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미중 갈등 심화, 희토류 관련주 / 스마트그리드 그린뉴딜 포함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5. 22. 16:20
반응형




2020. 05. 22. 금요일. Today's briefing


■ 희토류, 희귀금속 관련주 - 미중 갈등 심화 우려 지속 등에 상승.

 

최근 미국 상원이 미국 회계 기준을 사용하지 않는 중국 기업의 미 증시 상장을 폐지할 수 있는 법안을 통과시키는 등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이 22일부터 열리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홍콩 국가 보안법'을 직접 제정하겠다고 밝히며 양국간 갈등이 심화되는 모습이다.


장예쑤이 전인대 대변인은 전일 밤 기자회견을 열고 "홍콩특별행정구는 중화인민공화국의 분리될 수 없는 한 부분"이라며, "전인대 대표들은 헌법이 부여한 의무에 따라 홍콩의 국가안보를 지키는 법률을 제정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만약 그것이 일어난다면 그 문제를 매우 강하게 다룰 것"이라고 언급하며, 양국간 갈등이 홍콩 문제로 확전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모습이다.


양국간 갈등 속 중국이 무역분쟁을 통해 희토류를 전략 무기화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중국은 전 세계 희토류 생산의 80%를 생산하고 있으며 미국이 수입하는 중국산 희토류는 78% 규모다. 


또한 미국은 중국의 희토류 무기화에 맞서 최근 ‘자체 생산 프로젝트’를 가동 중에 있으며, 여기에 여러 컨소시엄이 참여해 현재 입찰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에스맥은 올해 초 지분 51%를 취득해 경영권을 인수한 지알이엘을 통해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이에  유니온머티리얼, 유니온, 에스모 머티리얼즈, 티플랙스, 노바텍, EG, 쎄노텍, 대원화성, 에스맥, 상보 등 희토류 희귀금속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반면 증권주는 하락세를 보였다.


. 유니온머티리얼 - 희토류 대체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페라이트 마그네트를 생산.

. 노바텍희토류가 원재료인 네오디뮴 자석 생산.

. 티플랙스 - 희소금속 가공사업.

. 상보 - 탄소나노튜브(CNT)를 이용해 ITO 대체소재 개발 상용화.







■ 스마트그리드(지능형전력망), 전력설비 관련주 - 정부, 한국판 뉴딜에 그린뉴딜 포함.


20일 청와대가 그린 뉴딜 사업을 한국판 뉴딜 사업안에 포함시키겠다고 결정하면서 전일 풍력/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가 시장에서 주목을 받은 가운데, 이날 신재생에너지 활용 발전을 위한 스마트그리드 구축이 시장에서 부각되는 모습이다. 

지난 20일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최근 관계부처로부터 그린 뉴딜 사업 관련 합동 서면보고를 받고 검토한 끝에 한국판 뉴딜에 그린 뉴딜을 포함하기로 가닥을 잡았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산업단지의 친환경 스마트화나 저탄소형 에너지체계 구축 등을 통한 환경개선과 일자리 및 신성장 동력 창출이 선순환을 이룰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밝혔다. 

이에 옴니시스템, 코콤, 피에스텍, 서전기전, 일진전기, CS, 이글루시큐리티 등 스마트그리드, 전력설비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조아제약 / 명문제약 - 어린이 괴질 확산 가속화에 따른 아스피린 시장 확대 기대감.

언론에 따르면 코로나19와의 관련성이 의심되는 어린이 괴질 발생국가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지시간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는 어린이 괴질 발생이 확인된 국가가 일주일만에 7개국에서 13개국으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아울러, 미국 내 어린이 괴질 발생 주도 17개에서 25개로 확대된 것으로 알려졌다. 

어린이 괴질 치료제로 아스피린 등이 사용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아스피린을 판매하는 조아제약, 명문제약이 시장에서 부각됐다.



■ 메디톡스 법원, 메디톡신 제조/판매 재개 결정에 급등.

잠정 제조 판매 중지 명령에 대한 집행정지가처분사건의 항고심 항고결과 인용 결정 공시. 동사는 대전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장의 잠정 제조 판매 중지 명령에 대해 집행정지가처분신청을 했으나, 기각되었고 5월6일 대전 고등법원에 항고를 제기했다. 그 결과 대전 고등법원은 1심 결정 취소 및 항고 인용으로 결정했다. 

식약처는 4월17일 동사가 무허가 원액을 사용하고 허용기준을 위반한 제품을 제조했다는 이유로 메디톡신주 50단위, 100단위, 150단위 잠정 제조・판매・사용을 중지하고 품목허가 취소 등 행정처분 절차에 착수한 바 있다. 한편, 이날 식약처가 메디톡신의 품목허가 취소 청문회가 개최되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법원의 판결이 해당 청문회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 네오위즈 2분기 웹보드 규제 완화 효과 본격적 반영 기대감에 강세.

신한금융투자는 동사에 대해 웹보드 규제 완화 효과가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반영될 것이라고 밝혔다. 웹보드에 적용되던 중복 규제가 폐지되어 1일 손실한도 10만원 및 24시간 게임 금지가 사라졌다며, 게임성에 악영향을 미치는 규제가 폐지된 효과가 2분기부터 반영될 것으로 전망이다. 이에 올해도 웹보드의 고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성공적인 블레스 IP 확장이 긍정적이라며, Xbox 버전 출시 후 올해 3분기 PS4 버전 출시를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이후에는 콘솔에서 PC로의 변환작업을 통해 스팀 재출시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이다. 



■ 경방 에이치와이케이제일호 사모투자 합자회사 700억원 출자 소식에 강세.

전일 장 마감 후 투자 수익 창출 목적으로 에이치와이케이제일호 사모투자 합자회사 출자증권을 700억원에 신규로 취득하기로 결정했다.



■ 드림씨아이에스 신규 상장 첫날 급등. 공모가 14,000원.

동사는 제약회사, 바이오벤처 등이 의약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임상 관련 업무 대행하는 임상시험수탁기관(CRO)임. 



■ 씨티씨바이오 코로나19 진단키트 식약처 수출허가 승인.

21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 수출허가 승인을 받고, 본격적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에 나선다고 밝혔다.



■ 한진 재무구조 개선 기대감.


전일 장 마감 후 자산매각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 및 핵심 사업 투자재원 확보 목적으로 부산 범일동 부지(3필지)를 지명경쟁입찰 방식 매각 결정 공시했다.



■ 넵튠 크래프톤 10조밸류 IPO 추진. 지분부각.


게임업계 선두권으로 부상한 크래프톤이 IPO(기업공개) 본격 추진을 앞두고 상장초기 회사밸류 목표 '하한선'을 약 10조원으로 설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IB업계의 전망치와도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규모다.

크래프톤은 2007년 설립 이후 기업규모상 중소· 벤처기업으로 지정되어 있다 2017년 '배틀그라운드' 흥행으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곳이다. 지난해 4분기부터 영업이익이 급증,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3524억원에 달했다.

내년 3월부터 기업규모 분류상 중소기업을 탈피하게 되는데, 내년 중 IPO를 단행할 것이 유력하다. 네오플에 버금가는 '슈퍼 유니콘' 기업이 된 만큼 10조 밸류 IPO도 가능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넵튠은 크래프톤 주식 08만 6666주(지분 1.08%)를 보유하고 있다.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 한 주 동안 수고하셨습니다. 생활 속 거리두기. 예방수칙 잘 지키시면서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