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자전거 관련주 / 일제불매운동 관련주 / 한국형뉴딜정책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6. 1. 17:02
반응형




2020. 06. 01. 금요일. Today's briefing


■ 자전거 관련주 - 자전거 판매 증가 소식에 상승.


삼천리자전거는 언론을 통해 올해 1~4월 전기자전거 판매율이 전년동기대비 34%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삼천리자전거 관계자는 "올해 소비자 취향에 맞는 대폭 확대된 전기자전거 라인업도 판매 증가의 주요 원인"이라며, "사회적거리두기 장기화로 퍼스널 모빌리티와 1인용 운동 제품 급부상이 판매량 증가에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지난달 발표한 ‘코로나19가 가져온 소비 행태의 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1분기 자전거 업종의 매출은 코로나19 이후 급격히 증가했다. 지난 1월에는 전년동월 대비 4% 감소했지만 2월에는 36%, 3월 69%의 급증세를 나타냈다.


코로나19로 지하철과 버스 등 기존 이동 수단을 기피하고 자전거를 이동 수단으로 삼는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관련 기업들의 실적 개선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삼천리자전거, 알톤스포츠 등 자전거 관련주가 상승했다.







■ 일제불매운동 관련주 - 일본, 한국이 요청한 수출규제 철회 요청 사실상 거부 소식에 상승.

우리 정부가 주말인 전날까지 수출 규제 해제 촉구와 관련해 대화 채널을 열어놨으나 일본측으로부터 기대했던 답변을 듣지 못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우리 정부는 조만간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시장에서는 우선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절차를 재개할 가능성을 가장 높게 보고 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일본이 한국을 상대로 취한 3대 품목 수출 규제와 백색 국가(수출 절차 우대국) 명단인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과 관련해 5월 말까지 입장을 밝히라고 일본에 통보한 바 있다.

이에 모나미, 신성통상, TBH글로벌, 이녹스첨단소재, 일지테크, 삼륭물산 등 일제불매운동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반도체 관련주 - 삼성전자, 평택 낸드플래시 생산라인 투자 소식 등에 상승.

삼성전자는 언론을 통해 지난 5월 평택 2라인에 낸드플래시 생산을 위한 클린룸 공사에 착수했으며, 2021년 하반기에 양산을 시작할 계획으로 밝혔다. 투자규모는 8조~9조원 규모로 이번 투자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도래와 5G 보급에 따른 중장기 낸드 수요 확대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전해진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월 수출액이 348.6억 달러를 기록해 전년동월대비 23.7% 감소했다고 밝혔다. 5월 수입액은 344.2억 달러로 전년동월대비 21.1% 감소. 다만, 반도체·컴퓨터 등 수출에 힘입어 무역수지는 4.4억 달러를 기록해 한달만에 흑자전환했다고 밝혔다. 반도체 수출은 80억6,800만달러로 전년동월대비 7.1% 증가했으며, 18개월만에 증가세를 보인다.

이에 SK하이닉스, DB하이텍, 신성이엔지, 에프에스티, 이녹스첨단소재, 실리콘웍스 등 반도체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오션브릿지 - 반도체 주도·최대주주 변경 예고.

오션브릿지는 전주 장 마감 후 최대주주 이경주 외 3인이 팬아시아반도체소재유한회사와 278억원 규모의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양수도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최대주주 변경일자는 7월 8일이다.

오션브릿지는 반도체 공정용 화학재료와 반도체 FAB 설비 장비 생산 및 반도체 제조 공정용 화학제품을 생산하며 공급하고 있다.



■ 와이파이 관련주 2022년까지 공공장소 와이파이 단계적 설치 결정 소식에 상승.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이날 당정협의회를 개최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함. 통신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2022년까지 전국 모든 공공장소 4만1,000곳에 공공장소 와이파이를 단계적으로 설치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우리 당이 현장에서 파악한 시급한 민생 예산을 반영한 것이라며 공공 와이파이는 당의 총선 1호 공약기도 하다고 밝혔다.

이에 웨이브일렉트로, 아이크래프트, 머큐리, 알에프텍, 전파기지국 등 와이파이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리모델링 관련주 당정, 2022년까지 노후 공동건축물 그린 리모델링 완료 계획 발표 소식에 상승.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이날 당정협의회를 개최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다. 그린 뉴딜 사업을 위해 2022년까지 노후 공동건축물에 고효율단열제 환기시스템을 보강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그린 리모델링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삼목에스폼, 이건산업, 케이씨씨글라스 등 리모델링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이건산업 - 베트남 합판 관세 부과 결정.
 
기획재정부는 지난달 29일 베트남 합판에 대해 잠정덤핑방지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이번 결정에 따라 베트남 사비(SAVI), 탄훙(Thanh Hung), 준마 푸토(Junma Phu Tho) 등 기업들에게 9.18∼10.65% 수준의 관세율이 부과된다.
 
잠정관세는 오는 9월 28일까지 4개월간 부과된다. 향후 무역위원회 조사 결과에 따라 덤핑방지과세가 확정되면 장기간 지속될 수 있다.

기획재정부는 "베트남 수입 합판이 정상가격 이하로 들어와 국내 산업이 입은 피해가 작지 않다"고 관세 부과 배경을 밝혔다.



■ 전력저장장치 관련주 현대차그룹-한화큐셀, 태양광 연계 ESS 공동 개발 및 사업 협력 MOU 체결 소식에 상승.


현대차그룹과 한화큐셀은 지난 29일 서울 장교동 한화그룹 본사에서 '태양광 연계 ESS 공동 개발 및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전일 발표했다. 이번 협약은 전기차에서 회수한 배터리와 태양광 시스템을 연계한 신사업 협력을 골자로 하며, 현대차그룹과 한화큐셀이 공동으로 개발하는 ESS는 전기차 배터리를 재사용해 시스템 구축 비용을 대폭 낮춰 ESS를 대규모로 보급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이에 신성이엔지, 삼진엘앤디, 피엔티, 삼성SDI 등 전력저장장치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코로나19 관련주 


. 신테카바이오 - 코로나19 약효 특허출원.

신테카바이오는 약물 재창출 모델을 활용해 코로나19에 효능을 보일 것으로 예측되는 후보 약물들 30종을 국책연구기관과 공동연구 후 후속 연구 가치가 있는 최종 1종에 대해 용도특허를 출원했다고 밝혔다.

신테카바이오는 2014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유전자 검사 전용 슈퍼컴퓨팅' 기술을 출자 받은 연구소 기업이다. 빅데이터 기반 AI기술인 알고리즘 개인유전체맵플랫폼 기술(PMAP)을 보유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업, 연구소, 병원의 맞춤 의학에 기반한 신약개발, 임상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 셀트리온 그룹주 - 셀트리온, 코로나19 치료제 동물시험 효과 확인.

셀트리온은 언론을 통해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개발 동물효능시험에서 바이러스 역가가 감소하고, 폐조직 병변이 개선되는 등 뚜렷한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특히, 콧물, 비강, 폐에서 RT-PCR(역전사 중합효소 연쇄반응)법과 세포배양 기반 바이러스 역가 측정법으로 관찰했을 때 고농도 그룹은 바이러스가 최대 100배 이상 감소하는 개선 효과를 보였다.

아울러 셀트리온은 예정대로 최근 세포주 개발을 완료하고 이미 생산용 세포주 은행 생산을 시작한 상태이며, 6월 중 임상물질 대량생산에 돌입해 예정대로 7월내 인체 임상에 필요한 항체 치료제 물질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 등 셀트리온 그룹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와이엠티구리원단 마스크 신사업 추진 소식.

동사는 7월31일 이사회를 열고, 임시주주총회에서 극동박 제조 기술을 이용한 마스크 및 마스크용 필터 제조·판매 사업 추진을 위한 사업목적을 추가하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이와 관련 동사의 관계자는 "구리 100% 섬유 제작에 성공했으며 현재 많은 마스크 제조사와 협의 중"이라며 "현재 유해성 검사와 일차적인 성능검사까지 마친 상황이며, 향후 마스크를 직접 제조하는 것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 마이크로텍소금 마스크 전문가 사외이사 선임 예정.

지난 5월29일 장 마감 후 주주총회소집결의 정정 공시를 진행. 상호를 (주)마이크로텍에서 (주)엔투텍으로 변경할 예정이며, 사업다각화를 위해 마스크 개발 및 연구, 마스크 제조 및 판매, 서비스업 등 사업목적을 추가했다. 

또한, 소금 마스크 전문가인 최효직 캐나다 엘버타대학교 화학재료공학과 조교수 및 이성진 에이스팩토리 지배인 등을 사외이사 및 사내이사로 선임할 예정으로 밝혔다. 



. 톱텍에어퀸 마스크, 해외 수출 기대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금일 보건용 마스크에 한해 생산량의 10% 이내에서 제한적으로 수출을 허용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해외의 코로나19 대응 공조와 K-방역 제품의 해외 진출 기회 부여 등을 고려한 조치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에 동사의 '에어퀸 마스크'가 지난 4월 美 FDA로부터 수술용 마스크에 등록되어 있으며, 이슬람 국가에 수출하는데 필요한 할랄인증을 최근 획득한 점이 시장에서 부각됐다. 



. 국동 - 의료용 방호복 210만장 공급계약 체결.


동사는 언론을 통해 코로나19용 의료 방호복 210만장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동사의 관계자는 동사의 멕시코 공장에서 생산해 납품하는 미국향 방호복 210만장을 추가로 수주하게 됐으며, 의료용 방호복이 미국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방호복 이 외에도 미국 NBA와 NFL 리그의 선물 및 판매용 일반 마스크를 각 리그 오픈일인 9월과 11월에 맞춰 170만장을 납품하게 됐고 추가 공급 계약도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 스페이스X 유인 우주선 관련주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스페이스X가 30일(현지시간) 유인 우주선 '크루 드래건'을 발사하는데 성공하면서 금일 국내 관련주들이 상승하고 있다.


외신 등에 따르면, 구글은 자산운용사인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와 함께 우주개발업체 스페이스X에 10억 달러(약 1조843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구글은 20일(현지시간) 성명에서 "영상탐사위성 등 우주 기반의 장비들이 사람들로 하여금 더 쉽게 중요한 정보에 접근하게 할 수 있다"며 "(우주와 관련한) 신기술을 개발하는 스페이스X의 성장을 지원하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로 구글과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는 스페이스X의 지분을 10% 가까이 확보하게 된다.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2013년 설립된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기 소재 공급 및 부품 가공·조립·정비(MRO) 등 항공우주 산업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다.


현재 글로벌 항공사인 록히드 마틴사와 보잉사, 스페이스X 등을 주요 고객으로 확보해 스페이스X 관련주로 분류됐다. 최근에는 미군 전략자산인 F-22 전투기를 비롯한 군용기의 부품을 생산, 공급하기도 했다.



. 국일제지 - 구글 스페이스X에 1조원 투자. 구글과 그래핀 기술협력 부각.

특히, 구글이 자산운용사인 피델리티와 함께 스페이스X에 10억 달러를 투자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구글과 기술적 협업을 맺은 국일제지도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일제지는 지난해 자회사 국일그래핀이 구글과 그래핀 양산 기술 확보 등을 위해 NDA(비밀유지계약, Non-disclosure agreement)를 체결한 바 있다.




■ 쌍용양회우 최대주주 공개매수 결정에 상한가.


앞서 지난달 29일 장 마감 후 쌍용양회공업의 최대주주인 한앤코시멘트홀딩스유한회사는 무의결권 우선주 전량(154만3685주)을 장외에서 주당 1만5500원에 매수할 것이라고 공시했다.

한앤코시멘트홀딩스유한회사는 이날부터 오는 30일까지 본 건 매수 제안에 응모한 대상주식 전량을 장외에서 매수할 예정이다. 한앤코시멘트홀딩스유한회사는 회사의 투자자 보호 및 자본구조 효율화를 위해 이번 공개 매수를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 레고켐바이오 주당 1주 무상증자 결정에 상한가.


보통주 1주당 1주(신주수:10,770,101주), 기타주 1주당 1주(신주수:1,283,070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기준일:2020-06-17, 상장예정:2020-07-07). 



■ 천랩 - 상한가.


생명정보 데이터베이스와 클라우드 분석 플랫폼을 자체 구축해 미생물 생명정보 분석 서비스 및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지난 4월 28일 사업통산자원부 바이오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인 '유전체 빅데이터 기반 난배양성 유용미생물의 발굴 및 대량배양 최적화' 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혀 주가가 급등한 바 있다.



■ STX중공업 물적분할 후 매각 기대감에 급등.


지난 28일 동사가 크랭크샤프트와 선박용 데크하우스 부문 등을 각각 물적분할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일부 언론에 따르면 이번 분할결정이 동사 매각을 위한 사전 절차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동사는 지난 28일 장 마감 후 선박용 크랭크샤프트제작 부문과선박용 데크하우스 제작 부문을 각각 분할하여 분할 신설회사 한국해양크랭크샤프트주식회사,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 주식회사를 설립키로 결정(분할기일:2020-07-01). 



■ 동원금속 - 지난해 흑자 전환에 성공에 급등.