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홍콩국가보안법 통과 미중 갈등 고조 관련주 상승 / 홍정욱 윤석열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5. 29. 16:44
반응형




2020. 05. 29. 금요일. Today's briefing


■ 희토류, 희귀금속, 방산주, 사료주 -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통과에 따른 미중 갈등 고조 우려 등에 상승.


전일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이 압도적으로 통과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중국 문제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기자회견에서는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강행에 대한 미국의 대응 방안을 밝힐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국은 홍콩의 특별지위 박탈과 홍콩자치권 조사 등 초강수 카드까지 거론하며 홍콩 국가보안법을 반대해왔다.


. 중국의 희토류 무기화 가능성에 희토류, 희귀금속 관련주 -  쎄노텍, 티플랙스, 노바텍, 유니온머티리얼, KC코트렐 등.


. 중국의 미국산 대두 수입 차질 우려에 따른 반사이익 기대감에 사료 관련주 - 고려산업, 팜스토리, 케이씨피드, 현대사료, 한일사료, 대주산업, 씨티씨바이오, 미래생명자원 등.


미중 갈등 우려에 방산주 - 빅텍, 스페코 등이 상승세를 보였다.


한편, 글로벌에스엠, 오가닉티코스메틱, 컬러레이 등 국내상장중국기업들은 하락세를 보였다.







■ CCTV 관련주 - 미중 갈등 고조 속 중국산 CCTV 퇴출에 따른 반사이익 기대감.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통과로 인해 미중 간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일부 언론에 따르면 오는 8월 미국 내 주요 기관과 시설에 중국산 CCTV 사용이 금지되는 국방수권법까지 시행될 예정이다. 

이에 아이디스, 코맥스, 뉴지랩 등 일부 CCTV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아이디스보안용 CCTV 전문 제조업체. 
. 코맥스CCTV 생산. 보안솔루션 업체.



■ 홍정욱 관련주 - 김종인 비대위원장, 당내 대선 주자 없다는 발언 속 홍정욱 전 의원 대권주자 부각 등에 상승. 


언론에 따르면 최근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당내에 대선주자가 없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지난 4월에는 대선 주자가 없으니 쓸데없는 잡음이 안생긴다며, 궁지에 몰리면 누군가 나타난다고 언급한 바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소식에 지난 대선에 출마하지 않았으며 현재 미래통합당 등 주류 보수 진영과 거리를 두고 있는 사람이 차기 보수진영 대권주자로 적절할 것이란 기대감 속에 홍 전 의원과 윤석열 검찰총장 등이 차기 대선후보군에 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KNN, 고려산업, 한국프랜지, 디지틀조선 등 홍정욱 관련주들이 상승했고, 남성, 서연, 덕성우 등 윤석열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KNN홍 전 의원의 누나인 홍정아 씨가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부산글로벌빌리지 지분 50% 보유.
. 고려산업신성수 회장이 홍 전 의원과 국립중앙박물관회 이사진을 맡으면서 홍정욱 테마주로 부각.



■ 코로나19 관련주

. 일양약품 - 신약 '슈펙트' 러시아 정부로부터 코로나19 치료제로 임상 3상 승인. 임상은 러시아 제약사 알팜이 맡는다.
. 옵티팜 - 코로나19 백신 동물 실험 한 결과, 중화 항체 능력 확인.

. 서울바이오시스 - 코로나19 살균 공기청정기 다음달 출시.
. 대상홀딩스 - 코로나19 확산, 자회사 대상라이프사이언스의 건강기능식품 수요가 지속될 것이란 전망.
. 남영비비안메디톡스코리아와 204억원 규모의 KF94등급 보건용 마스크 공급계약 체결.

. 파미셀 - 과기부, 2020 바이오·의료기술 개발사업 국책과제 참여. ‘수지상세포 기반 차세대 항암면역치료백신’ 개발 진행.
. 파미셀 - 정부, 코로나19 치료제로 렘데시비르 특례수입 결정. 렘데시비르 주원료 ‘뉴클레오시드’ 생산.



. JW그룹주 - 로슈, 코로나19 대상 악템라-렘데시비르 병용투여 임상3상 진행.

언론에 따르면 스위스 제약사 로슈가 코로나19 치료제로 악템라와 미국 길리어드사의 렘데시비르를 병용해 임상3상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임상은 6월부터 환자 등록이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짐. 이러한 소식에 JW중외제약이 악템라의 개발 및 상업화 권리를 보유하고 있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되며 JW중외제약, JW신약, JW홀딩스 등 JW그룹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나이벡충북대와 바이러스성 치료제 개발 업무협약 체결.

이와 관련, 동사의 관계자는 "동사가 자체적으로 보유한 파이프라인 가운데 이미 효능에 대한 검증을 마친 후보물질을 기반으로 코로나19 등에 적용 가능한 감염성/염증성 질환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해 미국과 유럽에 이어 국내 공동연구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 비디아이 'BW발행·무상증자' 소식 긍정적 작용에 급등.


비디아이는 지난 26일 최대주주를 대상으로 200억원 규모의 BW 발행을 결정했다고 공시에 상승한 바 있다. 표면이자율과 만기이자율은 각각 3%이고 BW 만기일은 오는 2023년 7월 15일이다.

또한, 무상증자 소식도 있다. 지난 14일 보통주 1주당 0.5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신주배정 기준일은 6월1일, 신주 상장 예정일은 6월 19일이다.



■ 남성 - 아마존 자율주행기업 죽스 인수 추진. 아마존 협업 부각에 강세.


미국 아마존이 자율주행기업 죽스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자율주행 관련주들이 최근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남성도 아마존과 협업힌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기기 개발이 부각되며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미국 다우존스는 아마존이 자율주행 기술 업체인 죽스(Zoox)를 인수하는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27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과 죽스는 현재 인수안을 두고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4년에 설립된 죽스는 스마트폰으로 호출이 가능한 로봇 택시에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남성은 지난해 아마존의 차량용 인공지능(AI) 비서 '알렉사 오토'를 탑재한 인포테인먼트 기기를 세계 최초로 개발한 바 있다. 알렉사 오토는 아마존 AI 비서 알렉사의 차량용 버전으로 음성 명령으로 미디어 스트리밍, 검색, 일기예보, 전화연결 등의 기능을 쓸 수 있고, 아마존 콘텐츠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GRAND PASSION 독자 여러분, 5월도 또 이렇게 지나가네요. 한 달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코로나19가 예상하지 못했던 곳에서 툭툭 튀어나오네요. 방역수칙 잘 지키시면서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