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그린뉴딜 관련주 / 전동킥보드 관련주 / 인공지능 로봇 관련주 / 반도체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5. 21. 16:36
반응형




2020. 05. 21. 목요일. Today's briefing


■ 그린뉴딜 관련주 - 그린뉴딜, 한국형 뉴딜 사업안 포함 소식에 상승.

 

전일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그린뉴딜 사업 관련 서면 보고서를 검토한 끝에 그린뉴딜을 기존 한국판 뉴딜 사업안에 포함시키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린 뉴딜 사업의 구체적인 내용은 정부부처가 발표하고, 한국판 뉴딜의 구체적 사업은 3차 추경안에도 반영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린뉴딜은 현재 화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정책을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등 저탄소 경제구조를 추진하면서 새로운 투자와 일자리 창출하는 정책을 의미하며 구체적인 사업계획은 관계부처의 협의를 통해 6월안으로 윤곽이 잡힐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환경부는 미세먼지 배출량 감축을 위한 수소· 전기차 등 미래차 보급 확대와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노후경유차 30만대의 조기 폐차를 유도하고 8만대에 매연저감장치를 부착한다. 환경오염이 없는 전기차· 수소차 등 미래차 보급을 연내 20만대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에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풍력에너지 관련주동국S&C, 삼강엠앤티, 유니슨, 씨에스베어링, 동국산업, 케이피에프, 태웅, DMS, 씨에스윈드, 포메탈.

.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 OCI, 레이크머티리얼즈, 대성파인텍. 한화솔루션, 현대에너지솔루션, 에스에너지, 신성이엔지.

. 수소차 관련주 - 풍국주정, 세종공업, 에코바이오, 국일제지.

. 전기차 관련주 - 코스모신소재, 영화테크. 


. 국일제지 - 자회사 국일그래핀,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 등에 사용되는 탄소종이 개발 중.

. 에코바이오친환경 바이오 제품인 생활용품 원료 생산.

. 세종공업자동차용 배기가스 정화기 생산.

. 벽산그린리모델링. 단열재 생산.

. 레이크머티리얼즈 - 유기금속 소재 업체. 발광다이오드(LED)·태양광·반도체·석유화학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소재 공급.

. 화천기계 - 대형 풍력가공기 등 사업 다각화 추진 중.

. 우림기계 - 그린뉴딜 추진에 풍력 관련 국책과제 선정 부각.

. 세원 - 코나, 아이오닉, 니로, 넥쏘 등 국내외 전기차 및 수소차에 자동차 공조 관련 부품 공급.

. 삼천리자전거정부 '그린뉴딜' 정책 수혜 기대감에 급등.







■ 자전거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관련주 - 자전거/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등의 자전거도로 통행 허용 소식 등에 상승.


전일 국회 본회의에서 전동 킥보드 등 개인형이동장치(PM)의 자전거도로 통행 허용을 골자로하는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의결됐다. 현행법상 전동킥보드는 125cc이하 오토바이 등을 포함하는 원동기로 분류돼 원동기장치 자전거 운전면허나 2종 보통 자동차 면허증이 있어야만 이용할 수 있었으며, 시간당 25km 미만 속도로 차도에서만 주행이 가능했었다. 

이번 개정안은 전동킥보드가 자전거도로에서도 달릴수 있게 되는 것을 골자로 하고있으며, 기존 자전거 이용자들의 안전 및 불편 최소화를 위해 개인형이동장치가 자전거 옆을 지날 때는 충돌 방지를 위한 거리를 확보하고, 13세 미만 어린이 운전은 금지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삼천리자전거, 알톤스포츠, 계양전기 등 자전거/전기자전거/전동킥보드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계양전기이모빌리티 사업을 통해 전동킥보드 생산 판매.



■ 로봇, 인공지능, 5G, 통신장비 관련주, 국내 상장 중국기업 - 중국 5G/AI 등 핵심기술 대규모 투자 계획 소식 등에 상승.

 

중국 정부는 이날 개막한 양회 기간 동안 무선 통신과 인공지능(AI) 등 핵심 분야 기술 주도권을 잡기 위해 올해부터 2025년까지 10조위안(약 1,727억원)을 투자하는 계획을 통과시킬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계획은 시진핑 국가주석이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으며, 알리바바, 텐센트, 디지털 차이나, 센스타임 등 중국 대표 IT 기업들이 중심 역할을 할 예정이다. 기업들은 5G 통신망 구축과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을 지원할 AI 소프트웨어 개발을 주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인공지능, 로봇, 5G, 통신장비, 국내 상장 중국기업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로봇, 인공지능(AI) 관련주 - 로보로보, 로보티즈, 휴림로봇 등.
. 5G 통신장비 관련주 - 전파기지국, 대한광통신, 유비쿼스 등.
. 국내 상장 중국기업 - 글로벌에스엠, 로스웰 등.

. 글로벌에스엠 - 중국 최대 통신장비기업 화웨이에 5G 스마트폰 관련 부품 공급.
. 로보로보 - 파트너사인 베이징 로보로보교육과기와 협업해 중국에 교육용 로봇 수출. 
. 로보티즈 - 최근 로봇투자 증가 수혜를 입을 것. 증권사 분석.
. 모트렉스 - 알리바바 자회사인 오토나비와 중국 커넥티드카 시장 공략에 나선 바 있다.
. 피피아이 - 중국 통신업체 SDGI에 5G 통신용 부품 공급.
. 오픈베이스 - 국내 대표적인 AI 관련주. 오픈베이스 차이나 등을 통해 중국에서 사업 진행.
. 파워넷 - 이동통신(5G)용 10기가 AP단말기 양산 설비투자 목적, 올해까지 총 175만 달러를 중국 자회사 생산법인에 투자.



■ 반도체 관련주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위탁생산 시설 투자 소식 등에 상승.


삼성전자는 언론을 통해 경기도 평택캠퍼스에 2021년 가동을 목표로 EUV 기반의 최첨단 제품 수요에 대응하는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생산 시설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4월 이재용 부회장이 2030년까지 133조원을 투자해 시스템 반도체 1위 자리를 차지하겠다고 밝힌 '반도체 비전 2030'의 일환인 것으로 전해졌다. 구체적인 투자 규모는 밝히지 않았으나, 시장에서는 약 10조원에 달하는 투자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티씨케이, 주성엔지니어링, ISC, 월덱스, 네패스, 시그네틱스, 리노공업 등 반도체 재료/부품/장비 및 시스템반도체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칩스앤미디어 - 국내 유일의 반도체 IP(설계자산)전문기업으로 비디오 IP분야에서 글로벌 3대 업체로 알려져 있다.
. 시그네틱스 - 반도체 패키징 주력. 특히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과 10년 이상 거래관계를 지속하고 있다. 



■ 비디아이 - 미국 항암제 개발업체 엘리슨 인수 합의각서 체결에 상한가.

동사는 언론을 통해 지난 11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췌장암 2차 치료제로 3상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는 엘리슨 파마슈티컬스와 인수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오는 6월12일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엘리슨의 최고경영자(CEO)인 에드윈 토머스, 최고과학책임자(CSO) 마이클 제이 오토를 사내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동사의 관계자는 "상반기 엘리슨 인수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연내 글로벌 바이오 기업 도약을 목표로 여럿 나스닥 상장사 인수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 안트로젠 당뇨병성족부궤양치료제 훈풍에 이틀째 강세.


안트로젠은 전날 당뇨병성족부궤양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는 'ALLO-ASC-Sheet'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재생의약첨단치료제(RMAT)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 코스맥스엔비티 - 근기능 개선용 조성물 특허를 취득.

코스맥스엔비티는 디카페오일퀴닉에시드 또는 국화추출물을 함유하는 근육 질환 예방 및 치료용 또는 근 기능 개선용 조성물 관련 호주 특허권을 취득했다고 공시했다. 

회사 측은 "국화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근육의 운동기능 개선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국화추출물이 근육세포에서 에너지를 생성하는 미토콘드리아의 생합성을 증가시켜 운동 능력 증진 효과를 가지는 추출물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엔바이오니아 체외진단키트용 소재 관련 특허 출원 및 공급 개시.

동사는 언론을 통해 의료용 소재에 대한 특허(메디컬 진단키트용 흡습패드 및 그 제조방법)를 출원하고 관련소재 공급을 개시했으며, 이번 특허는 향후 다양한 체외진단키트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동사의 관계자는 성능과 품질면에서 기존 글로벌 소재기업의 제품 대비 동등이상의 품질을 구현함으로써, 체외진단키트 소재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됐다고 밝혔다.



■ 진원생명과학 자회사 VGXI, DNA기반 개인 맞춤형 신생항원 암 백신 신속생산 시스템 구축 완료.

동사는 언론을 통해 자회사 VGXI가 DNA기반 개인 맞춤형 신생항원 암 백신 제품을 5일만에 cGMP 생산을 완료하고 2주 이내 품질평가를 거쳐 출시한 뒤 환자의 첫 접종을 수행함으로써 신속생산 시스템의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동사 관계자는 해당 제품은 美 지니어스 테라퓨틱스가 암환자의 종양 유전자 정보를 이용해 개인 맞춤형 신생 항원을 설계한 후 DNA 백신 형태로 암을 치료하는 백신이라며, 환자의 암조직 채취로부터 cGMP 생산 및 환자 접종까지 6~8주 기간 소요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 녹십자웰빙 암악액질 신약 'GCWB204', 근위축 억제기전 규명.

동사는 언론을 통해 암악액질 신약 'GCWB204'에 대한 연구 결과가 국제학술지 미국중의학저널(American Journal of Chinese Medicine)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해당 내용에 따르면, 'GCWB204'가 TNF-α에 의해 감소되는 단백질인 미오신중쇄(Myosin heavy chain)의 발현을 정상화 시켰으며, 세포 내 에너지대사 조절인자(PGC1α)를 약 2.5배 증가시켜 근육세포 내에서 필요한 에너지원의 생성을 촉진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회사 측은 이번 연구가 'GCWB204'의 근육 위축의 회복 및 기능 향상 효과를 규명하는 데 있어 유의미하다고 설명이다.

유영효 대표이사는 "GCWB204가 항암치료로 인한 피로도를 개선하고 신체 기능을 향상시켜 암환자의 삶의 질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