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미중무역전쟁 관련주 / 코로나19 관련주 / 양자컴퓨터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5. 28. 16:20
반응형




2020. 05. 28. 목요일. Today's briefing


■ 방산주 - 미중 갈등 고조 우려.


미국과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을 놓고 갈등을 빚고있는 가운데, 중국은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마지막날인 이날 홍콩보안법 제정을 위한 표결을 강행할 예정이다. 이에 미국 측은 홍콩보안법이 통과될 경우, 홍콩의 특별지위 박탈과 홍콩자치권 조사 등 초강수 카드를 거론하며 양국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빅텍, 스페코, 퍼스텍 등 방산주가 상승했다.


■ 사료주 - 미중 무역분쟁 재점화 우려.

금일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홍콩 국가보안법 통과를 앞두고 미중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양국간 갈등이 재점화될 시 미국산 대두 수입이 타격을 받으면서 국내 사료 업체가 반사이익을 누릴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작용하는 모습이다.

한편, 한국시간으로 금일 오후 4시 중국은 전인대에서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표결을 강행할 예정이며, 미국은 이에 반발해 홍콩 특별지위 박탈 및 대중국 제재를 경고하면서 관련 우려가 커지는 모습이다.

이에 현대사료, 우성사료, 한일사료 등 사료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수산주 - 참치 등에 많은 셀레늄, 코로나19 치유 효과 소식.

전일 한국원양산업협회(KOFA)는 참치를 비롯한 어류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필수 미량 물질인 셀레늄의 체내 수치와 코로나19의 치유율 사이에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공개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연구에서 개별 환자들에 대한 나이 기저질환 등 다른 요인들과의 상관관계 가능성 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한계는 있지만 체내 셀레늄 수치와 코로나19 치유율 사이에 괄목할만한 상관관계가 드러난 만큼 앞으로 국내 관련 학계 등 연구기관들의 심도 깊은 연구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셀레늄은 육류, 과일 등 비해 참치, 가다랑어 등 생선쪽에 많이 포함돼 있다. 실제 중국에서 셀레늄 섭취량의 비율에 따라 코로나19 사망률이 최대 5배 가까이 차이가 나타났다.

이에 동원수산, 한성기업, 사조대림 등 일부 수산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코로나19 온라인교육, 재택근무 관련주 코로나19 재확산.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금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전날 0시보다 79명 늘어난 1만1,344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날 40명으로 늘었던 신규 확진자수는 금일 79명까지 확대됐으며, 이 중 36명은 부천 쿠팡물류센터 관련 확진자다.

부천에서 코로나19 확진 사례가 잇따르면서 전일 예정됐던 부천 고등학교 2학년 이하 251개교의 등교 연기가 결정된 가운데,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금일 경기도 부천 쿠팡물류센터의 코로나19 집단감염에 대해 "굉장히 심각하게 보고 있다며, 부천 학교의 등교 중지는 불가피한 조치"라고 밝혔다.

이에 YBM넷, 메가엠디 등 온라인교육주, 디엔에이링크, 진매트릭스 등 코로나19 관련주, 더존비즈온, 알서포트 등 재택근무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일양약품 / 일양약품우 코로나19 치료제로 러시아 임상 3상 승인에 상한가.


일양약품이 백혈병치료제 '슈펙트'가 러시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로 임상시험 3상을 승인받았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 피앤씨테크 그린뉴딜 수혜 기대감 등에 상한가.

최근 그린뉴딜 추진에 따라 신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대규모 투자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신재생에너지에 필수적으로 연계되는 스마트그리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스마트그리드 배전 자동화설비 국내 1위 업체인 동사가 상한가를 기록했다.



■ 라파스 도네페질 패치제 임상 1상 승인 모멘텀 지속에 급등.

상상인증권은 동사에 대해 최근 도네페질 마이크로니들 제형의 임상 1상에 대한 식약처 승인이 났다며, 이에 미래성장 잠재력이 추가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동사의 영업실적은 코로나19 영향으로 2분기까지는 부진하지만, 3분기부터는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동사의 주가는 단기 급등하여 단기조정 가능성이 높지만, 길게 본다면 실적회복이 예상되는 3분기말까지는 화장품과 의약품에서 마이크로니들 제품의 성장 비전으로 이전 고점(22,700원 2020년 1월) 수준 이상으로 추가적인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고 밝혔다. 



■ 샘표 -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대두 가격 하락에 대한 반사익 전망.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영향으로 중국이 미국의 관세 부과에 대응해 미국산 대두 수입을 하지 않는다고 밝히면서 대두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대두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 가격이 하락 조정된다는 것이다.

. 샘표 - 대두를 주원료로 한 발효기술을 이용한 제품 제조 및 판매. 자회사 샘표식품.



■ 드림시큐리티 - 양자컴퓨터 개발 소식에 급등.


전일 문재인 대통령은 한 경제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 주최한 ‘스트롱코리아포럼 2020’에서 양자컴퓨터를 유망 미래기술로 꼽았다. 문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정부가 국가 연구개발(R&D) 예산 24조원 시대를 열고 양자컴퓨터 연구개발 사업에 착수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 아이에이네트웍스 정부가 양자컴퓨터 개발을 포함한 국가 연구개발 예산에 24조원을 투자한다는 소식.


아이에이네트웍스는 세계 최초의 양자보안 스마트폰 ‘갤럭시A퀀텀’에 QRNG(양자난수생성기) 모듈을 공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