을 내놓은 가운데, 원격의료 규제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또한, 전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제3차 목요회의를 주재하고 "비대면 진료 확대, 원격 모니터링 서비스 발굴 등 보건의료 대책의 과감한 중심 이동이 필요하다"고 언급했으며, 성윤모 산자부 장관은 "코로나19가 원격의료 규제 샌드박스 같은 효과를 줬다. 원격의료가 보다 활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언급하는 등 원격의료 제도화에 나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유비케어, 비트컴퓨터, 인성정보 등 원격의료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음식료업종 - 1분기 호실적 등에 상승.


코로나19 공포로 인해 소비자들이 외출을 꺼리고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식품기업들이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전일 실적을 발표한 CJ제일제당은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2,759.35억원을 기록해 전년동기대비 54.1% 증가했으며, 삼양식품은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563.84억원(전년동기대비 +29.90%), 영업이익 266.77억원(전년동기대비 +74.02%)을 기록해 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 아울러 이날 샘표식품과 오뚜기 등 여타 음식료 업체들도 호실적을 발표했다. 

이에 샘표식품, 오뚜기, 뉴트리, 롯데푸드 등 음식료업종이 상승세를 보였다. 



■ 보톡스 관련주 보톡스(보툴리눔톡신) 톡신 수출량 회복세 분석 등에 상승.


하나금융투자는 보고서를 통해 1분기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대유행으로 가장 큰 타격을 받았던 중국향 톡신 데이터는 여전히 역성장 중이지만, 1월~4월 사이 -61% → -89% → -33% → -3%로 서서히 회복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권 국가들向 수출이 큰 폭으로 감소해 전체 톡신 수출액도 타격을 받고 있지만, 향후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세가 다소 진정되면 톡신 수출 회복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파마리서치프로덕트, 휴젤, 메디톡스, 제테마 등 보톡스(보툴리눔톡신)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반도체 관련주 - 반도체 소재 및 부품 출하량 증가 분석 등에 상승.


키움증권은 반도체 업종에 대해 연초 진행됐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전공정 장비 증설 물량이 Ramp-up 되기 시작하며, 올해 2분기 후반부터 관련 소재 및 부품의 출하량 증가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반도체 업황의 방향성이 가늠되는 2분기말까지는 대형주 보다는 중소형주, 특히 소재와 부품 업종에 투자를 집중해야할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전일 언론에 따르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5월말~6월 초 평택사업장을 방문해 시스템반도체와 낸드플래시 관련 추가 투자 계획을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에스앤에스텍, 오션브릿지, 제이티, 테스나 등 반도체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한양증권 / 한양증권우 - 호실적에 급등.




■ 두산인프라코어 - 두산그룹 채권단, 구조조정 자구안으로 동사 매각 요구 소식 등에 급등.


언론에 따르면, KDB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두산그룹 채권단이 동사의 매각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두산중공업이 동사 매각 대금을 통해 두산밥캣 지분 51.05%를 인수 '두산-두산중공업-두산밥캣'의 지배구조를 만들고, 두산밥캣의 수익이 두산중공업 수익으로 직접 연결되는 구조를 만들어 자금난을 막자는 게 핵심 요구사항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채권단 관계자는 "두산-두산중공업-두산밥캣으로 만드는 방안이 시간도 안 걸리고 가장 현실적"이라며, "두산의 선택만 남았다"고 언급했다.




■ 한솔케미칼 올해 최대 영업이익 기대감 등에 강세.

KB증권은 동사에 대해 올해 영업이익이 사상 최대인 1,249억원(전년대비 +12%)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올해 삼성전자 DRAM, NAND 출하량이 서버 DRAM, SSD 수요 증가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2022년부터 동사는 3만평 규모의 신 공장에서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신소재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라며, 반도체 소재 이후 제 2의 성장판으로 작용해 주가 재평가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GRAND PASSION 비대면 독자 여러분, 한 주 동안 또 수고 많으셨습니다. 코로나19 다시 확산되는 것 보셨죠? 가급적이면 집단 모임 피하시고요, 예방수칙 사회적거리두기 잘 지키면서 안전하고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